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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중국 깐은행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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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중국 견과류 시장 규모 매년 증가
은행을 포함한 중국 견과류 시장의 규모는 매년 증가 추세에 있음. 중국 현지 견과류 전문 사이트 Nut.com에 따르면, 2014년 중국 견과류 시장 규모는 583억 104만 달러(3,875억 위안)로 전년대비 23.66%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2004년부터 2014년까지 매년 평균 20%의 성장률을 기록함

중국의 견과류 소비문화는 이미 오래전부터 자리 잡고 있던 문화 이지만 최근 견과류 수요 증가의 원인으로는 8090세대의 소비문화를 꼽을 수 있음. 중국의 인터넷 보급이 확산되고 온라인쇼핑몰이 활성화됨에 따라 정보의 습득력이 빠른 8090세대 젊은 소비자들이 기성세대가 선호하던 해바라기씨, 호두, 피스타치오 등의 주류 제품이 아닌 다양한 견과류를 찾는 것으로 나타남. 이에 따라 2015년 중국의 블랙 프라이데이라 불리는 ‘쌍11’일에 온라인 쇼핑몰에서 견과류 제품 및 브랜드의 평균 판매액은 1.64억 위안을 기록하였고 성장 증가율은 전년대비 2~3배 증가하였음

한편, 중국산 은행은 글로벌 시장에서 매우 인기 있는 제품으로 중국에서 생산하는 대부분의 은행이 해외로 수출되어 중국 내에서는 중국산 소비가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됨

중국 현지 매체의 중국 소비자 인식 보도에 따르면, 은행과 같은 견과류 제품을 소비할 때 맛보다는 제품의 브랜드, 포장, 고급화를 시킨 프리미엄 제품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 진출 시 중국인들의 구매 요소를 고려한 제품 개발이 중요할 것으로 사료됨

중국 간식류 소비 시장 규모
출처 : 견과망(坚果网)(www.nut.com.cn)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부작용을 피해 다양한 방법으로 즐기는 은행
은행나무의 원산지는 중국으로 알려져 있을 만큼 중국의 은행 소비는 고대에서부터 이어져 옴. 이러한 배경에 따라 중국인들은 중국 명절 중 하나인 단오절(端午节)날 반드시 먹게 되는 요리 ‘쫑즈(粽子)’에 은행을 넣어 즐김. 단오절이 포함되어 있는 9월 중순부터 10월 초까지는 은행의 추수 시기와 맞물려 가장 은행이 맛있고 수요가 많은 기간임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은행 생산지는 강소성 태흥시 (江苏省泰兴市)로 중국 전체 은행 생산량의 3분의 1을 차지함

예로부터 은행은 중국인들에게 약재로도 쓰이는 귀한 열매로 인식되어 단순히 식품만이 아닌 약용으로도 많이 사용되어짐. 기억력 증강, 혈관의 노폐물 제거, 노화 방지 등 은행의 효능은 매우 뛰어나 약재로 쓰일 만큼 중국인들에게 매우 친숙하고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열매이지만,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심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조리법에 특히 주의를 요하고 있음

최근 중국에서 2 살배기 어린 아이가 생 은행 20알을 먹고 고열과 함께 쓰러져 병원에 실려 갔지만 끝내 숨지고 말았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알려지면서 중국 내에서는 은행의 부작용에 대해 다시금 경각심을 갖게 됨

이러한 은행의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중국인들은 생으로 섭취하는 습관보다는 요리를 통해 익혀먹거나 볶음, 구의, 죽, 차 등과 같은 다양한 요리법을 통해 은행을 섭취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은행 특유의 향과 쓴 맛을 잡은 조미가 가미된 가공 식품으로 은행을 즐기고 있음

중국 내 유통 중인 은행 식품
출처 : 一号店(www.yhd.com)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맛과 향, 편리함까지 잡은 가공 은행 식품
중국 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은행 인기 제품을 파악하기 위해 중국 시장 점유율 상위 3개 온라인쇼핑몰(타오바오, Tmall, 징동)을 대상으로 중복되어 나타나는 기업을 도출함

