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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싱가포르 메추리알 시장동향

조회1248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드



싱가포르, 소비 식품 90% 해외 의존
싱가포르는 협소한 지리적 요건으로 인해 식품 자급률이 타 국가에 비해 현저히 낮음. 이로 인해 소비 식품의 90%를 수입산 제품에 의존하고 있음


또한 싱가포르 내의 다양한 식문화(중국, 인도, 말레이계 등)와 연간 700만 여명의 여행 방문객으로 인해 다양한 수입산 식품에 대한 수요가 존재함


2014년 기준 해산물 수입량이 7억 9,146만 8,000달러로 전체 식품 수입규모 중 1위를 차지하였으며 메추리알을 포함한 조란의 수입량이 1억 6,520만 7,000달러로 7위를 기록함. 돈육을 제외한 순위 내의 모든 품목이 플러스 성장률을 보임


싱가포르 농식품 검역청, 식품 원산지 다양화정책 추진
싱가포르 농식품 검역청은 수입산 식품 원산지를 다양화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음. 이는 다양한 수입 식품을 구매하기를 희망하는 소비자 수요를 맞추기 위해 특정국가 수입 의존을 피하기 위함임. 이를 위해 잠재 공급처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싱가포르 식품 수입 추이
(단위: US 천 달러, %)
출처 : 싱가포르 농식품검역청(www.ava.gov.sg)
수입상대국 2013 2014 2015 2013 ~ 2015
연평균성장률
1 해산물 750,149 760,819 791,468 2.72
2 과일 536,025 593,104 667,455 11.59
3 채소 509,560 560,459 576,524 6.37
4 계육 513,423 541,881 528,612 1.47
5 돈육 494,724 460,963 485,867 -0.90
7 조란 130,573 145,131 165,207 12.48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재력을 갖춘 노인층, 건강한 Slow life 추구
고령화 사회로 들어서며, 재력을 갖춘 노인층의 소비 트렌드가 주목을 받고 있음. 싱가포르 노인은 취미활동을 즐기고, Slow life를 추구하며, 건강하게 살기를 추구하고 있어 이와 관련된 소비 경향이 나타남


실버세대의 슬로우라이프 트렌드에 맞추어 메추리알 활용 요리 및 효능에 대한 홍보를 진행하면 좋을 것으로 사료됨


소형 포장 선호
1인・2인 가구의 증가로 대량 포장 제품의 선호도가 줄어들고 있음.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제품은 소형화가 이루어져 1인・2인 가구 섭취에 맞도록 제조되었음


이는 싱가포르의 덥고 습한 기후 때문에 남은 음식을 보관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판단됨. 또한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매번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기를 희망하여 한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하지 않는 경향이 있음


고품질 위주의 시장 형성
싱가포르의 인구 수는 2014년 기준 약 556만 7,301명인 것으로 파악됨. 이는 글로벌 115위인 수치로 인구 수가 매우 낮은 편임. 하지만, 인종이 다양하여 식품 문화는 다채로움


대부분의 거주민이 싱가포르 태생이 아닌 교민 또는 타국가 주재원이며 관광객이 한 해 1,000만 명 방문해 소비되는 식품의 고품격화가 이미 이루어져 있는 상태임


따라서 싱가포르에 식품을 수출하고자 했을 때는 이와 같은 국가 현황을 사전에 파악하고 경쟁제품과 유사한 가격대 또는 품질을 유지하여 진출하도록 해야 함


한국산 제품 중에서는 인삼, 홍삼 등 고급 품목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여 싱가포르 내 왓슨, 가디언과 같은 소매유통매장에 납품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함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Dasoon, Fu Che, Giant 제품 인기
※ Giant Quail Egg 제품은 싱가포르 대형유통매장 Giant의 PB임

 

싱가포르의 B2C온라인 쇼핑몰(Giant Online, Red Mart)에서 메추리알(Quail Egg)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제품을 확인함

Dasoon, Fu Che, Giant 3개 기업 제품이 온라인 쇼핑몰 내 점유율이 가장 높았으며, 그 중 Dasoon社의 제품이 가장 많이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Dasoon社는 신선 메추리알, 가공 메추리알(껍질無) 두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가공 메추리알(껍질無)의 판매율이 높은 편임


그 외 양념에 절여진 메추리알도 판매되고 있었음(Fu Che Original Hard-boiled Quail Egg)


싱가포르 메추리알 현지 유통 제품
출처 : Giant Online(www.giantonline.com.sg), Red Mart(www.redmart.com)
Dasoon Quail Egg Dasoon Cooked Quail E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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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2.30싱가포르 달러 가격 2.50싱가포르 달러
Giant Quail Egg Fu Che Original Hard-boiled Quail E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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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2.35싱가포르 달러 가격 2.20싱가포르 달러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싱가포르 국토부 장관 “싱가포르 식품 자급률 높여야..”
2015년 10월 싱가포르 국토부 장관 Lawrence Wong은 ‘AVA Food Industry Convention’에서의 연설을 통해 싱가포르의 식품 자급률과 식품 안전에 대하여 강조함

 

2004년 말레이시아에서 조류독감이 발발한 이후, 말레이시아산 계란에 대해 수입금지 조치를 내림으로 인하여 싱가포르내의 계란의 가격이 폭등했던 것을 예로 들어 현재 수입산 식품의 의존도가 높은 것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함


또한 국내 생산량을 증진시킬 방안으로 국내 농장의 자동화·최신화를 위해 6,300만 싱가포르 달러의 농산물 생산성 기금을 마련함. 농산물 생산성 기금은 자동화 설비의 구매 및 개선을 원하는 농산물 생산업체에 지원될 예정임





액상 계란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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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walmart(www.walmart.com)




싱가포르 농식품 검역청, 액상·분말 계란 사용 권장
농식품 검역청은 싱가포르에서 소비되는 계란의 대부분이 말레이시아로 부터 수입되는 점을 우려하여 최근 액상계란과 분말계란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음


농식품 검역청에 따르면 액상계란과 분말계란은 저온살균을 통해 살모넬라균과 다른 미생물을 제거하여 식품안전성을 높이고, 말레이시아로부터의 수입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방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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