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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베트남 이유식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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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베트남 식품안전 문제 비상사태 수준에 도달'2015년 심각한 식중독 171건, 감염자 5,000여명 기록’
2015년 베트남에서 심각한 식중독으로 분류되는 사건수가 171건을 기록했음. 감염자는 5,000여명에 이렀으며 이로 인한 사망자는 23명에 달함. 2016년 6월 1일 기준, 호치민시에서만 42건의 심각한 식중독 사고가 발생했으며 1,898명이 식중독 증상을 호소함

현재 베트남 보건부 산하 식품관리청이 식중독을 2016년 우선 과제로 설정할 만큼 베트남 내 식품안전 문제가 이슈화 되고 있음

2015년 11월부터 베트남 전국 각지에서 불안전한 음식에 대한 수많은 캠페인이 펼쳐지고 있으며, 각 지방자치단체는 소비자가 깨끗하고 건강한 식품을 선택하도록 돕고 있음. 베트남 방송에서도 저 품질 식품의 실태를 방영하는 ‘Say No to Dirty Food’프로그램을 기획함

하지만 다수의 소비자가 안전하고 청결한 음식을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에 대한 의식 수준이 낮아, 식품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Viet Gap, Global Gap과 같은 인증에 대한 홍보가 진행 중임

베트남 방송 VTV1. 2016년 4월 신규 편성 프로그램 ‘Say No to Dirty Food’

출처 : NHANDAN(en.nhandan.com.vn)


VietGap 인증정보
출처 : 베트남Gap(www.vietgap.com)
인증명 Viet Gap(Vietnamese Good Agricultural Practices)
발행기관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
Ministry of Agriculture and Rural Development
설명 생산 과정에서부터 위해 물질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했음을 증명함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베트남의 높은 식품 소비
글로시장조사기관인 BMI에 따르면, 베트남의 식품 소비는 2016년 기준 259억 달러로 전망되며, 2010 ~ 2016년 연평균 성장률은 7.96%에 이를 것으로 보임. 베트남의 1인당 연간 식품 소비는 약 316달러로 전망됨

현재 베트남 내 도시화 진행,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해 베트남인의 소득 수준이 개선되면서 식품소비 성장률이 높아짐. 또한, 베트남 도시인들의 분주한 삶이 가공식품 산업의 급속한 성장에 영향을 미침

베트남 부모들, 아기에게 더 나은 생활수준 제공 원해
베트남의 급속한 사회경제적인 변화로 인해 베트남 경제참여인구의 사회참여 활동은 이전에 비해 활발해졌으며, 소득도 증가하였음. 베트남 경제참여인구의 삶의 수준을 높이고자 하는 욕구는 점차 강해졌으며, 이로 인해 건강식품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게 됨

또한 베트남의 부모들은 그들의 새로 태어난 아이들에게도 향상된 생활수준을 제공하기를 원하게 되었음. 이에 따라 유아 식품의 구매에서도 좋은 영양성분이 포함된 고품질의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으며, 유아식품 시장은 활발하게 성장하는 추세임

브랜드명 있는 제품 선호해
2003년도 이전 베트남 부모들은 브랜드 가치는 떨어지더라도 가격이 저렴한 유아 식품 구매를 선호했음. 저렴한 조제분유는 대부분 중국으로부터 수입된 제품들이었고, 가격이 낮은 만큼 영양가도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품들이었음

그러나 2003년도 중국에서 먹거리 파동이 일어나면서 베트남 정부는 브랜드 가치가 없는 유아식품의 품질에 의문을 제기하고 판매에 대해서도 강한 조치를 취하게 되었음. 모든 제품을 대상으로 브랜드 명기를 의무화하여, 제조자들로 하여금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제조하도록 함

또한 베트남 정부가 주도하고 제조업체들이 협력하여, 베트남 소비자들이 고가이더라도 더 나은 품질의 식품을 구매하는 것을 장려하는 교육적 캠페인을 벌이기도 하였음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건조된 유아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베트남 내 유아식품업계에서는 건조된 다양한 유아제품이 출시되어 있는데 베트남 부모님들은 건조된 유아제품을 적당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건조된 유아식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이유식과 조제분유를 비교했을 때 건조된 유아식품은 약 1/4가격으로 더욱 저렴한 가격이며 낮은 생활소득 수준을 가진 소비자를 포함하여 다양한 소비자 계층들에게도 알맞게 책정된 가격이기 때문임

모유와 조제분유로 아기를 양육하는 것은 베트남에서 가장 일반적인데, 건조된 유아식품은 조제분유를 대체할 만큼 큰 인기를 얻고 있음

베트남 내 유아식품업계 이끄는 2개 기업들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내 유아식품업계를 Nestle Vietnam 과 Vietnam Dairy Products Co Ltd가 압도적으로 점유하고 있다고 밝힘

Nestle Vietnam 과 Vietnam Dairy Products Co Ltd는 다양한 맛의 건조된 유아식품뿐을 포함하여 넓은 범위의 제품라인과 좋은 유통네트워크와 합리적인 가격을 가지고 있음

베트남 내 유아식품업계를 이끄는 회사들의 제품 소개
출처 : Nestle Vietnam(www.nestle.com.vn), Vinamilk(www.vinamilk.com.vn)
회사명 제품 회사명 제품
Nestle Vietnam Nestlé NAN Kid 4 Vietnam Dairy Products
Co Ltd
Vinamilk Dielac
Alpha Gold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베트남 정부 식품안전 · 위생관리 개선 촉구
베트남 Nguyen Xuan Phuc 신임 총리는 오염된 음식의 유입을 억제하기 위해 정부의 노력을 촉구함. 특히 보건복지부, 농업농촌개발부, 산업무역부 세 정부기관에 안전성 검사를 강화하고 범법자에게 엄중한 벌을 내리도록 지시함

베트남 식품규정 위반에 관한 新형사법 발효 ‘최대 2억 동 벌금, 재범 시 최대 20년 형’
2016년 7월 1일부터 현행 형사법보다 엄격한 ‘식품안전위생에 관한 규정 위반 죄’가 적용됨. 개정된 2015년 형사법은 보다 무거워진 형량에 대해 규정하고 위반 행위를 상세히 하여 개정안을 확정함

- 현행 형사법 규정 제244조
안전 위생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 식품임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공, 공급 또는 판매하여 소비자의 건강에 중대한 해를 끼친 자는 1년 이상 5년 이하의 금고형에 처함

- 개정 형사법 규정 제317조
식품을 생산, 가공하는 자가 죄를 범하는 경우, 5,000만 이상 2억 미만 동의 벌금, 1년 이상 5년 이하의 금고형에 처함. 만일 재범을 반복할 경우, 5억 이상 베트남달러 이하의 벌금, 3년 이상 20년 이하의 금고형에 처함

최근 베트남 내에 ‘식품 안전성 문제’가 이슈화됨에 따라 기존의 법보다 형량이 무거워진 것으로 사료됨

2015년 베트남 식품 규정 위반에 관한 형사법 개정안
출처 : 베트남 인터넷 통신, ‘awareness-needed-in-food-safety’, 2015.05.
현행 형사법 제244조 개정 형사법 제317조
처벌대상 안전 위생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 식품임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공, 공급
또는 판매하여 소비자의 건강에 중대한 해를 끼친 자
벌금 (동) N/A 5,000만 이상 2억 미만
금고형 기간 1년 이상 5년 이하 1년 이상 5년 이하
재범 시, 3년 이상 20년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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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베트남 #영유아 #이유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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