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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베트남 에너지 드링크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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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베트남 음료 시장, 외국기업 의존도 높아
글로벌 시장조사회사 칸타월드패널의 Asia Brand Power 2015에 따르면, 음료군은 아시아 내 모든 소비재 품목 중 로컬 브랜드가 가장 강세를 보이는 품목이며 전체 음료군 내 로컬 브랜드의 점유율이 85%에 달함

베트남 음료(Beverage) 시장은 지난 10년간 눈부신 발전을 이어왔으나 앞서 언급한 바와는 다르게 로컬 브랜드보다 외국기업에 의존도가 높음. 이러한 배경으로는 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의 강한 영향력이 베트남 국내 비즈니스를 해치고 있기 때문임

호치민시 식품협회위원장 Ly Kim Chi에 의하면, 외국 기업이 베트남 음료시장 점유율의 5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함. 베트남 음료회사가 외국으로부터 수입 하는 음료 원재료에 관세가 10 ~ 15%가량 붙는 데에서 어려움을 겪기 때문임

이외에도 베트남산은 기술력 부족, 제품의 단일화, 생산량 저조, 위생 관리의 어려움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해외직접투자 기업과의 경쟁이 사실상 힘들 것으로 판단됨

베트남 소프트 음료 시장, RTD tea 강세
소프트 음료 시장은 미네랄워터, 과일음료와 함께 전체 음료 시장에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소프트 음료 시장에서는 RTD tea (Ready-to-drink tea, 즉석 차 음료) 품목이 수요의 대다수를 차지함. 콜라를 제외한 나머지와 콜라의 점유율을 더해도 탄산음료의 비중이 RTD tea에 비해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됨

베트남 소프트 음료 시장의 품목별 비율로는 RTD tea가 41.1%로 월등히 높았으며, 이를 뒤따라 에너지 드링크가 16.9% 콜라를 제외한 탄산 음료가 14.8%, 주스 9.9%, 콜라 7.7%, 생수 5.1%, 이외 기타가 4.5%를 차지함

소프트 음료 시장 내 품목별 점유율 (2015년)
(단위 : %)
출처 : Yahoo Finace, ‘2015 Vietnam beverage report’, 2016.04.20.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베트남의 전통, 차(tea) 문화
베트남은 연간 10만 톤의 차(茶)를 생산하는 타이웅웬시를 중심으로, 3000년 동안 차 문화를 계승하고 있음. 차 문화는 베트남의 기후 환경으로 인해 형성되었는데 뜨거운 날씨에 차를 음용하면 체온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임

앞서 베트남 소프트 음료 시장에서 RTD tea 품목에 편중된 것 또한, 베트남의 전통적인 차 음용 문화가 간편하게 차를 소비할 수 있는 RTD tea 제품의 소비를 주도하였기 때문으로 사료됨

설탕에 대한 인식 증가, 소비 추세 변화 중
과거 베트남인들은 설탕을 많이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고 생각하여 설탕 섭취에 대한 거부 반응이 적었다고 함. 그러나 최근 당뇨병 등 성인병 환자가 증가하면서 설탕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음

글로벌 통계기관인 Euromonitor에 따르면, 베트남의 음료 소비자들은 에너지 드링크에 다량 함유된 설탕과 카페인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을 갖고 있음. 베트남 언론에서도 에너지 드링크에 대한 부정적 요소를 지적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영향을 받아 소비자들이 에너지 드링크 섭취를 조심스러워 하고 있다고 분석함. 실제 베트남 소비자들은 음료 구매 시, 에너지 드링크 대신 커피나 스포츠 드링크를 선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현재 베트남에서는‘건강’이 트렌드로 부상하면서 저당, 탄산을 無첨가한 음료가 각광 받고 있음. 실제로 베트남 1위 우유생산업체인 비나밀크(Vina milk) 상품 중에서 아무 것도 첨가하지 않은 우유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고 함. 또한 과일음료이나 채소음료의 소비도 증가하는 추세임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베트남 보건부, 납 함유량 기준치 초과한 음료 유통 금지
베트남 보건부는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인 녹차음료 C2(C2 green tea)와 레드드래곤 에너지 음료(Red Dragon energy drink)를 납 함유량 기준치 초과했다는 이유로 유통을 금지시킴

