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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중국 고구마캐러멜 시장동향

조회1682

Market Trend 01. 중국 스낵 시장 메가 트렌드



건강·유기농 스낵, 수요 증가
중국 스낵 트렌드가 건강·유기농으로 변화 하고 있음. 고칼로리 인스턴트식품과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소비가 줄고, 칼로리 및 지방 함량이 낮은 건강한 이미지의 스낵류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인공첨가물 대신 천연재료 사용, 칼로리·지방·당분 함량이 낮은 제품, 곡물이나 과일 등으로 만든 식품 등 건강지향적인 식품 소비가 꾸준히 늘고 있음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도 상승
중국은 식품안전사고가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국가 중 하나임. 최근 화학물질을 첨가한 공업용 소금을 식염으로 둔갑하여 판매하거나, 멜라민을 함유한 분유를 유통하는 등 다양한 식품안전사고가 일어남


이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의 식품안전과 품질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하는 추세임.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브랜드가 품질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어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또한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全国人民代表大会) 상무위원회는 2015년 4월 품질관리 강화에 대한 식품안전법 개정안을 통과시킴. 이번 개정안은 식품 생산에서 유통단계까지 모든 단계에서의 규정을 다루고 있음. 중국정부는 이번 개정안이 사상 최고로 엄격한 식품안전법이라고 강조함


중국, 수입과자 인기 급부상
현재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수입식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임.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의 ‘2014년 전국 수입식품 품질 안전상황’에 따르면 중국의 수입 식품 수입량은 약 3,500만 톤으로 추산되며 이 중 770만 톤이 수입과자라고 전함. 중국의 과자 소비량은 2010 ~ 2014년 연평균 10.2%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 성장률을 바탕으로 2017년에는 1,05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Market Trend 02. 중국 스낵 소비 트렌드



중국 간식소비자 구매요인, 맛과 가격
중국의 설문조사 기관인 问卷星(Wen Juan Xing)에서 실시한 간식소비자 200명 대상 구매요인 및 소비자 기호 설문조사 결과, 맛과 가격이 1·2위를 차지함. 1위를 차지한 맛이 40%로 80명의 소비자가 선택함


선호하는 구매경로를 대형마트로 꼽은 간식소비자가 54%로 가장 많았으며, 편의점과 전문판매점이 각각 17%로 뒤를 이음. 인터넷을 통해 간식을 소비하는 비율은 8%로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함



중국 간식소비자 구매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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问卷星(www.sojump.com)



중국 간식소비자 선호 구매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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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问卷星(www.sojump.com)






 

Market Trend 03. 중국 고구마스낵 제품 트렌드



고구마 말랭이 제품 인기
중국의 최대 온라인 스토어인 Taobao에 고구마를 뜻하는 중문(红薯) 검색결과 고구마 말랭이 제품 신선고구마, 고구마 줄기 등은 제외함

이 가장 상위에 랭크됨. 고구마 말랭이 제품을 제외하고 고구마 젤리, 고구마 빵, 고구마 칩 제품 등의 노출도가 높았음


고구마 캐러멜 제품의 검색은 불가능하였으며, 판매량으로 정렬 시 첫 페이지에 60개의 제품 중, 15개의 고구마 스낵제품(25%)이 노출되었음. 15개의 고구마 스낵 제품 중, 60%인 9개의 제품이 고구마 말랭이로 분석됨





 

중국 고구마 브랜드
출처 : Taobao (www.taobao.com)
农夫山庄金丝果脯
(Guang Dong Farmer Villa Foods)
金土地
(Golden 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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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 고구마 말랭이 형태 고구마 말랭이
가격 4.20위안 / 190g 가격 15.90위안 / 1,000g
农色惠(Nong Se Hui) 休闲食品(Leisure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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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 고구마 젤리 형태 고구마 건조 칩
가격 12.90 / 1,000g 가격 18.80 / 250g





Market Trend 04. 중국 정책 트렌드



중국 농업부 등 ‘식품의 농약잔류 최대 허용량’ 기준 마련

 

2015년 10월부터 역대 최고로 엄격한 개정법인 ‘중화인민공화국 식품안전법’이 시행됨.  新식품안전법은 세 차례의 수정을 거쳐 총 10장 154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농업 생산에 자주 사용되는 387종 농약 및 284개 주요 식품에 대해 총 3,650개 항목의 제한치 기준을 설정함


식품뿐만이 아니라 식품첨가물의 제조 또한 허가제로 변경되었으며 식품첨가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위험평가 증명이 의무화됨


‘고당, 고열량, 고나트륨’  또는 ‘일부 조미료’ 포함 어린이 간식류, 소비경고 발표
중국소비자협회는 ‘고당, 고열량, 고나트륨’ 혹은 일부 조미료가 포함된 어린이 간식류에 한하여 소비경고를 발표함


중국소비자협회는 원재료 사용 상황, 영양성분표, 칼로리, 알레르기 유발 물질 경고등의 내용과 함께 체중 1kg당 하루 권장 섭취 제한량을 표시하여 소비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할 것을 제안하였음


이에 정부 관련 당국은 엄격한 법규 및 표준 규범을 제정할 것이라고 발표함. 중국 시장 진출 시, 청소년·유아를 타깃 층으로 하고자 한다면 이와 같은 사항을 염두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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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과자 #중국 #사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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