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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중국 그래놀라 시장동향

조회1211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드



간편하고 영양 밸런스를 맞추는 식단 선호도 높아

중국은 빠른 도시화와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중국의 식품시장 규모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또한 중국인들의 소득 수준이 증가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음. 이러한 가운데 바쁜 생활 내에서 식사를 해결하면서도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식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한편, 현재 중국사회에는 영양이 부족하거나 영양이 과다하거나    두 가지 극단적인 건강 상태의 사람들이 늘면서 영양밸런스를 갖춘 식단이 선호되고 있음


시리얼은 영양 밸런스를 잡아주는 장점이 있고 도시화로 바쁜 생활을 영위하는 중국 현대인들에게 간편한 아침 식사로 각광을 받고 있음


중국 수입식품 규모 폭발적으로 성장 중

중국에서는 식품안전 사고가 잇따르면서 안전한 수입식품이 소비자 사이  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또한 징동왕 티엔마오, 타오바오, 중량워마이왕, 예마이왕, 이하오디엔 등 대형 온라인 쇼핑 사이트도 수입식품 취급을 늘리고 있음


KOTRA 중국 현지 무역관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중국 식품 수입 규모는 562억 달러로 2006년의 110억 달러 대비 411% 성장함. 또한 미국 식품공업협회는 2018년 중국 수입식품 시장규모가 약 770억 달러로 세계 최고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올해에는 호주의 시리얼 ‘위트빅스’가 중국에서 사재기 현상이 발생할 만큼 대유행을 한 바 있음. 이는 방송을 통한 인지도 향상도  원인이 있지만, 그 저변에는 중국 내 수입식품에 대한 뿌리깊은 선호도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임


식품 안전성과 더불어, 바쁜 생활 패턴에 알맞은 간편함과 영양밸런스를 갖춘 건강한 식품임을 강조한다면 중국 현대인들의 식품 니즈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끈 호주 시리얼 ‘위트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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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화이트칼라의 20-30대가 주요 소비층
시장 조사 전문 기관 AC닐슨에 따르면, 시리얼 제품은 현재 노령층 외 모든 중국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식품임. 주요 소비군은 바쁜 도시 생활을 영위하는 화이트칼라 직군이며 연령별로는 20~30대가 가장 많음. 인스턴트 시리얼 제품에서 어린이가 주요 소비자이며 전체 시리얼 제품 시장의 11%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함


지역별로는 중국 동부, 북부, 남부 등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빠르며 소비자 수용력이 높은 지역에 소비가 집중됨. 가열형 시리얼 제품은 동부, 북부, 동북, 남부시장에 집중되어 있고 인스턴트 시리얼 제품은 동부지역 소비가 40% 이상으로 여타 지역보다 많이 소비하고 있음


그래놀라 시리얼, 직접 만들어 먹기도
중국에서는 그래놀라 시리얼을 시판 중인 제품으로도 섭취하지만, 직접 원재료를 구입해 그래놀라 시리얼을 만들어 먹는 경우도 있음. 중국에서는 곡류를 직접 구워 견과류, 꿀, 계피, 말린 과일 등을 섞어 건강식을 만드는 레시피 및 요리 동영상이 요리 블로그, SNS 등에 소개되는 경우가 많음


해당 레시피를 통해 그래놀라 시리얼은 온 가족이 다 같이 먹을 수 있는 영양이 풍부한 음식, 오랫동안 저장할 수 있는 먹기 편리한 음식 등으로 소개되고 있으며, 건강식에 관심이 많은 중국의 네티즌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음




중국 요리 정보 사이트에 소개된 그래레놀라 시리얼 레시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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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Xiachufang(www.xiachufang.com)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중국 시리얼 제품, 가열형과 인스턴트형으로 나뉘어
시장조사 전문기관 AC닐슨 조사에 따르면, 중국 시리얼 제품은 크게 가열형 제품과 인스턴트형 제품 2가지로 나누어 짐. 중국인의 식습관에는 가열형 제품이 더 알맞아 가열형 제품이 전체 시장 내 80% 이상일 정도로 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짐


또한 인스턴트형 제품 내에서도 일반 아동용 시리얼 제품이 2/3 정도 차지하며, 일반 가정형 시리얼 제품 시장 대비 2배 이상 시장 규모가 큰것으로  알려짐. 가열형 제품 내에서는 중국 로컬 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으며, 영국 퀘이커 제품의 점유율 역시 높은 것으로 알려짐


인스턴트 시리얼 제품의 경우 네슬레, 켈로그 등 중국 내 생산지를 둔 외자재 구매 업체의 제품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말린 과일 및 비타민 첨가한 건강형 제품 다수
중국 유통매장 현지조사에 따르면 시판 중인 시리얼 제품들은 밀, 쌀, 옥수수, 오트밀 등 다양한 곡류를 원재료로 하고 있음


그래놀라를 포함한 제품의 경우, 중국 내에서도 건강을 중요시 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건강 지향형 제품으로 포지셔닝되어 있음. 또한  포도, 바나나, 베리류, 건포도 등 말린 과일을 그래놀라와 섞은 제품이 다수 시판되고 있음


말린 과일 외에 비타민B, 비타민C, 아연,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   첨가제를 추가하여 영양소 보충을 어필하는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음



중국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시리얼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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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pies wheat chip Rasin bran cereal Crocant muesli 10 fruits muesli

출처 : 현지방문조사(Carrfour, RT-Mart 2016.10)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AQSIQ 등록 필수

AQSIQ(General Administration of Quality Supervision, Inspection and Quarantine)는 중화인민공화국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으로, 상품의 품질‧개량‧수출입상품의 상품검사‧출입국 위생 검역‧수출입 동‧식품 검역 및 품질인증 인정‧기준화 등의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임


2012년 10월부터 중국으로 식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모든 업체는 AQSIQ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함


수입업체를 통해서도 AQSIQ 등록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Registration System for Importers and Exporters of Imported Food(ire.eciq.cn)에서 확인 가능함. 등록절차 중 중국 수입업자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중국어로 작성 및 제출해야 하므로 중국 수입업체와 협력 관계를 견고히 맺어두는 것이 좋음


중국 정부, 제과류 미생물 기준 완화
기존에 중국에서는 ‘제과류’에 대한 엄격한 세균 수 기준(소 없는 과자 : 750cfu/g)을 적용하여 국내산 제과류의 중국 수출이 어려웠음


2016년 5월 25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 7차‘한‧중 식품기준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중국 정부가 ‘제과류’ 의 세균 수 기준을 개정함에 따라 한국 제과류의 對중국 수출이 더 수월해 짐


중국 내 제과류 미생물 규제 개정 전 및 개정 후 기준치는 표 2.4와 같음. 통관 검역 시 5개의 검체에서 세균이 모두 10,000이하 검출되는 경우 기준치 적합 판정이 내려짐. 5개의 검체 중 2개까지는 세균이 100,000이하 검출되는 경우에도 적합 판정을 받게 됨





중국 내 제과류 미생물 기준
항목 국가 개정 전 개정
세균수 중국 750 cfu/g(소 없는 과자 기준) n=5, c=2, m=10,000, M=100,000
(고시: ‘15.09.22, 시행: ‘16.09.22)
한국 10,000 cfu/g 이하 n=5, c=2, m=10,000, M=50,000
(고시: ‘16.03.31, 시행: ‘17.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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