베트남 보건부는 납 함유량 기준치를 리터당 0.05 밀리그램 이하로 규정하였는데, 베트남영양기관(Vietnam's Institute of Nutrition)이 녹차음료 C2와 레드드래곤 에너지 음료를 조사한 결과, 녹차음료의 납 함유량이 0.085 밀리그램인 것으로 조사되었고 레드드래곤 에너지 음료의 납 함유량은 0.068 밀리그램인 것으로 조사됨

녹차음료C2와 레드드래곤 에너지음료는 2016년 5월 20일에 공식적으로 유통을 중지했고 보건부는 이 음료들의 제조사인 Hanoi URC Limited Company에 모든 제품을 리콜 할 것과 상세보고서를 제출할 것을 지시함

또한 보건부는 제품의 최종적인 유통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베트남의 세 기관에 URC사의 제품을 체크할 것을 요청함

베트남 보건부가 최종조사를 끝낸 녹차음료 C2(C2 green tea)와 레드드래곤 에너지 음료(Red Dragon energy drink)에는 0.53 밀리그램에서 0.85사이의 납이 확인되었고 URC사에 벌금 26만 달러를 부과하였음

URC사의 판매 금지 제품
출처 : UNIVERSAL ROBINA CORPORATION(www2.urc.com.ph)
green tea C2 Rong Do(Red Dragon)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베트남 정부 식품안전 · 위생관리 개선 촉구
베트남 Nguyen Xuan Phuc 신임 총리는 오염된 음식의 유입을 억제하기 위해 정부의 노력을 촉구함. 특히 보건부(MOH, Ministry of Health), 농업농촌개발부(MARD, Ministry of Agriculture and Rural Development), 산업무역부(MIT, Ministry of Industry and Trade) 세 정부기관에 안전성 검사를 강화하고 범법자에게 엄중한 벌을 물을 것을 지시함

베트남 식품규정 위반에 관한 新형사법 발효 ‘최대 2억 베트남달러 벌금, 재범 시 최대 20년 형’
2016년 7월 1일부터 현행 형사법보다 엄격한 ‘식품안전위생에 관한 규정 위반 죄’가 적용됨. 개정된 2015년 형사법은 보다 무거워진 형량에 대해 규정하고 위반 행위를 상세히 하여 개정안을 확정함

- 현행 형사법 규정 제244조
안전 위생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 식품임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공, 공급 또는 판매하여 소비자의 건강에 중대한 해를 끼친 자는 1년 이상 5년 이하의 금고형에 처함

- 개정 형사법 규정 제317조
식품을 생산, 가공하는 자가 죄를 범하는 경우, 5,000만 이상 2억 미만의 동의 벌금, 1년 이상 5년 이하의 금고형에 처함. 만일 재범을 반복할 경우, 5억 이상 베트남달러 이하의 벌금, 3년 이상 20년 이하의 금고형에 처함

최근 베트남 내에 ‘식품 안전성 문제’가 이슈화됨에 따라 기존의 법보다 형량이 무거워진 것으로 사료됨
2015년 베트남 식품 규정 위반에 관한 형사법 개정안
출처 : VIetnam.net, ‘awareness-needed-in-food-safety’, 2015.05.
현행 형사법 제244조 개정 형사법 제317조
처벌대상 안전 위생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 식품임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공, 공급
또는 판매하여 소비자의 건강에 중대한 해를 끼친 자
벌금 (동) - 5,000만 이상 2억 미만
금고형 기간 1년 이상 5년 이하 1년 이상 5년 이하
재범 시, 3년 이상 20년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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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베트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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