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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일본 초콜릿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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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드



건강 성분표에 주목하는 일본 소비자
라쿠텐 리서치 주식회사의 연구에 따르면 일본 소비자들의 70%가 성분을 보고 식품과 음료를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조사됨. 라벨을 볼 때 주목하는 정보로는 가격, 용량, 기업, 성분 등인 것으로 나타남. 식료품구매에 성분표를 참고하는 이유로 가장 높게 꼽은 것은 ‘평소의 습관’으로, 성분을 고려하고 식품을 구매하는 것이 이미 습관으로 굳어진 것으로 사료됨


이와 같은 소비습관은 원전폭발사고 이후 생겨난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과, 영양 밸런스, 미용 등에 인한 것으로 분석됨. 식품제조업체는 식품안전, 위생, 유기농 등을 강조한 제품을 출시하여 경쟁하고 있음


초콜릿 시장 규모 점차 확대 추세
2015년 일본 초콜릿 시장 규모가 처음으로 5,000억 엔을 돌파했음. 이는 2014년 일본 메이지식품과 아이치학원대학의 실증실험 결과, 초콜릿이 고혈압, 동맥경화, 뇌 인지기능 개선 등에 효과가 있음이 알려지면서 초콜릿 매출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분석됨. 초콜릿이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알려진 이후 제과회사들은 과일이나 아몬드 등을 조합해 성인을 위한 초콜릿을 생산하기 시작함


전일본과학협회는 일본 과자시장에서 초콜릿이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고 밝힘. 일본 초콜릿 시장은 일인당 연간 2kg 수준으로, 독일(11.7kg) 스위스(10.6kg)에 비해 매우 적어 앞으로 더욱 수요가 확대될 여지가 있음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고부가가치 PB제품의 성장
일본 소비자들에게 PB상품의 존재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음. 이는  최근 대형 유통기업들이 잇따라 PB상품 개발에 열중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최근에는 세븐앤아이홀딩스의 세븐 프리미엄, 이온의 톱밸류 등이 출시와 함께 고부가가치 PB상품으로 주목받고 있음. 기존의 저렴한 PB상품 또한 저가격을 선호하는 소비자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으나, 주요 유통업체들은 최근 2년간 기성 제품보다 오히려 가격이 비싸면서 높은 품질을 가진 프리미엄 PB상품을 출시하고 있음


프리미엄 PB상품은 다양한 소비층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이며, 실질임금이 오르지 않는 상황에서 적은 돈으로 약간의 사치를 누리고 싶은 소비자들의 욕구가 반영된 것으로 사료됨


고급 맥주, 고급식빵, 고구마 맛탕 등이 판매되고 있으며, 상품개발에 인력을 집중해 독자적인 기획과 차별화된 제품으로 승부하겠다는 의도로 분석됨




세븐프리미엄 PB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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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 프리미엄 바삭한 콘 치즈맛 스낵 세븐 프리미엄 까르보나라 세븐 프리미엄 큐슈산 야채 녹즙

출처 : omni7(www.omni7.jp)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건강 지향성 초콜릿 인기
일본 내에서 ‘건강 지향성’초콜릿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최근 주목받는 건강 지향성 성분은 폴리페놀, 유산균 등으로써 메이지나 에자키글리코, 롯데 등 일본 대형제과업체들이 경쟁적으로 해당 성분을 사용한 초콜릿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함


메이지는 5억엔을 투자하여 코코아 함양을 높인 제품의 생산라인을 증설하고, 에자키글리코는 기능성표시식품 초콜릿 LIBERA의 생산량을 2배 이상 증가시켰음. 이러한 ‘건강 지향성’초콜릿은 기존 5~60대 이상 여성에게서 많이 소비되고 있었지만, 최근 배변 활성화, 지방 흡수 억제 등 새로운 기능을 내놓으면서도 맛은 유지해 30~40대 여성의 소비 또한 증가하고 있음




일본 초콜릿 인기 브랜드 대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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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메이지
(明治乳業株式会社)
브랜드 에자키글리코
(江崎グリコ株式会社)
제품명 초콜릿효과 건포도&아몬드
(チョコレート 効果 レーズン)
제품명 글리코 리베라
(グリコ リベラ)
홈페이지 www.meiji.co.jp 홈페이지 www.glic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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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롯데 브랜드 에자키글리코
(江崎グリコ株式会社)
제품명 유산균 쇼콜라
(乳酸菌 ショコラ)
제품명 글리코 가바
(グリコ gaba)
홈페이지 www.lotte.co.jp 홈페이지 www.glico.com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기능성 표기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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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L社의 Cololimit
- 설탕흡수억제
ㆍ지방흡수억제   기능 표기
출처 : FANCL (www.fancl.co.jp)



기능성표시식품 제도 시행
일본 소비자청이 2015년 4월부터 기능성 표시 식품제도를 도입함.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노하우를 이끌어내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2016년 4월까지 282개 제품이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승인됨. 사업자가 일정한 과학적 근거에 입각하여 기능성식품의 효과를 신고하면 표시가 가능하며, 눈, 심장처럼 신체부위를 직접 지정하여 표현할 수 있음. 기존 제도로는 2억 엔 가량의 비용과 오랜 시간이 소요됐던 데에 비해 제도가 크게 간소화됨


기능성표시식품 제도를 적용한 제품에는 내장지방 감소 요구르트, 지방흡수 억제 녹차, 콜레스테롤 저하 토마토 주스 등이 있으며, 해당 표시를 적용한 후 매출이 상승함


식품안전위험관리표준지침 개정
일본 농림수산성과 후생노동성은 식품 안전에 대한 위험관리 표준지침을 개정함. 해당 지침은 2005년 8월 25일 공표되었으며 2015년 10월 1일 최종 개정되었음. 농림수산성은 개정에서 기존에 리스트에 있던 6개의 금지물질을 제외하고 4개의 금지물질을 추가하였음. 또한 2016년 1월 8일 감시ㆍ모니터링 계획을 발표해 식품가공업체들은 금지물질이 포함되어있지 않은지 자체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식품안전위험관리표준지침 2015 개정 내용 출처 : 일본 농림수산성(www.maff.go.jp)
상태 원문 한글
추가 植物に含まれる自然毒のピロリジジン
アルカロイド類
피롤리지딘 알칼로이드
かび毒のジアセトキシスシルペノール、
ステリグマトシスチン
스테리그마토시스틴
調理や加工などで生成する危害要因のグリシドール
脂肪酸エステル類
글리시돌 지방산 에스테르
環境中に存在する危害要因の放射性セシウム 방사선 세슘
제외 ポリブロモジフェニルエーテル(PBDE) 폴리브롬화 디페닐 에테르
パーフルオロオクタン酸(PFOA) 퍼플루오로옥탄산
パーフルオロオクタンスルホン酸(PFOS) 과불화옥탄술폰산
ドウモイ酸 도모산
ブレベトキシン 브레브 독소
硝酸性窒素 질산성 질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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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과자 #일본 #초콜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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