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08 2017

미국 김치 시장동향

조회3619
Market Trend 01.떠오르는 발효음식 트렌드


미국 내 발효음식 인기 얻고 있어
미국의 루이지애나(Louisiana) 주에서 발효음식에 대한 인식이 널리 퍼지고 있음. 이전에는 발효음식이 가진 균에 대해 막연한 불신을 갖고 있던 소비자들에게서 발효음식 균의 이점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가 생기자 위해 발효음식에 대한 인식이 바뀜. 소비자들 사이에서 발효음식에 대한 교육이 SNS 상에서 널리 퍼지고 있음

뿐만 아니라 북미에서는 발효음식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 소비자들은 음식을 보관하기에도 좋고, 소화에도 도움이 되는 발효음식을 많이 찾는 것으로 분석됨. 또한 발효음식은 현대의 미국인들이 많이 섭취하지 못하는 중요한 비타민이나 미네랄 같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좋은 보완재가 될 것이라는 분석 결과도 나온 바 있음

미국 내 인기를 끌고 있는 발효음식 중에서 김치도 포함됨. 많은 음식 트렌드세터와 건강 전문가들은 발효음식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면서 한국의 발효된 채소, 김치에 대해 많이 언급하고 있음. 뿐만 아니라 소비자 관련 보고 기관인 Thrillist와 Food Network’s Healthy Eats는 김치, 콤부차(kombucha) 와 같은 발효식품이 올해의 핫 아이템이라고 선정한 바 있음
*콤부차(kombucha) : 발효된 차 종류* 케피어(kefir) 케피어(kefir) : 발효된 요거트 같은 음료
미국 내 최근 트렌드로 떠오른 발효식품
김치 콤부차(kombucha) 케피어(kefir)
     



Market Trend 02.미국 내 김치의 인기 증가


미국 내 김치 및 김치를 이용한 가공품의 인기 늘어
최근의 미국 내 김치의 인기가 늘고 있음. 미국 현지시장 내 김치는 다양한 패키지와 종류로 제공되어, 소비자의 입맛에 맞게 종류가 나뉘어 있고, 포장이 친밀감 있게 되어 있어 소비자의 눈에 잘 들어오게끔 만들어져 있음. 뿐만 아니라 김치를 이용한 버거, 타코가 인기를 끌면서 김치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한편, 김치가 첨가된 김치 주스가 현지 시장 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미국의 유기농 식품 제조사인 골드마인(Gold Mine)은 김치 주스(Kimchi Juice)를 출시하였고, 해당 제품은 100% 유기농 식품이며 양배추, 당근, 고추, 칠리 페퍼, 마늘 등을 발효시켜 제조됨 김치 주스의 가격은 한 병당 17달러(한화 약 2만원)이지만 현재 일시 품절된 상태일 정도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
미국 내 인기리에 판매되는 김치
패키지별, 종류별 김치 김치 주스
   




Market Trend 03.피클 주스 관심 증가


미국 내 발효식품인 피클 주스 특히 주목 받고 있어
미국 내 발효식품 중에서도 피클 주스(pickle juice)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고 있음. 현지 미국 언론에서 계속해서 피클 주스가 건강에 주는 이점을 보도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함
피클 주스는 다리에 쥐난 것을 낫게 해주는 효능이 있음. 다리에 쥐가 났을 때 피클 주스를 마시면 85초 안에 증상이 사라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음. 피클 주스에는 긴장된 근육을 이완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임
또한 피클 주스는 건강성분이 많아 흔히 운동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의 운동용 끼니로 소비됨. 운동하면서 잃는 건강성분을 피클 주스가 대신하여 채워주는 기능을 함. 게다가 발효식품답게 소화에도 좋아서 건강의식이 높은 소비자들이 많이 찾고 있음



Market Trend 04.김치 수출을 위한 노력


김치 수출을 위해 현지화 전략 사용
기능성 식품으로서 김치 수출을 원활히 하기 위해 김치를 현지화하는 전략이 사용되고 있음. 수출 전문가들은 한국의 전통적인 발효 음식인 김치를 외국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서양의 소비자들이 거부감을 느낄 수 있는 김치 특유의 젓갈 냄새를 없애야 한다고 지적했음. 이에 한국의 김치 전문가들은 냄새를 빼더라도 김치가 가진 고유의 맛을 살리기 위한 연구를 진행해왔음

뿐만 아니라 김치의 포장에도 신경을 쓰고 있음. 이국의 전통음식이 줄 수 있는 인상을 지우기 위해 김치 포장을 가볍고 재미있는 문구로 꾸미고, 여러 가지 색을 이용하여 포장해 소비자들이 큰 어려움 없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듬. 또한, 매운 것을 잘 먹지 못하는 미국 소비자들을 위해 매운 맛의 단계를 여러 가지로 나누어 소비자들이 김치에게서 느끼는 거부감을 줄이고자 하였음

'미국 김치 시장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김치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