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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태국 이유식 시장동향

조회1259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태국, 할랄식품 산업 진흥 가속화
올 2016년 1월, 태국 정부는 할랄 산업 진흥을 위한 계획을 밝힘. 태국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할랄 산업에 약 3,8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할 것이라고 발표함

할랄 산업 진흥을 위한 이번 정부 프로젝트의 슬로건은 ‘World Muslim Kitchen’으로, 태국 내 점점 증가하고 있는 무슬림 거주자와 태국을 찾는 무슬림 관광객을 겨냥한 태국의 할랄 식품 프로모션임. 태국은 2007년경부터 무슬림 관광객이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2013년에는 200여만 명을 기록함

태국 남부 지방은 상대적으로 무슬림 비율이 높은 지역이기 때문에, 여기에 할랄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거점을 마련할 계획임. 또한 이슬람 관광객 유치를 위해 방콕, 치앙마이, 푸켓 등 특수 관광 도시의 공항 내에서 할랄 문화를 홍보할 예정임

이번 사업은 식품뿐만 아니라 화장품, 의약품, 패션, 은행서비스, 의료서비스, 레스토랑, 관광, 교육 등 할랄 문화의 통합적인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음. 태국은 세계 할랄 제품 수출국 5위권을 목표로 할랄 표준 개발, 할랄 제품 연구개발 및 품질 향상 등에 집중할 방침임

국가별 할랄 인증
출처 : Business Watch(www.bizwatch.co.kr)
       
국제 태국 한국 미국
       
호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유아용 식품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매 증가
태국에는 현지 대형 유통매장의 온라인 쇼핑몰 기반이 잘 잡혀 있는 편이고, 일반 쇼핑몰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식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임

대형 마트 매장에서 판매하는 분유 및 이유식 제품 또한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각 쇼핑몰마다 다양한 할인 혜택을 내세우며 프로모션을 진행 중임. 또한 유아용품만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도 존재함

태국에 진출한 유아 식품 제조사의 경우, 대부분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으며 SNS 채널을 통한 제품 판매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음. 아직 그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SNS를 활용한 판로 개척은 한국 수출기업에게 새로운 진출 루트가 될 수 있음

대형 유통망의 온라인 쇼핑몰
출처 : aT방콕지사, ‘태국 전자상거래(E-Commerce) 현황’, 2015.03
대형 유통망 쇼핑몰 주소
Tops Supermarket Tops Supermarketshoponline.Tops Supermarket.co.th
Central Food Hall www.central.co.th/d/supermarket
Big C Mart www.cdiscount.co.th
Tesco Lotus www.tescolotus.com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유아용 식품
출처 : Tops Supermarket Market(Tops Supermarketshoponline.Tops Supermarket.co.th)
       
ปิคนิคเบบี้อาหารเสริมเด็กสูตรปลา
แซลมอน
(이유식)
ซองเดอร์เบบี้โจ๊กข้าวกล้องงอกออร์
แกนิคผสม
(이유식)
แนนแล็คเอแอล110นมผงทารก
(분유)
ดีจี1นมแพะสำหรับเด็กทารก
800กรัม แพค 2
(분유)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태국의 유아용 식품, 가격보다는 품질에 주력
태국은 최근 출생률이 낮아지는 추세이며, 가처분 소득도 증가하고 있어 유아용 제품에 소비하는 금액 규모가 커지는 추세이며 유아‧아동을 타깃으로 한 식품, 완구, 의류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더불어 유아용품 구매 시 가격보다는 품질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해당 기업들도 이러한 흐름을 따라 고품질 제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태국의 유아용 식품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며 특히 직장인 엄마들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음. 유아용 식품은 마트와 편의점, 약국, 병원 등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태국 부모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주말에 마트를 방문해 대량으로 유아용 식품을 구매하고 있음

또한 여러 유아용식품 제조업체는 온라인 마케팅 및 SNS를 활용한 활발한 홍보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이는 오프라인에서 제품 구매가 어려운 부모를 겨냥하고 있으며, 고객 소통의 장으로도 활용되고 있음

유기농‧건강식 유아용 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태국은 최근 영양 및 건강,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웰빙산업의 부각과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로 고품질 식품, 안전한 식품,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함. 더불어 소득증가, 외국경험증가, 신제품개발에 대한 투자 등의 영향으로 유기농 식품 전문점, 백화점, 슈퍼마켓을 통한 프리미엄 제품의 소비가 활발해지고 있음

음료의 경우 기존의 탄산음료 대신 미네랄워터, 에너지 드링크, 과일과 채소를 갈아 만든 주스 등 건강음료 상품이 인기몰이 중이며 스낵제품도 과일 칩과 채소 칩, 無염, 無설탕, 無지방 제품이 인기임. 이러한 흐름을 따라 유기농, 건강식 유아용 식품이 시장성 높을 것으로 사료됨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온라인 채널이 증가하고 있는 식품 유통 시장
‣ 영문인증서를 발급받아 원본을 제출해야 하며 사본은 인정되지 않음
‣ 서명자의 직책, 이름, 자필사인,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정확하게 기재되어야 함
‣ 한국의 HACCP 유효기간은 3년인데 반해 태국 식약청에서는 수입 시 매년 갱신을 요구함



對태국 식품 수출, 생산시설 인증 취득으로경쟁력 확보
태국은 세계의 주방이라는 슬로건 아래 식품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왔고, 핵심 수출품목 중 하나로 자리 잡음. 최신 기술력을 갖춘 가공 공장과 숙련된 기술력은 태국 식품 산업의 경쟁력으로 꼽히고 있음

태국은 2012년 11월 법령이 개정됨에 따라 식품을 수입할 때 GMP, HACCP, ISO 인증서가 없으면 사실상 수입이 금지되며 태국의 식품 업계는 일반적으로 국제적인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 시설 인증을 취득한 상태임. 이는 수출 기업에게 있어서는 진입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으로, 현지에서의 경쟁을 위해서는 GMP, HACCP, ISO 등의 생산시설 인증을 취득해야 할 것으로 보임

태국, 수입식품신고제도(LPI)시행
태국은 2014년 말부터 수입업체가 태국으로 수입하는 식품을 태국 식품의약품안전청(Thailand'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Thai FDA)에 신고하도록 하는 수입식품신고제도(License Per Invoice, LPI)를 시행함. 태국 FDA는 수입식품신고제도를 통해 수입식품에 대한 정보를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전자세관시스템(e-customs)을 활용한 물품 세관등록의 전산화 및 합법적 세관절차진행을 용이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수입식품에 대한 새로운 전자시스템제도의 도입으로 도입초기 적응과정에서 혼선이 발생하여 수입신고와 통관과정이 지연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함. 그러나 앞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잘 보완한다면 전자시스템을 활용한 태국의 수입신고 및 세관등록 자동화를 통해 세관절차 진행과 수입신고 시스템의 선진화를 기대할 수 있음

태국 수입식품신고 절차

출처 : World agriculture(worldagri.kre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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