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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중국 조제분유 시장동향

조회1382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중국 두 자녀 정책에 따른 영유아 산업 성장 기대
2015년 10월, 중국 정부의 ‘두 자녀 정책(二孩政策)’이 공표됨에 따라 유아용품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화타이 증권(华泰证券)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정책 발효로 인해 신생아 출산이 500 ~ 600만 명 증가하여, 연간 출산하는 신생아 수는 약 2,2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넬슨 중화권 총 책임자 옌쉬엔(严旋)은 2015년 제 2회 중국 영유아 발전 포럼에서 중국의 영유아 산업이 전년 대비 18% 성장하였으며 약 1,028억 위안의 수익이 창출됐음을 밝힘. 영유아 산업 중에서도 식품 부문은 15%의 성장을 기록하였음

식품 안전 문제로 수입식품을 선호하는 中소비자
2008년 중국에서 발생하여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가 식품안전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했던 ‘멜라닌 분유 파동’이후 크고 작은 식품안전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중국인들의 식품안전에 대한 우려와 의심이 지속되고 있음

이에 중국 소비자들은 수입식품으로 눈길을 돌렸고, 분유 파동이 발생된 2008년 이후로부터 중국 수입식품 시장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더욱이 최근 들어 수입식품 시장은 더욱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의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요건이 용이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됨

2012년 ~ 2018년 중국 조제분유 시장 예상 규모
(단위 : 억 위안, %)
출처 : 中国产业信息(www.chyxx.com)

※ 2016 ~ 2018년은 예상 수치임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농촌 소비자에 비해 분유 소비가 높은 대도시 소비자
중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1선 도시로 꼽히는 대도시에서의 유아용 분유 소비와 농촌 지역의 분유 소비 비교 시 농촌 거주 산모들의 유아용 분유 소비는 도시에 비해 1/6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파악됨

이와 같이 도시 거주 산모들의 유아용 분유 소비가 높은 까닭은 산모가 워킹맘으로 평소 모유 수유가 쉽지 않고, 모유수유를 할 수 있는 공공장소도 마땅치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됨. 때문에 이러한 불편함이 조제분유의 소비로 이어지고 있음

온라인 마켓을 통해 수입 분유를 구매하는 中소비자
중국의 온라인 시장 확대와 함께 수입 유아용 분유의 소비 규모 또한 확장됨. 이는 기존 구매 채널들이 가지고 있던 수급의 어려움에서 벗어나 중국 전역에서 손쉽게 분유 구매가 가능해 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다양한 제품을 비교하며 수입 유아용 분유를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중국 분유 제조사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온라인 마켓은 2011 ~ 2014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16년 중국 조제분유 유통채널의 37%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됨. 기업들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마켓 구매 추세에 따라, 이를 제품 판매방식에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 조제분유 소비 채널 변화
(단위 : %)
출처 : 金大洋(www.dairygold.net.cn)

※ 2016년은 예상 수치임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모유와 가장 유사한 영양분을 제공하는 산양 분유
분유의 원료로써 젖소로부터 얻은 탈지분유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였지만 최근 들어 산양 분유를 사용하는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중국 소비자들이 산양 분유를 선호하는 이유는 일반 분유보다 지방구(脂肪球)가 작아 소화를 도울 뿐만 아니라 유청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산모의 모유와 가장 유사한 영양분을 전달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짐

현재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산양 분유는 대부분 수입 제품으로 이는 2008년 중국 멜라닌 분유 파동 이후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하락하게 되면서 수입 제품에 더욱 의존하는 것으로 사료됨

특히나 분유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 요건이 식품에 대한 안전성, 성분, 브랜드 등으로 꼽히고 있어 한국 제품들 또한 현지에서 각광 받고 있음
중국 현지에서 판매 중인 산양 분유
출처 : 淘宝(www.taobao.com)
   
佳贝艾特进口羊奶粉
(Kabrita 산양 분유)
慧智妈咪进口羊奶粉
(롯데 with Mom)
   
NAMYANG进口羊奶粉
(남양 마더스 케어)
韩羊进口羊奶粉
(한양 산양 분유)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중국 정부 식품안전법 개정
중국 정부는 기존의 식품안전법을 개정한 新식품안전법을 지난 2015년 발효함. 중국 정부는 식품안전법 개정을 통해 식품 안전사고로 인한 중국 소비자들의 우려를 잠재우고, 중국 내 식품 안전을 강화할 목적임. 중국 정부는 개정된 식품안전법을 기준으로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여, 중국산 식음료 시장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하고 있음

영유아 분유관리 방법(办法) 발표
2016년 6월, 중국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은 유아용 조제분유 시장 정비 목적으로 중국 내 분유 생산업체와 해외 생산업체에 동시적으로 적용되는 규정을 발표함

가장 큰 특징으로는 분유제조 기업 당 브랜드 3개와 제품 9개로 설정하여 무분별한 사업 확대 및 상품 출시를 제한하고 있으며, 과대 광고 및 애매한 표기로 인해 소비자들이 제품 선택에 혼란을 겪지 않도록 방지함

이번 규정은 중국 역사상 가장 엄격한 분유정책으로 소개될 만큼 식품 안전에 대한 중국 정부의 강경한 태도를 확인할 수 있음
중국 식품안전법 개정안
출처 : China Law Translate(www.chinalawtranslate.com), ‘Food Safety Law of the PRC(2015)’, 2015.04.
항목 내용
관리감독, 허가 일원화 국무원 산하의 4개 부처가 나눠서 처리하던 식품제조, 유통, 식음료 서비스의
허가 및 관리감독 업무를 국가식품의약품감독부문으로 일원화함
신상정보 보관 의무화 식품제조업자 및 판매업자의 신상정보를 의무적으로 보관하도록 함
인터넷 식품판매업자의
실명등록 의무화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는 개별 판매업자로 하여금 반드시 실명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식품 종류에 따라 필요 허가증을 구비하도록 해야 함
식품 수입검사 강화 식품 수입 시 적용하는 식품안전법 및 관계 법령, 식품위생기준 적합성 
기준을 강화하고 해당 기준에 통과된 제품만 수입할 수 있도록 함
유아용분유에 대한
규제 강화
조제분유 제조업자는 분유 배합비율 등 제품정보를 중국 국가식품의약품
감독부문에 제출해야 하며, 제품의 공장 출고 시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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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유제품 #중국 #영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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