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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미국 깐은행 시장동향

조회2448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미국, 견과류 시장의 중심지
미국의 토종 견과류로는 도토리, 흑호두, 피칸, 잣 등이 있으며 과거 북미 원주민의 식재료로 사용되었음. 미국에서 주로 생산되는 견과류는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헤이즐넛, 마카다미아, 피칸 등으로 조사됨. 이 중 아몬드의 재배면적 비중이 61%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호두는 20%, 피스타치오 16%, 기타 견과류인 헤이즐넛, 마카다미아, 피칸 등이 전체의 3%를 차지하고 있음

미국은 견과류 주요 수출국으로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헤이즐넛 등 연간 80만 톤 내외를 수출하고 있으며 2014년 기준 아몬드의 수출 비중이 71%로 견과류 수출 품목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미국의 아몬드 생산량은 세계 생산량의 83%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미국 농산물 품목별 수출액 비중에서 상위 4개 중 3개 품목이 견과류가 차지하고 있어 미국은 세계 견과류 산업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음

건강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는 견과류 스낵
미국에서 견과류 제품은 건강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013년 미국에서는 견과류와 관련된 스낵제품 중 60%가 건강 제품 형태로 새롭게 출시된 것으로 나타남. Innova Market Insight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스낵 제품 중에서 견과류의 비중은 32%로 나타났음. 이 중 유기농, 자연, 무첨가물, 무방부제, 고섬유질, 고단백질, 저염분 등 건강과 관련된 제품으로 포지셔닝 하고 있는 견과류 제품은 3분의 1에 불과했으나 60%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미국 주요 견과류 수출 동향
(단위: 천 톤)
출처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미국의 견과류산업 동향과 전망’, 2016.02
년도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헤이즐넛 피칸 합계
2012/2013 581 134 38 12 41 807
2013/2014 606 136 26 15 37 820
2014/2015 576 161 29 7 43 816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깐 은행의 인지도가 낮은 미국 시장
미국이 큰 견과류 시장을 보유하고 있지만, 깐 은행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것으로 분석됨. 바이어 인터뷰 결과 대체로 견과류나 씨앗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나 깐 은행을 취급하고 있지 않았음. 미국 시장 내 깐 은행에 대한 인지도와 수요는 매우 낮은 것으로 사료됨

미국 내에서 은행 제품은 주로 캡슐형태의 건강보조식품으로 소비되고 있었으며, 대부분의 은행 캡슐이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 건망증 예방 등을 강점으로 광고하고 있음

은행의 경우 미국 내에서 간식과 같은 견과류로 소비되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대체 상품이나 상위산업군으로 분류될 수 있는 밤·대추에 대한 소비도 미미한 것으로 나타남

견과류 제품, 다양한 유통채널로 판매 중
바이어 인터뷰결과 견과류 제품은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케이터링 서비스나 학교, 호텔 등으로 B2B유통을 하고 있는 바이어도 있으며, 슈퍼마켓에 납품한다고 응답한 바이어도 있음. 일부 바이어는 온라인 스토어를 통하여 씨앗 견과류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Interview Info
Bulk Foods
영업 담당자 Alicia와의 인터뷰 中, 2016.08
“현재 깐은행을 취급하지 않고 있으며, 취급 견과류 중 참깨, 호박씨 제품의 판매율이 높다. 주로 B2B
유통채널을 통해 제품을 납품하지만 은행에 대하여 인지도가 낮아 유망진입경로를 찾는 것이 어려울 것
으로 사료된다.”

Interview Info
Flagstone Foods
조달부 담당자 Tim Larson와의 인터뷰 中, 2016.08
“깐은행을 판매해본 경험이 없으며 주로 견과류나 건조과일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Interview Info
Rockland Supermarket
영업 담당자 Mark와의 인터뷰 中, 2016.08
“은행과 관련된 제품을 취급해본 경험이 없다. 당사는 참깨,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 씨앗제품을 소비자
들에게 판매하고 있다.”


1인당 소비량이 높은 견과류는 아몬드, 호두, 피칸 순
2015년 기준 미국 1인당 견과류 소비량은 아몬드가 856g으로 견과류 중 39.6%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소비량을 보이고 있음. 아몬드 다음으로는 호두가 1인당 소비량 255g으로 11.8%, 피칸은 238g으로 11%를 차지함. 나머지 견과류 중에서는 피스타치오, 마카다미아, 헤이즐넛 순으로 소비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견과류 중에서는 아몬드의 1인당 소비량이 2005년에 비해 87.4% 증가하여 미국 견과류 시장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음

