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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4 2017

중국 맥문동차 시장동향

조회1789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건조한 날씨에 맥문동차 섭취 
중국 가을은 차가운 바람이 불면서 일교차가 커지기 시작함. 이에 따라, 공기도 점차 건조해지고 사람들 신체에도 목이 마르거나, 피부가 건조하는 등 여러 건조 현상이 나타남. 이런 현상을 중국에선‘추조병(秋燥病)이라 불림. 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들은 건조함을 줄일 수 있도록 맥문동을 뜨거운 물에 타서 개인 취향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첨가하여 섭취함

맥문동을 섭취하는 방법
맥문동은 단독으로 물과 같이 섭취할 수 있으나, 한약을 추가하여 섭취할 경우 맥문동차의 효능이 높아짐. 한편 맥문동은 오미자와 같이 복용할 경우 빠른 속도로 건조한 느낌을 없앨 수 있으며, 추가로 식은 땀 혹은 가래를 줄일 수 있음. 이외에도, 맥문동과 더덕을 함께 우리면 폐와 위를 청소해주는 기능이 있으며 맥문동과 오매는 갈증을 해소해주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음. 따라서 중국인들은 다양한 한약재들과 맥문동을 함께 섭취하는 것을 선호함




맥문동 차를 이용하는 방법 출처: Leha(www.leha.com), Xiaohongti(www.xiaohongti.com), Sohu(www.sohu.com)
맥문동과 오미자 맥문동과 더덕 맥문동과 오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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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맥문동은 고체 형태인 제품을 선호
중국 유명 온라인 매장(JingDong, Taobao), 2017년 6월 현지 대형마트(Carrefour, RT-mart, Walmart), 약국(China Nepstar)을 방문한 결과, 액체인 음료 형태보다는 고체 형태인 제품을 대다수 취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추가적으로 매장에는 한국산을 포함한 수입산 제품 확인이 어려웠으며, 중국의 풍습인 뜨거운 물에 넣어 마시는 알반 차외에도 약재용도로도 다수 판매하고 있음

약재 용도로 판매되는 맥문동
맥문동차의 경우 마트에서는 일반 가공식품 코너에서는 취급하지 않으며, 주로 약재 코너에 진열되어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맥문동 차 인기제품 출처 : Taobao(world.tmall.com)
Yifanxing (亿凡星) Fudonghai (福东海) Yiling (以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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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산지 중국 중국 중국
유통기한 24개월 12개월 24개월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새로운 유통 트렌드인 해외직구
최근 중국의 전자상거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해외직구도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이러한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해외직구 및 구매 대행을 통해 수입식품을 구매하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로 등장함

해외직구 이용자의 구매 제품을 분석한 결과, 중국에서 전자상거래를 통한 식품 수출입 규모는 2016년 기준 6조 3,000억 위안이며 2017년에는 19%를 성장하여 7조 5,000억 위안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또한, 해외직구 이용자의 거래규모는 2016년 기준 4,100만 위안이며, 2017년에는 이용자가 증가하여 5,800만 위안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함. 맥문동차 제품의 경우 중국 내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대부분에서 취급하는 것으로 확인됨



중국의 해외 전자상거래 규모 및 전망치
(단위 : 조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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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Focus on Data news(news.xinhuanet.com)




중국 해외직구 이용자 규모 및 전망치
(단위 : 천만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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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Focus on Data news(news.xinhuanet.com)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음료, 식품안전국가표준 음료생산위생규법을 실시
2017년 1월 9일 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는 기존‘음료기업양호생산규범(GB12695-2003)’을‘식품안전국가표준음료생산위생규범(GB12695-2016)’으로 대체함. 해당 법안은 1년간 시범 운영으로 진행된 후 2017년 12월 23일 정식 발효될 예정임

주요 변경사항은 용어와 정의 변경, 음료제조 공장과 운반차량에 대한 요구사항, 시설 및 설비 요구, 식품원료와 식품 첨가물에 대한 요구, 검사요구 등이 있음. 또한 생산 과정에 대한 식품 안전 규제를 강조했으며, 생물, 화학, 물리적 오염의 주요 조치를 제정함. 또한, 고체 음료와 액체 음료의 생산 차이에 대해 각각 위생규범 요구를 규정함

중국, 사드배치에 따른 통관절차 강화
사드 배치와 관련한 중국 정부의 보복성 조치가 전 방위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중국 의존도가 큰 한국 기업들은 수출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음

최근 통관 절차가 품목 구분 없이 강화되면서 한국 식품업계 역시 수출에 대해 적신호가 켜짐. 한반도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 조치로 중국 정부의 통관검역 강화로 한국산 식품의 통관을 거부하는 사례가 2016년보다 3배 가까이 증가함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으로 식품 수출액은 8,730만 달러로 전년도 대비 5.6% 감소했다고 전함




음료 위생규정 개정 사항
중화인민공화국국가표준 발행 일시
GB 12695-1990 1990년 11월 7일
GB 12695-2003 2003년 09월 24일
GB 12695-2016 2016년 12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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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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