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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중국 즉석떡볶이 시장동향

조회1635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드



중국 즉석 식품의 방향성을 논의한 회의 개최
2016년 9월 8일, 중국 식품 과학 기술 학회가 주최한 ‘제16회 중국 즉석 식품 대회(第十六届中国方便食品大会)’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림. 이번 모임은 중국 내 즉석 제품 업계 관계자 및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앞으로 중국 즉석 식품 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한 시간으로 인스턴트라면, 냉동식품, 밀가루면 등과 같은 즉석 식품의 현황 및 발전 방향을 공유함

 

중국 식품 과학 기술 학회가 발표한 2016년 올해의 즉석 식품 산업키워드는 ‘경쟁을 통한 다양한 제품(百食争艳)’과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제품(营养美味)’임. 이는 중·서양 식문화가 융합된 새로운 제품을 기대하며 중국 소비자들의 더욱더 다양해진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키워드로 해석됨

관계자들은 중국 즉석 식품은 전통 식품 공업화의 본보기로써 앞으로 제품 생산 설비의 연속화, 자동화는 업계 추세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함

또한 기업들은 앞으로 어떻게 소비자들의 소비 경험 소비 경험(Consumption Experience) : 제품을 소비하는 동안 경험한 감정을 뜻하며 고객 만족이나 재구매 결정에 결정적 역할을 함

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하며,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그들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음

이번 회의로 해당 기업들이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며 중국 즉석 식품 시장을 점유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되는 바임



제16회 중국 즉석 식품 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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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6회 중국 즉석 식품 대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의 의견을 나누는 모습

출처 : 新浪财经(finance.sina.com.cn)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함께 증가하는 즉석 식품 소비
오는 2025년 중국의 1인 가구가 1억 가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이에 따라 다인 가구보다 1인당 소비지출 규모가 높고 가족 중심이 아닌 개인 중심의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는 1인 소비자들이 중국 내수시장의 새로운 소비주체로 부상하고 있음. 1인 소비자들은 즉석 식품 소비에서도 주요 소비계층으로 떠오르는 것으로 파악됨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 1인 가구의 증가로 중국 즉석식품 시장은 2012년 2,000억 위안에서 2015년 5,300억 위안으로 3년 사이에 165%가 증가한 것으로 보임


이와 같이 1인 소비자들이 즉석 식품을 선호하며 증가하게 된 원인으로 간편함을 꼽았으며 많은 시간을 요리하는 데 소비하는 것을 원치 않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인들에게 익숙한 쫄깃한 식감
중국인들은 중국 명절 중 하나인 단오절이면 쫑즈(Zongzi,粽子)라는 삼각형 모양의 떡을 만들어 먹음. 쫑즈는 고기, 견과류, 팥 등 다양한 재료를 속으로 이용하여 찹쌀밥을 대나무 잎과 갈대 잎으로 감싸 쪄내는 것이 특징임


쫑즈와 같이 찹쌀로 만든 전통 음식을 섭취하는 중국인들이 쫄깃한 식감을 가진 떡볶이 떡 또한 거부감이 없는 것으로 파악됨


중국 전통 음식 쫑즈(粽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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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명절인 단오절(端午节)에 먹는 쫑즈(粽子)

출처 : 中国日报(www.chinadaily.com.cn)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종이컵 재질로 이루어져 있는 즉석 떡볶이 제품
중국 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인기 즉석 떡볶이 제품을 파악하기 위해 중국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온라인쇼핑몰(Taobao, Tmall, JD)을 대상으로 중복되어 나타나는 기업을 도출함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조사된 4개의 제품들은 모두 종이컵 재질의 본체와 뚜껑이 포함되어 있는 모양으로 판매되고 있었음

즉석 떡볶이는 전자레인지를 통해 조리 해야 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열에 강하며 수분을 머금을 수 있는 이와 같은 포장용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사료됨




중국 인기 즉석 떡볶이 제품
출처 : Taobao(www.taobao.com), Tmall(www.tmall.com)
바로웰 – 즉석 국물 떡볶이 WOAIOBA - 사랑해요 떡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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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요인 가늘고 긴 떡이 자작한 국물
양념을 빨리 베어들 게 함
인기 요인 무색소 첨가로 안전하고 맛있는
떡볶이를 즐길 수 있음
단점 양념양에 따라 맛이 싱겁게 느껴질 수 있음 단점 양념이 떡의 양에 비해 많아 자극적임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중국 정부 식품안전법 개정
중국 정부는 기존의 식품안전법을 개정한 新식품안전법을 지난 2015년 발효함. 중국 정부는 식품안전법 개정을 통해 식품 안전사고로 인한 중국 소비자들의 우려를 잠재우고, 중국 내 식품 안전을 강화할 목적임

 

중국 정부는 개정된 식품안전법을 기준으로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여, 중국산 식음료 시장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하고 있음


온라인 구매 식품 또한 규제 대상
본 개정법은 인터넷 구매 식품 또한 관리 범위로 지정하였음. 인터넷 구매식품 거래 제 3자는 온라인 식품경영자 등록 시 반드시 실명으로 등록해야 하며, 법에 의거하여 허가증을 취득 및 심의 받도록 규정되어 있음



중국 식품안전법 개정안
출처 : China Law Translate(www.chinalawtranslate.com), ‘Food Safety Law of the PRC(2015)’, 2015.04
항목 내용
관리감독, 허가 일원화 국무원 산하의 4개 부처가 나눠서 처리하던 식품제조, 유통, 식음료   
서비스의 허가 및 관리감독 업무를 국가식품의약품감독부문으로       일원화함
신상정보 보관 의무화 식품제조업자 및 판매업자의 신상정보를 의무적으로 보관하도록 함
인터넷 식품판매업자의
실명등록 의무화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는 개별 판매업자로 하여금 반드시 실명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식품 종류에 따라 필요 허가증을 구비하도록 해야 함
식품 수입검사 강화 식품 수입 시 적용하는 식품안전법 및 관계 법령, 식품위생기준 적합성 
기준을 강화하고 해당 기준에 통과된 제품만 수입할 수 있도록 함
유아용분유에 대한
규제 강화
조제분유 제조업자는 분유 배합비율 등 제품 정보를 중국 국가식품
의약품감독부문에 제출해야하며, 제품의 공장 출고 시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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