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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일본 쿠키 시장동향

조회897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다양한 가격대의 Private Brand 시장 확대
신일본슈퍼마켓협회의 2014년 발표 내용에 따르면, PB상품 판매업자가 소유하고 관리하는 상표의 매출액이 전년도에 비해 증가하고 있다고 전함. 대형유통업체가 잇따라 저렴한 PB상품을 출시하며 경쟁이 가열됨

일본의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My Voice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PB상품의 품목은 디저트 제품으로 나타남

저가로 시작한 PB상품의 인기는 최근 프리미엄 PB상품으로 확대됨. AEON그룹과 Seven&I Holdings는 저가 PB상품 경쟁에서 프리미엄 PB상품을 출시하여 차별화를 꾀함. 또한 AEON그룹은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2017년까지 현재의 약 2배인 2,300여 종으로 PB상품의 제품 라인을 확대할 예정임

온라인 식품 시장 확대 추세
야노경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2014년도 온라인 식품 시장 규모는 3조 1,772억 엔으로 전년 대비 104.8% 확대됨. 대형 쇼핑 사이트를 중심으로 호조를 보이는 것으로 보임

지난 몇 년 간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하는 대형 쇼핑사이트가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오프라인 식품 시장의 규모에 육박함. 이 같은 성장은 일본 대형 식품 제조업체가 본격적으로 온라인 시장에 진출한 것을 배경으로 하는 것으로 분석됨. 이러한 온라인 식품 시장의 확대로 일본 전체 식품 시장의 판매가 확대되고 있음

동 조사에 따르면 식품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향후 3 ~ 4%의 성장률을 보여 2019년에는 2014년 대비 118.2% 성장해 7,539억 엔 규모의 시장으로 확대될 전망임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일본 비스킷 · 쿠키 세부 품목별 생산 추이
일본 비스킷 시장 내 가장 많은 생산량을 차지하는 품목은 단일품목 기준으로 소프트 비스킷(7만 9,500톤)이며, 그 다음 하드 비스킷(4만 2,700톤), 크래커(1만 9,500톤), 건빵(2,690톤) 순으로 이어짐

일본비스킷협회 기준 하드 비스킷과 소프트 비스킷의 정의는 다음과 같음

하드 비스킷 : 글루텐 함량이 비교적 큰 밀가루, 설탕, 지방 및 그 밖의 원료를 일정 비율로 혼합하여 글루텐을 충분히 발현시킨 다음 성형하여 구워낸 비스킷

소프트 비스킷 : 밀가루, 설탕, 지방 및 기타의 원료를 혼합하되 글루텐의 발현을 최소화하여 성형하고 구워낸 비스킷 (유아용 제품이 주로 해당됨)

일본 비스킷, 쿠키 세부 품목별 생산 규모 (2014년)

출처 : 일본비스킷협회(www.biscuit.or.jp)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과일 첨가 제품 인기
일본 내 대형 과자 제조업체들이 유자 혹은 과일 과즙과 건과일을 이용한 쿠키제품을 다수 출시하고 있음

과일을 이용한 제품들은 여름철 기온이 높은 기간 동안의 소비를 겨냥하여 기간 한정 제품으로 자주 출시됨

유자를 비롯한 과즙을 이용한 반생 쿠키, 과일향 비스킷, 건과일 쿠키 등 그 형태가 다양하며, 다양한 건과일을 혼합한 제품과 초콜릿, 와인 등을 조합하여 다채롭고 풍부한 맛을 연출하고 있음

일본 과일 첨가 쿠키 제품 정보
출처 : 한국무역협회, ‘일본 비스킷 · 쿠키 시장 조사 보고서’, 2015.06
제품이미지 제품명 제조업체 가격 특징
  유자맛 쿠키
(高知ゆず クッキー)
롯데
(ロッテ)
228엔
(11개)
- 일본산 유자과즙만 사용

- 식감이 부드럽고 유자향이 강함
  와비스케
(和びすけ)
닛신시스코(日清シスコ) 3,084엔
(22개)
- 고치현산 소금과 유자의 향기를 더한
유자 · 소금 풍미 비스킷 제품
  블루본 소프트 쿠키
후르츠 초코칩
(ソフトクッキーフルーツ
&チョコチップ)
블루본
(ブルボン)
300엔
(230g)
- 새콤달콤한 초여름 용 과일의 맛 쿠키

- 파인애플, 망고, 건포도를 함께 배합하였음
  카바야 프라치나스
타이르향 후르츠의
초코쿠키
(プラチナスタイル香るフル
ーツのチョコクッキー)
kabaya
(카바야)
300엔
(8개)
- 초코칩 쿠키

- 양주에 담근 과일을 사용하고 촉촉한식감으로
마무리함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일본, 일원화한 식품표시제도 시행
일본 정부는 기존의 식품위생법, 농림물자규격화등에관한법(JAS), 건강증진법에 규정되어 있는 식품표시에 관련된 규정을 통합한 식품표시법을 2015년 4월 1일부터 시행함

식품표시법 시행 이전에는 3개 법에 근거한 총 58개의 표시기준이 혼재하여 소비자의 적절한 이해가 저해되고 사업자의 법령준수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점이 생겨남에 따라, 자국의 경제발전 저해요인을 없애기 위한 ‘규제개혁’의 일환으로 법령을 통일 및 확대함

수산가공식품 분야에 대해 기존 표시기준과 달라지는 대표적인 주요 사항은 기존 영양표시에 대해 임의 표시하던 사항을 의무 표시로 변경된 점이 주목할 만함

일본 식품표시기준 제정에 따른 식품표시 주요 변경사항
출처 : 일본 후생노동성(www.mhlw.go.jp)
기존식품표시기준 新 식품표시기준
영양표시 - 영양성분 표시 임의표시
- 가공식품 및 일부 신선식품에 임의표시
- 영양성분 중 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나트륨은 의무표시
- 가공식품, 첨가물에 영양성분의 양 및
열량 의무표시
알레르기표시 - 특정원재료 등 대신에 ‘대체표기, 대체표기의
확대표기, 특정가공식품, 특정가공식품의
확대표기’사용 가능
- 개별표시, 일괄표시 중 선택 가능
- 특정가공식품, 특정가공식품의 확대표기 폐지
- 개별표시가 원칙(일괄표시도 가능)
영양강조표시 - 코덱스 가이드라인을 참고로 정함 - 새로 제정·개정된 코덱스 가이드에 따라 정리
- 영양강조표시를 위한 요건변경
- 무첨가 강조표시 도입
레이아웃 - 표시면적이 30㎠이하인 경우 상미기한·
소비기한, 보존방법 등 생략 가능
- 표시면적이 30㎠이하인 경우라도
안전성에 관한 표시사항은 생략 불가
식품구분 - 식품 관련 법률이 3개로 나뉘어져 가공
식품 및 신선식품의 정의에 대해 불분명한
점이 있었음
- JAS법에서의 가공식품, 신선식품 정의를
채용
- 가공식품: 제조, 가공 공정을 거침
- 신선식품: 조정, 선별 공정을 거침
고유기호제조소 - 표시면적이 작아서 제조자와 판매자를 병기
할 수 없는 경우 제조소 고유기호 사용 가능
- 원칙적으로 동일제품을 2개 이상의 공장
에서 제조하는 경우에 한해 이용가능
기타 - 영양기능식품의 기능 표시 성분 대상은 17종류 - 영양기능식품 기능 표시 성분대상에
비타민K, 칼륨, n-3계 지방산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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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과자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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