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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미국 기능성잡곡 시장동향

조회1271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미국, 글루텐 프리(Gluten-Free) 제품 인기
최근 밀가루에 주로 들어있는 단백질인 글루텐이 설사와 영양장애를 동반하는 알레르기를 일으킨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미국 시장 내 글루텐을 넣지 않은 ‘글루텐 프리(Gluten-Free)’ 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현재 미국 시장에는 약 1만 7,000여개의 ‘글루텐 프리’ 제품이 출시되어 있으며 ‘글루텐 프리’ 제품 구매는 2006년 29%에서 2014년 46%로 증가하여 식품소비자 2명 중 1명이 ‘글루텐 프리’ 제품을 소비하는 것으로 밝혀짐

2014년 8월부터 글루텐 함량이 20ppm 이하인 제품에 한해 ‘글루텐 프리’ 라벨 표시가 가능하며 ‘Gluten Free', 'No Gluten', 'Free of Gluten', 'Without Gluten'으로 표시 함. 다만 미국 농무부(USDA)의 인증을 받은 식품은 제외됨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기존 ‘글루텐 프리’ 라벨링 규정에 덧붙여 발효식품과 가수분해식품에 대하여 ‘글루텐 프리’ 라벨링 표기를 위한 추가적인 요구사항을 제안함. 발효 또는 가수 분해된 식품에 ‘글루텐 프리’를 표기하려면 기존의 라벨링 규정을 준수하는 것과 함께 제조과정에서 글루텐 성분이 접촉되지 않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하며 관련 기록을 작성 및 보관하여야 함

       
Bisquick® Gluten Free
Pancake & Baking Mix
Glutino Gluten Free
Frosted Blueberry
Flavored Toaster Pastry
Quaker Select Starts
Gluten Free Maple &
Brown Sugar Instant
Oatmeal
4C Gluten Free
Seasoned Crumbs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미국, 소포장 곡물 제품의 인기
미국 통계국(U.S. Census Bureau)에 의하면 미국 내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27%를 차지하며 1인 가구의 비율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미국 연방경제부 소비자 지출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의 연간 지출은 3만 4,471 달러로 2인 이상 가구의 1인당 지출인 2만 8,017 달러보다 높게 나타남.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소스, 향신료, 음료 등 다양한 식품들이 1인용 타깃으로 포장되어 출시되고 있음

더불어 빠르고 간단한 식사에 대한 선호와 함께 스낵바, 오트밀, 유제품, 시리얼, 스파게티, 제과제품 등 다양한 식사대용 제품이 1회분 포장식품으로 출시되고 있음

곡물 제품 구매 시 Clean Label 유무 확인
최근 미국 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클린 라벨(Clean-Label)열풍이 불고 있음.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NPD Group에 따르면 최근 가공식품에 ‘진짜(real)'와 ‘자연(natural)'재료가 선호됨에 따라 미국 소비자들은 식품 구매 시 인공 색소 및 향 첨가 유무와 관련된 라벨을 확인한 후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증가함

이에 주요 식품기업인 Nestlé USA, Hershe, General Mills 등은 대부분의 생산 제품에 천연색소와 향을 사용하고 있으며 Kind, Annie's Natural, SkinnyPop 등은 제품 포장에 천연재료 라벨로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음

Clean Label

출처: PR Newswire(www.prnewswire.com), Food Processing(www.foodprocessing.com)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곡물 가공 헬스바(Healthy Bar), 미국 스낵 시장 선도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최근 미국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낵은 헬스바(Healthy Bar)임. 2015년 미국 내 에너지바 종류 제품의 판매량이 2014년 대비 87%의 성장을 기록함. 견과류바와 과일바가 각각 16.5%, 26.8% 성장한 것과 비교해 2배 이상 성장하는 기록을 세움

그러나 이러한 헬스바에도 당이 과다하게 포함되어 있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을 나타내는 등 소비자들의 건강한 스낵에 대한 인식이 갈리고 있음

미국 내 곡물 제품
출처 : Wal-mart(www.walmart.com)
         
Seeds of Change
Quinoa & Whole Grain
Brown Rice with Garlic
Lundberg Wild
Gourmet Blend Of
Wild & Whole Grain
Brown Rice
Lundberg Original Pilaf
Organic Whole Grain
Brown Rice, Durum
Wheat Pasta &
Seasoning Mix
Post Great Grains
Crunchy Pecans Cereal

Interview Info
“ 일본 식료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며 Kagayaki Six Grain Rice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잘 판매되고 있다”

일본식품 유통 전문 업체 AsianFoodGrocer社
담당자 Mark와의 인터뷰 中, 2016.08




“ 곡물류 브랜드로는 CAROLINA, MAHATMA를 보유하고 있으며 판매가 잘되고 있으나 잡곡의 경우
인지도가 낮으며 취급하는 유사제품으로는 ‘Original bean soup mix'와 ’12곡 씨리얼‘이 있다.”

곡물제품 도매 업체 Bulkfoods社
담당자 Ann와의 인터뷰 中, 2016.08



“ 가장 인기 있는 곡물류 제품으로는 Basmati이며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판매량도 증가하고 있으며
혼합 쌀 제품은 판매하고 있지 않다.”

곡물제품 수입 업체 S.G.S. International Rice社
담당자 Harbinder Sahni와의 인터뷰 中, 2016.08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미국 FDA, 수입식품안전검증제도(FSVP) 실시
미국 식품의약국(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은 미국의 식품 수입자들로 하여금 해외 식품 생산 시설이 미국의 위생 및 식품안전 관리 기준과 동일한 수준의 환경에서 생산 활동을 하는지 검증하도록 하는 ‘수입식품안전검증제도(FSVP, Foreign Supplier Verification Program)’에 대한 최종규정을 발표함

이에 따라 식품 수입자는 수입 식품에 대한 생물학적(기생충·박테리아 등), 화학적(제초제·농약 등), 물리적(유리조각 등) 위험요소를 파악해야 함. 또한 샘플링, 생산시설에 대한 정기점검, 해외 공급자의 식품안전 기록 등을 통해 해외 공급자가 FDA의 식품안전기준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 검토해야함. 이러한 검증활동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경우 벌금이 부과 될 수 있음

단, FDA의 HACCP 규정에 이미 포함되어 있는 식품과 타 규제 대상 식품은‘수입식품안전검증제도(FSVP)’규제 대상에서 제외되며 연구 및 평가를 위해 수입되는 연구용 식품과 개인이 섭취하기 위해 반입하는 개인취식용 식품, 가공 후 재수출될 예정인 식품도 규제 대상에서 제외됨

미국, 유전자변형식품(GMO) 표기 법안에 서명
지난 29일, 버락 오바마(Barack Hussein Obama) 미국 대통령이 미국 내 판매되는 모든 식료품에 GMO 함유 여부를 알 수 있도록 표기하는 ‘유전자변형식품(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의무 표기 법안’에 서명함

GMO 표기 법안은 지난 14일 찬성 306표, 반대 117표로 하원에서 통과되었으며 GMO 원료를 포함한 식품에 GMO 함유 여부를 표시를 하도록 함. 표기방법으로는 미국 정부가 지정한 GMO 심벌을 부착하거나 글귀로 표시하는 방법,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으며 위반 시 하루 최대 1,000 달러 벌금을 부과해야 함

미국 농무부(USDA,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는 앞으로 2년간 GMO 표기 관련 세부적인 시행령을 마련할 방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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