견과류 활용한 유제품과 버터 인기
미국 시장에서는 견과류가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되면서 견과류의 인기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미국에서는 견과류를 활용한 식품이 다양하게 존재해 견과류의 접근성이 높은 편임. 견과류는 일반적으로 시리얼, 스낵바, 스낵, 빵, 유제품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음. 유제품의 경우 아몬드, 캐슈넛, 호두 등의 견과류가 사용된 우유제품이 인기가 있음. 글루텐프리, 카제인프리, 유당프리 등 각종 무첨가 유제품은 일반 우유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부족한 편이지만 견과류는 이를 보완할 수 있기 때문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최근에는 아몬드, 캐슈넛, 해바라기씨 등 견과류를 이용한 버터가 인기를 끌고 있음. 건강에 대한 관심과 땅콩 알레르기로 인해 다른 견과류 버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결과임. 견과류는 단백질과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각종 견과류를 활용한 버터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Innova Market Insight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5년 땅콩 버터의 점유율은 2014년에 비해 13% 감소하여 45%를 차지한 반면 아몬드 버터의 점유율은 6% 상승한 20%를 기록하였음

미국 1인당 견과류 소비량
(단위: g, %)
출처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미국의 견과류산업 동향과 전망’, 2016.02
년도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헤이즐넛 피칸 마카다미아 기타 합계
2004/05(a) 457 263 131 35 246 76 542 1,750
2009/10 698 275 88 23 238 50 501 1,874
2010/11 803 224 86 24 265 54 467 1,923
2011/12 903 210 123 28 182 59 389 1,893
2012/13 999 246 133 29 213 52 425 2,098
2013/14 964 244 89 25 176 50 456 2,003
2014/15(b) 856 255 101 38 238 75 597 2,160
비중
(b기준)
39.6 11.8 4.7 1.8 11.0 3.5 27.6 100.0
증감률 (b/a-1) 87.4 -2.8 -23.1 8.6 -3.1 -1.3 10.1 23.5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미국 내 은행, 기타방법으로 섭취
미국 내의 깐은행 및 은행의 제품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하여 온라인 스토어 조사를 진행함. 온라인 스토어는 미국 내 최대 규모인 Amazon.com, Ebay.com과 최대 슈퍼마켓인 Walmart의 온라인 스토어를 통하여 은행을 뜻하는 영문 키워드 Ginkgo와 white nut을 검색 시 도출되는 제품을 조사함

온라인 스토어에서 현재 유통 중인 은행 제품 중, 가공하지 않은 신선은행의 제품은 검색이 불가능함. 또한 건조하거나 삶는 등 1차 가공한 제품도 유통 중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온라인 스토어에서 현재 판매 중인 제품은 은행잎 추출물을 함유한 캡슐형태의 건강보조식품이 주를 이루고 있음. 또한 은행잎과 은행을 활용한 티백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은행 열매를 활용한 제품 보다는 대체로 은행잎을 활용한 건강보조식품, 멀티비타민, 차(茶) 제품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미국 내 유통 중인 은행 제품
출처 : Walmart(www.walmart.com), Ebay(www.ebay.com), Amazon(www.amazon.com)
Nature’s Bounty Ginkgo Biloba
Standardized Extract
Green Citrus and Ginkgo 50 Teabags
   
가격 9.14달러 가격 14.93달러
Spring Valley Ginkgo Biloba Capsules Green Tea-No Caffeine
With Ginkgo & Chinese Herbs
   
가격 8.34달러 가격 3.89달러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견과류 제품 식품 알레르기 표시 규정 준수 필요
미국 내 식품 알레르기 유병률은 미국 전체인구의 약 3% ~ 4%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됨. 또한 매년 30,000명이 식품 알레르기에 의해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남. 미국 식약청 FDA에서는 우유, 계란, 생선, 갑각류, 견과류, 밀, 땅콩, 콩 등 8가지 식품군이 식품 알레르기 유발물질의 90%를 차지한다고 판단하여 관련 식품의 알레르기 표시에 대한 법률을 제정함

미국 FDA에서는 FALCPA(Food Allergen Labeling and Consumer Protection Act of 2004)에 의거하여 음식알레르기 표시 및 소비자보호법을 규정하고 있음. FALCPA에 따르면 우유, 계란, 생선, 갑각류, 견과류, 밀, 땅콩, 콩 등에서 유래하는 단백질 성분의 포함 여부를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함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표시하지 않을 경우 벌금,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으며 FDA에서 해당 제품의 강제압류 혹은 자진회수를 요청할 수 있음. 최근 알레르기 유발성분을 미표시한 제품을 회수한 사례가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관련 성분 표시에 유의하여야 함

미국 알레르기 유발성분 회수 사례
출처 : FDA(www.fda.gov)
회수일시 제품명 회수사유
2014.12.24 Ava''s Berry Nutty Mixtrailmix 알레르기 유발성분인 아황산염 미표시
2016.12.27 Classic Marzipan 알레르기 유발성분인 아몬드 미표시
2016.1.27 Purple Cow Limited Edition
Cookie Butter Ice Cream
뚜껑 포장(Purple Cow Butter Pecan)과
실내용물(Purple Cow Butter Pecan Ice Cream)이
달라 알레르기 유발성분인 피칸 미표시
2016.1.15 Fresh Express Baby
Spinach
알레르기 유발성분인 아몬드 미표시
2016.1.22 Dried Tai Sweet Mango
SliceDried Kiwi Slice
알레르기 유발성분인 아황산염 및 색소 미표시
(망고제품 FD&C 황색 6호; 키위제품 FD&C 5호,
청색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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