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31 2016

미국 건조과일 시장동향

조회1395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미국 TOP 10 스낵 푸드 중 과일류 13%로 2위 차지
글로벌 마켓 리서치 기관인 NPD에 따르면 2014년 기준 미국에서 소비되는 스낵 음식 들 중 차지하는 규모 1위는 15%인 캔디, 2위가 13%로 과일류 스낵인 것으로 조사됨. 이 결과로 미루어 보아 미국에서 건조과일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수요도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됨

미국 내 베러 포 유(Better-For-You) 스낵 음식 인기
NPD에 따르면 미국 시장에서 베러 포 유(Better-For-You) 스낵 음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조사됨. 베러 포 유 음식은 기존 스낵에서 칼로리는 낮추고 건강한 식재료를 더한 스낵식품을 말하며 바쁜 직장인들 사이에서 간편하고 건강하게 한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어 인기임. 베러 포 유 음식에는 신선한 과일, 건조과일, 요거트 등이 포함됨

1인당 한해 베러 포 유 스낵 음식 소비량이 증가 하고 있으며 2006년도부터 2013년도 까지 14% 가량 소비량이 늘었다고 조사함. 이 결과로 보아 미국에서 음식을 먹을 때도 건강을 생각하고 중요시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고 사료됨 

미국 내 베러 포 유(Better-for-you) 스낵 음식 1인당 한해 소비량
출처: The NPD Group’s SnackTrack(www.npd.com)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1인당 한해 과일 소비량 주스 1위 오렌지, 과일 1위 바나나
미국 내 1인당 한해 과일 소비량 조사 결과 주스류에서는 1위가 오렌지, 2위가 사과, 3위는 베리류로 나타남. 주스를 제외하고 1인당 한해 과일 소비량 1위는 바나나, 2위는 사과, 3위는 베리류로 그 아래 하위 품목들로는 오렌지, 멜론, 포도가 차지함 이것으로 보아 미국시장에서 과일 중 오렌지와 바나나의 인기가 높다는 것을 파악 할 수 있음

미국인들의 94%, 매일 스낵류 섭취
Mintel의 스낵류 섭취 동기와 태도에 관한 보고서(2015)에 따르면 미국인들의 약 94%가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스낵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하루에 2회에서 3회 정도 스낵을 섭취하고 있는 미국인 절반 중에 약 70%는 스낵류가 식사를 대신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2014년 발표된‘The Snacking Occation US 2014’에서, 미국 소비자의 절반이 스낵은 식사 사이에 먹는 것이라고 대답했던 것과는 대조적인 차이를 이루고 있음

최근 미국인 중 약 30%가 스낵류를 구입할 때, 지난해에 비해 올해 칼로리가 낮거나, 영양성분이 고른 건강한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었음. 일반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자녀를 둔 부모의 약 3분의 1이 아이들을 위해 건강한 스낵 제품을 구매하려고 한다고 밝힘

미국 내 1인당 한해 과일 소비량
출처: The NPD Group’s SnackTrack(www.npd.com)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과일 섭취, 주스 대신 건조과일 형태로 전환될 전망
글로벌 마켓 리서치 기관인 NPD에 따르면 2014년 과일주스가 차지하는 소비량이 2009년도와 비교 했을 때 14%정도 하락함. 그러나 주스 시장을 제외하고 과일 시장 전체에 소비 증감률은 2% 밖에 되지 않음. 이로 미뤄 보아 5년 동안 주스 유형 제품의 수요가 다른 과일 유형의 제품으로 전환 된 것으로 짐작 할 수 있음. 건조과일 제품 또한 주스 유형 제품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체재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제품이라고 사료됨

2014년 기준 미국 내 과일 소비 유형을 조사한 결과 생과일형태가 1위로 55%를 차지하였으며 2위는 주스 형태로 32%를 차지함. 건조과일이 속하는 건조/믹스 형태는 3위로 전체 규모 중 2.4%를 차지함. 미국 내에서 과일 제품 형태는 생과일 형태와 주스 형태가 대부분을 차지 할 것으로 보이나 그에 반해 건조과일 제품은 아직 점유율이 높지 않은 것으로 예상됨

미국 내 과일소비 유형 분류표
출처: The NPD Group’s SnackTrack(www.npd.com)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미국으로 식품 수출 시 FDA 등록 필수
미국으로 수입 되는 모든 식품 관련 원료 및 첨가제, 동물 사료까지 미국 식약국(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에서 규제하고 있으며 FDA에 등록된 생산기지에서 생산된 제품만이 현지에 수입 될 수 있음

미 FDA에 등록된 식품업체는 반드시 FDA의 제조품질관리기준에 준수하여 생산된 식품을 수출할 수 있으며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FDA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함

한·미 유기가공식품 상호 동등성 인정
2014년부터 한국과 미국은 ‘상호동등성 인정 제도’를 통해 국내에서 받은 유기농 인증을 미국에서도 사용할 수 있음

‘상호동등성 인정 제도’란 양국에서 운영하는 제도가 서로 동일한 수준이라고 상호 인정하는 경우, 상대국에서 인증한 제품에 대해 자국 시장에서도 인증표시(로고)를 부착하여 유통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임

이에 따라 한·미 양국이 자국의 인증만 받아도 상대국에서 ‘유기’ 표시를 할 수 있음. 이전에는 우리나라 유기제품을 미국에서 ‘유기’ 표시하여 수출하기 위해서는 국내 인증을 거친 후, 미국 인증을 추가로 받는 비용과 절차의 부담이 있었음


 

'미국 건조과일 시장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건조과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