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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8 2017

중국 스낵 시장동향

조회1621

Market Trend 01. 식품 안전·건강 중시



식품 구매 시 안전·건강 중시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Ipsos에서 중국 1선, 2선 도시 내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음식 구매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을 설문 조사한 결과, 식품 안전이 52%, 건강이 23%를 차지함


과거 10년 간 중국 멜라민 분유 파동 , 염색 만두 , 시멘트 호두 사건 등의 일련의 식품안전사고로 중국 소비자들의 식품 안전성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짐. 특히 중국 엄마들은 아기간식을 고를 때 식품첨가물, 위생상태, 유통기한 등을 유심히 살펴보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편임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중국 식품 시장에서는 저가의 자국 식품보다는 오히려 중·고가의 수입브랜드 제품이 선호되고 있음. 또한 건강과 안전을 강조한 유기농 또는 웰빙의 스낵 제품이 인기가 높음




2016년 중국 현지 소비자 음식 구매시 고려 사항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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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Ipsos(www.ipsos.com)



Market Trend 02. 한자녀 정책 폐지



현지 내 새로운 베이비붐 발생 전망
1970년대부터 중국 정부는 계속되는 인구 팽창을 억제하기 위해 인구계획생육법(人口計畫生育法)을 제정해 ‘한 자녀 정책’을 시행해 왔음


만약 중국의 가구가 한 자녀 정책을 위반할 경우, 무거운 벌금을 물리거나 유산 및 피임수술을 강요하기도 하였으나 2016년 1월 1일부터 두 자녀 정책 시행을 발표하면서 인구 증가를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함


이는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인구증가세가 둔화되고 최근 3년간 노동 가능 인구가 줄어드는 등 인구 감소 위기가 현실화되자 2013년부터 법의 일부 내용을 완화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음. 해당 법안은 2015년 12월 27일부로 전면적인 수정을 실시함


수정된 인구계획생육법은 기존 조항들을 수정해 중국 전역에 정책을 시행하고 둘째 낳기를 장려하는 내용들을 골자로 하고 있음. 중국 당국은 이번 정책으로 인해 향후 5년간 매년 300만 명의 신생아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함


중국국가통계국(中國国家统计局)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중국의 0~3세 영유아 인구는 6,900만 명이고 연간 신생아수는 1,700만 명에 달함. 또한 이번 법안 수정으로 인해 둘째 출산 전망치가 200만 명에 이르는 등 새로운 베이비붐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2015 ~ 2019년 중국 둘째 출산 인구수
(단위 : 만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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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2018년도 수치는 전망치임
출처 : 중국국가통계국(www.stats.gov.cn)




Market Trend 03. 영유아 조제식품 규제



영유아 조제식품 관련 규제안 발표
2015년 4월 중국 전국 인민대표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영유아조제식품, 특수의료용 조제식품 , 보건식품 등의 식품안전법초안(初案)이 통과되어 2015년 10월 1일부터 정식으로 이행됨


영유아 조제식품의 원료, 첨가제, 제품배합 및 라벨 등은 성, 자치구, 직할시의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에 등록해야하며, 영유아 조제분유일 경우 관련 제품배합을 국무원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에 등록해야함


기존 위탁가공 및 OEM 생산방식은 향후 허용되나, 분할포장(동일한 제품의 포장을 나누거나, 동일한 배합의 제품을 다른 브랜드로 포장, 재포장함으로 유통기한 표시를 바꾸는 형태 등의 방식)은 현행과 같이 금지될 예정임


최근 중국 국가식품의약품안전청은 영유아 조제식품 생산, 규제와 관련하여 2017년 유아보충식품생산면허시험규칙을 발표함. 이를 통해 중국 내 영유아 식품의 품질과 안전을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Market Trend 04. 사드 배치로 인한 영향



사드 배치, 중국 내 한국 식품 산업 수출에 영향 크게 없어
한국과의 사드 배치를 둘러싼 관계 악화로 인해 중국 내 한국 서비스에 대한 적대감을 가진 중국 소비자 및 생산자가 늘고 있음. 개인적으로 한국 거래처와의 계약을 끊거나 구매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공적으로 중국 내 수입을 아예 금지하는 경우도 있음


실제로 화장품 시장 특정 품목을 중국에서 정부 차원으로 수입을 금지한 경우가 있어 한국의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성 행위로 한국과 중국 간의 무역 관계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음


하지만 식품의 경우에는 한국 내 사드 배치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중국에서 가장 강한 적대감을 갖는 몇몇 제품 외에는 크게 수출입에 문제가 있는 품목은 없는 걸로 알려져 있음. 현지인들이 적대감을 가지고 있는 제품의 경우 여러 식당이나 매장에서 거래 계약을 끊어 수입이 대체로 불가능한 수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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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과자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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