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31 2016

중국 초콜릿 시장동향

조회814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드



‘비싼’제품을 ‘좋은’제품이라고 여기지 않는 중국 소비자

 

중국 현지 기사에 따르면 점점 많은 중국 소비자들이 이제 더 이상 ‘비싼’제품을 ‘좋은’제품이라고 여기지 않음


과거와 달리 지금의 중국 소비자들은 제품의 원료, 보존 방법, 생산 공정, 신기술, 첨가물 및 방부제 사용을 꼼꼼히 따져가며 합리적인 가격 선에서 소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현지 기사는 이와 같은 중국 소비자들의 꼼꼼한 소비 심리를 ‘비싼 제품이 무서운 게 아니라, 저(低)품질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무섭기 때문’이라고 소개함


초콜릿을 예로 설명하자면, 오늘날의 중국 소비자들은 코코아 지방으로 만들어진 초콜릿을 구매하지 않고, 100%의 카카오 원료의 제품을 선택할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됨


중국 소비자들의 이와 같은 소비 심리는 중국 내에서 크고 작은 식품 안전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소비 습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됨


식품안전 불감증에 수입식품을 선호하는 中소비자
2008년 중국에서 발생하여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가 식품안전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했던 ‘멜라닌 분유 파동’이후 크고 작은 식품안전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중국인들의 식품안전에 대한 우려와 의심은 지속되고 있음


이에 중국 소비자들은 수입식품으로 눈길을 돌렸고, 분유 파동이 발생된 2008년 이후로부터 중국 수입식품 시장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더욱이 최근 들어 수입식품 시장은 더욱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의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요건이 용이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됨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기념일 선물로 초콜릿을 소비하는 중국 소비자들
서양의 밸런타인데이(Valentine Day)처럼 중국 연인들도 2월 14일 칭런지에(情人节), 또는 중국 전통 연인의 날인 7월 7일 칠석절(七夕節)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고백을 하거나 이벤트, 혼인신고를 하며 의미 있는 날로 보내는 문화를 가지고 있음


중국 연인들이 보내는 ‘칠석절’이나 ‘칭런지에’또한 서양이나 한국과 비슷하게 연인끼리 선물이나, 꽃, 초콜릿을 주고받으며 애정을 표현함. 특히 달콤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는 초콜릿은 반드시 주고받는 선물로 자리 잡음. 이와 같은 소비는 ‘8090后(빠링지우링호우)’라고 불리는 20 ~ 30대 젊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음


이러한 중국 초콜릿 시장 소비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칠석절’이나 ‘칭런지에’가 다가오기 전부터 소비자들을 자로잡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 및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음


또한 마트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초콜릿 제품이 아닌 본인이 직접 만들어 정성을 더하는 ‘DIY 초콜릿’또한 소비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음


수입 초콜릿 제품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들
현지 언론을 통해 확인한 결과 중국 소비자들은 자국 초콜릿 제품보다 수입산 초콜릿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됨


기사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초콜릿 시장 점유율 70%를 MARS, Ferrero Rocher, Nestle 3개社가 차지하였으며, 金帝(Le conte), 梁丰(Mylikes)등과 같은 중국 제품이 10위 안에 들었지만 시장점유율은 2%에 그친 것으로 파악됨


중국 DIY 초콜릿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출처 : 搜狐美食(www.chihe.sohu.com), 河北新闻网(www.hebei.hebnews.cn)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중국 초콜릿 시장 진출을 밝힌 Mondelez社

 


최근 Mondelez社는 신제품 ‘妙卡(Milka)’를 중국 초콜릿 시장에 출시함. 이번 제품은 소비자들의 입맛을 고려한 맛일 뿐만 아니라 제품 포장 디자인 또한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을 선보임으로써 Cadbury, Toblerone의 뒤를 이어 중국 초콜릿 시장을 이끌어갈 신제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음. Mondelez社는 오프라인 매장 판매뿐만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판매 채널을 확보하여 중국 초콜릿 시장의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힘


맛과 식감을 살린 다양한 형태의 초콜릿 판매
현지 방문조사 및 온라인리서치를 통해 확인한 결과,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초콜릿 제품들의 맛과 형태가 다양한 것으로 확인됨. 기본적인 초콜릿 맛부터 견과류나 크런치, 캬라멜을 포함한 초콜릿 등 초콜릿의 맛과 식감을 더욱 살려줄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됨


Mondelez社의 신제품 초콜릿
external_image

출처 : 中国食品招商网(www.foodszs.com)



중국 시장에 출시된 인기 초콜릿 제품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Dove Nestle Toblerone Ferrero Rocher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Snickers Mylikes M&M HERSHEY’S

출처 : Baidu(www.baidu.com)

 

 




Market Trend 01. 정책 트렌드



중국 정부 식품안전법 개정
2015년 중국 정부는 기존의 식품안전법을 개정한 新식품안전법을 발효함. 중국 정부는 식품안전법 개정을 통해 식품 안전사고로 인한 중국 소비자들의 우려를 잠재우고, 중국 내 식품 안전을 강화할 목적임

 

중국 정부는 개정된 식품안전법을 기준으로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여, 중국산 디저트 시장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하고 있음


중국 정부, 식품 리콜 관리법 시행
중국은 2015년 9월 1일부터 식품 리콜 관리법(食品召回管理辦法)을 실시하고 있음. 식품 리콜 관리법은 식품안전사고 위험성에 따라 리콜 등급을 3개로 분류하여 문제가 있는 제품을 회수조치 하는 법임




중국 식품안전법 개정안
출처 : China Law Translate(www.chinalawtranslate.com), ‘Food Safety Law of the PRC(2015)’, 2015.04
항목 내용
관리감독, 허가 일원화 국무원 산하의 4개 부처가 나눠서 처리하던 식품제조, 유통, 식음료 서비스의
허가 및 관리감독 업무를 국가식품의약품감독부문으로 일원화함
신상정보 보관 의무화 식품제조업자 및 판매업자의 신상정보를 의무적으로 보관하도록 함
인터넷 식품판매업자의
실명등록 의무화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는 개별 판매업자로 하여금 반드시 실명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식품 종류에 따라 필요 허가증을 구비하도록 해야 함
식품 수입검사 강화 식품 수입 시 적용하는 식품안전법 및 관계 법령, 식품위생기준 적합성
기준을 강화하고 해당 기준에 통과된 제품만 수입할 수 있도록 함
유아용분유에 대한 규제 강화 조제분유 제조업자는 분유 배합비율 등 제품 정보를 중국 국가식품의약품
감독부문에 제출해야하며, 제품의 공장 출고 시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함

 

'중국 초콜릿 시장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과자 #중국 #초콜릿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