중국 은행 식품은 크게 신선 은행 제품과 조미가 가미된 가공 식품으로 나눌 수 있음

가공된 은행은 은행 특유의 향과 쓴 맛을 거부하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고, 이미 간이 되어 있어 간편히 조리할 수 있음

중국 은행 인기 제품
출처 : Taobao(www.taobao.com), Tmall(www.tmall.com), Jingdong(www.jingdong.com)
汇尔康 福多汇

 

 
인기 요인 조미가 전혀 되지 않은 식품으로 신선한
은행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음
인기 요인 껍질까지 분리하여 소금간이 된 제품
으로 조리가 간편함
단점 가공되지 않은 식품으로 변질의 위험이 있음 단점 짠 맛이 강한 편임
沭馬小哥 三生友杏

 

 
인기 요인 간식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
으로 남녀노소 모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맛
인기 요인 먹기 부담스러웠던 은행의 향이나 맛
에서 벗어나 대중적으로 즐길 수 있
는 맛을 구현함
단점 건조된 은행에서 쓴 맛이 남 단점 오래 먹을수록 느끼함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중국, 사상최고 엄격한 식품안전법 시행
2015년 4월 신규 식품안전법이 전국인민대표대회(全国人民代表大会) 회의에서 통과되어 10월 1일부터 시행됨. 이번 개정안은 2009년에 104조항이던 식품안전법을 154조항으로 증가하여 역대 가장 강도 높은 식품안전법으로 불림

해당 개정안은 잔류농약기준 및 맹독농약사용 금지와 유전자조작식품에 대한 표시제도, 유아조제분유 등 여러 방면에서 기존보다 강화되었음. 또한 식품의 생산자와 판매자를 명확히 나누어 리콜이 용이하도록 개정함

현지 언론은 개정안에 의거하여 중국 식품안전 관리 체계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며, 중국 정부도 식품안전 관리 강화에 꾸준히 힘쓸 것이라고 전함

기준치 초과, 서류미비 제품 중국 통관 거부 조치
2012년 이후 견과류 및 은행나무 관련 식품이 통관 거부된 사유에는 균락총수 초과, 대장균 기준치 초과, 곰팡이 기준치 초과, 서류 미비 등의 원인이 있었음

은행 열매를 포함, 견과류 제품은 중국 식품 안전규정에 의거, 대장균 30 MPN/100 g, 곰팡이 25cfu/g를 초과하여서는 안 됨

2012년에는 은행나무로 만든 기능성 연질 캡슐 제품이 인증서류 미비(상품 수입 및 검역 검증시, 포함상품의 품질증서, 산지증명서, 안전위생증명서, 살충제 및 농약, 첨가제사용증명서 등 필요)로 통관거부사례가 있으므로 이 역시 주의를 요함

통관 거부 사례
출처 : 중국 국가질량검험검역총국(www.aqsiq.gov.cn)
제품명 은행나무 가루 (林银杏银杏粉300g)  
품목 가공식품
국가 대만
담당 검역소 랴오닝성
통관 거부일자 2014년 11월
조치 소각
통관 거부사유
및 위반규정
균락총수 기준치 초과, GB 2713-2003에 의거
- 탄수화물 및 녹말가루제품의 균락총수 최대허용치는 1,000cfu/g임
제품명 견과류 (综合果仁)  
품목 가공식품
국가 대만
담당 검역소 샤먼
통관 거부일자 2015년 04월
통관 거부사유
및 위반규정
대장균 기준치 초과, GB 2760-2014에 의거
- 견과류의 식품에 대장균 최대허용치는 30 MPN/100 g 임
제품명 견과류 (JC原味澳大利亚内陆优品坚果混合装)  
품목 가공식품
국가 오스트레일리아
담당 검역소 절강성
통관 거부일자 2015년 02월
통관 거부사유
및 위반규정
곰팡이 기준치 초과, GB 19300-2010에 의거
- 견과류의 곰팡이 최대허용치는 25cfu/g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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