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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4 2017

미국 삼계탕 시장동향

조회2979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수프 구매 시 소비자의 64%가 천연 재료 사용 여부 고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Statista가 인터넷을 통해 미국 현지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매장에서 수프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76%가 가격을 선택함. 다음으로는 천연 재료 64%, 브랜드 61%, 저염 59%, 육류 함유 유무 56% 순임. 이로 미루어보아 미국 소비자는 수프 제품을 구매할 때‘가격’,‘브랜드’,‘성분(천연 재료, 저염, 육류 유뮤)’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음

캔, 또는 포장 수프의 일주일 평균 소비량 4~5캔미국 국립보건원(NHCS)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일주일 동안 ‘캔, 또는 포장 수프’ 제품 소비량이 4~5캔이라고 답변한 인원이 5,748만 명으로 가장 많았음. 그 다음으로 1캔과 8캔이 각각 4,075만 명과 4,046만 명으로, 소비량이 양극화되어 있음을 확인함


미국 수프 구매요인 설문조사
(단위 : 퍼센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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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Euromonitor(www.euromonitor.com)



일주일간 캔, 또는 포장 수프 소비량 설문조사
(단위 : 백만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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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Euromonitor(www.euromonitor.com)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커피처럼 마시는 뼈 국물 인기
미국인은 식사로 채우지 못한 일일 영양섭취 권장량을 디저트 식품으로 보충하려는 경향이 있음. 미국 뉴욕에선 많은 직장인이 우리나라의 사골 국물과 비슷한 뼈 국물(Bone Broth)을 커피처럼 마시고 있으며, 가격은 한 잔에 4달러 정도임

뼈 국물 제품은 다양한 패키지로 유통되고 있어
미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을 통해 삼계탕과 유사한 제품을 조사한 결과, 뼈 국물 제품이 유통되고 있음을 확인함. 해당 제품은 벌크, 스틱, 컵 등 다양한 종류의 패키지로 현지에 유통되고 있음. 벌크 포장을 제외한 스틱, 컵 패키지의 경우 1회 조리 양에 맞추어 개별 포장됨



뉴욕 뼈 국물 판매 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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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Brodo(brodobroth.myshopify.com)






 미국 시장 내 뼈 국물 패키지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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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크 포장 스틱 포장 컵 포장

출처 : LonoLife(www.lonolife.com)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육류·수프 유통채널 점유율, 슈퍼마켓·하이퍼마켓 1위
삼계탕의 미국 내 유통 트렌드를 간접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수프 시장의 유통점유율을 조사함. 글로벌 통계기관인 Global Data 자료에 의하면, 2016년 기준 미국 내 수프 품목의 유통채널별 점유율은 슈퍼마켓 ·하이퍼마켓이 1위임

대형 슈퍼마켓·하이퍼마켓 배달 경쟁 치열
온라인 식품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온라인·오프라인 유통업체 간 배달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아마존은 아마존프레쉬 픽업(Amazonfresh pickup)을 통해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한 소비자가 근처 매장, 혹은 지정된 장소에서 장바구니를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시함

세계 최대 하이퍼마켓인 월마트는 2016년 말부터 온라인 유통 관련 기업을 연달아 인수하고 있음. 월마트의 이런 조치는 현재 유통업계 신흥 기업인 아마존을 의식한 행보로 보임

미국 전역에 총 2,800여 매장을 운영하는 하이퍼마켓 Kroger는 4월부터 버지니아주 리치몬드 지역 소재 매장 2곳에서 신선식품 배송 시범 운영을 시작함

현재 트레이더조, 타깃, 코스트코를 포함한 미국 내 9개 대형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모두 식품 배송 서비스를 실시 중임. 여기에 홀푸드 등 대형 식품업체와 연계해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기업도 생겨나고 있음




미국 주요 슈퍼마켓·하이퍼마켓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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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mart Amazon

출처 : 각 업체 홈페이지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미 농무부, 가금제품 수출 가능 법령 공식 발효
미 농무부(USDA)는 한국을 대미 가금제품 수출 가능국가 목록에 포함시키는 관련법령을 2014년 5월 27일 공식 발효시킴. 그동안 한국은 미국의 구제역· 돼지독감·조류독감 청정국 명단에 오르지 못하여 미국으로 육류 및 가금육을 수출할 수 없었으나 상기 법령의 공식 발효에 따라 2004년부터 추진된 국내산 삼계탕의 대미 수출에 필요한 미국 내 입법 절차가 공식적으로 완료됨

이는 업계와 정부가 지난 10년 동안 추진해온 것으로, 미국이 우리 가금육 위생관리 수준을 자국과 동등하다고 인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큼. 농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국 농무부와 국내 수출 작업장 미국 등록, 수출검역(위생)증명서 합의, 수출제품의 표시사항 협의 등의 절차를 진행했음

미국 가금류·축산물 진입 절차 까다로워
미국에 가금류, 또는 축산물 제품을 통관하기 위해서는 농무부 식품안전검사국(FSIS, Food Safety and Inspection Service)의 사전실사를 받은 후 미국 농무부에 정식 등록해야 함

추가적으로 영업 주체의 의지와 SSOP(위생), HACCP, 미생물 관리, 품질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부적인 항목까지 검사가 진행되며, 특히 관리대상이 민간기업뿐만 아니라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정부기관과 연계시켜 전반적인 관리 시스템도 검사 대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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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가금육 #미국 #삼계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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