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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8 2017

인도 즉석건조밥 시장동향

조회2840
Market Trend 01.현지 내 쌀 품종


한국과 다른 품종의 쌀을 소비하는 현지 소비자
바스마티(Basmati)는 전통적으로 인도 아대륙이 원산지인 길고 홀쭉한 낟알을 가진 쌀의 종류이며 힌디어인 bāsmatī에서 온 것으로 향기가 난다는 뜻을 가지고 있음.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재배되는 쌀처럼 뭉툭하고 점성이 있는 형태가 아니며 낟알이 길고 점성이 약하여 밥을 해도 뭉치지 않음. 이름 그대로 꽃과 같은 향기가 있어 먹으면 입안에서 향긋한 풍미가 돋는 것이 특징임

바스마티 쌀은 인도인들이 페르시아, 아랍과 같은 중동 지역에 전파하여 중동 내 국가들의 요리에 영향을 미치기도 함. 바스마티 쌀은 인도 북부의 갠지스강 유역과 파키스탄의 펀잡 지방에서 주로 생산되며 2017년 기준 인도 내 가장 생산량이 높은 지역은 서뱅골(West Bengal)주로 1억 4,605만 톤의 생산량을 기록함

인도 바스마티 쌀과 한국 야포니카 쌀 비교 사진

출처 : K@Pook(Kapook.com)
   
바스마티 쌀 야포니카 쌀

2017년 인도 지역별 쌀 생산량 Top 10
(단위 : 백만 톤)
출처 : Maps of India(www.mapsofindia.com)
순위 지역 생산량 순위 지역 생산량
1 WEST BENGAL 147.11 6 BIHAR 63.77
2 UTTAR PRADESH 122.21 7 CHHATTISGARH 60.21
3 ANDHRA PRADESH 115.65 8 TAMILNADU 58.39
4 PUNJAB 111.07 9 ASSAM 48.63
5 ORISSA 82.86 10 HARYANA 40.06



Market Trend 02.대체제 이들리(Idli)


현지 내 인스턴트 이들리 제품 판매
이들리(Idli)는 발효 쌀과 검은 렌틸콩 반죽을 둥글게 빚어 쪄내는 인도 빵이며 지름 5 ~ 8cm의 납작한 원형으로 위아래가 볼록한 형태임. 인도 내 10세기 전후부터 만들어 먹기 시작하였으며 17세기 부터 발효시킨 쌀을 첨가한 것으로 추정됨. 해당 음식은 인도 남부 지방의 대표적인 아침 식사 또는 간식 메뉴임

이들리라는 이름은 현지 남부에서 사용하는 칸나다어의 이뚜(ittu, 놓다)와 아비(aavi, 찌다)가 결합해서 생성된 이딸리(iddali)라는 단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됨

인도 인기 온라인 쇼핑몰인 Flipkart를 통해 조사한 결과 즉석건조밥 제품은 판매되고 있지 않으나 인도 내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게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이들리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인도 이들리(Idli)

출처 : Golden Spices(goldenspices.co.in)
   

인스턴트 이들리(Idli) 제품

출처 : Flipkart(www.flipkart.com)
 



Market Trend 03.소비의 중심 밀레니얼 세대

인도 밀레니얼 세대

1980년대 초(1980 ~ 1982년)부터 2000년대 초(2000 ~ 2004년)까지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 용어


밀레니얼 세대 RTC, RTE 제품 선호
밀레니얼 세대(Millenials)가 인도 식품 소비의 핵심 계층으로 부상하고 있음. 현재 밀레니얼 세대에 해당되는 18세에서 35세 미만의 인구수는 총 4억 4,300만 명으로 총 인구의 약 35%를 차지하며 2015년 밀레니얼 세대의 소득은 2,400달러로 45세 이상 인구의 2,150달러보다 약 250달러 높음

인도의 밀레니얼 세대들은 외식을 선호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인도에서 고급 레스토랑, 카페, 술집, 바, 클럽, 패스트푸드 등의 확산에 결정적인 기여를 함. 이들은 다양하고 이국적인 요리에 대해 개방적이라는 측면에서 해외 기업들이 인도 시장 진출 시에 주 타깃으로 고려하고 있음. 버거킹(Burger King), 타코벨(Taco Bell), 던킨도너츠(Dunkin Donuts) 등 글로벌 유명 외식업계들도 처음 인도 시장 진출에는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층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

또한 밀레니얼 세대들은 핀터레스트와 웹 사이트, TV 등을 통해 음식 정보를 적극적으로 획득하며 스마트폰이나 SNS 계정 등을 통해 제품 정보를 공유하기에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음

특히 밀레니얼 세대들의 생활 방식의 변화로 인해 RTC(Ready to cook) 제품 또는 RTE(Ready to eat)과 같이 편리성을 강조한 식품이 인기가 높은 것으로 확인됨



Market Trend 04.수입 식품 검역 절차 강화


납 라면 사태 이후 수입 식품 검역 강화
인도식품안전기준청(FSSAI, Food Safety and Standards Authority of India)은 네슬레의 매기(Maggie) 라면 제품에서 납 성분이 검출된 이후 모든 식품에 대한 검역 절차를 강화하여 라벨링(Labelling) 규정과 통관 절차 등이 까다로워짐

인도식품안전기준청에서 발표한 식품 안전 기준 규정 2016에 의하면 식품 수입자는 반드시 인도 대외무역청(DGFT, Directorate General of Foreign Trade)에 식품 수입자로 등록하고 중앙면허청(Central Licensing Authority)에서 식품 수입 라이센스를 취득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음

통관 시 제품의 유통기한이 최소 60% 이상이 남아 있어야 하며 수입자가 식품 수입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식품 수입을 시도 할 경우 식품 수입 라이센스와 수출입 코드 정지 및 취소 처분을 받을 수 있음

모든 식품 수입자는 반드시 자신의 관세사(Customs House Agent)를 지정해야 함. 관세사는 식품 수입 제반 절차 및 관련 서류 업무를 담당하며 식품 수입 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수입자와 같이 책임을 져야함

또 컨테이너 하나에 여러 종류의 식품이 적재 될 경우 식품 검사관의 검사 및 샘플 채취 작업이 용이하도록 포장되어야 함. 현재 인도로 수입 되는 모든 식품은 항만보건소(PHO)에서 샘플 검사를 받고 FSSAI의 인증을 받아야 하며 검사 기간이 최대 1개월까지 통관 지연이 발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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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쌀 #인도 #즉석건조밥 #1인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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