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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중국 새송이버섯 시장동향

조회1700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중국 新버섯마트 오픈으로 버섯 시장 발전 기대
2015년 1월 20일 중국 버섯 전문 마트 ‘중국버섯성(中国香菇城)’의 오픈으로 중국 버섯 시장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임

버섯 인공 재배 발원지로 알려진 중국 절강성(浙江省) 남부지역 경원현(庆元县)에 위치한 중국버섯성의 부지 규모는 약 7만평으로 한국 여의도 공원의 면적과 비슷한 크기의 규모를 자랑함

중국버섯성은 버섯 시장 물류 거점지로 농산품 거래, 전시, 온라인 판매, 냉동 물류, 식품 가공, 중국 버섯 시장 가격 발표, 금융 서비스와 식당 서비스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임

또한 중국 버섯 거래의 집결지로써 총 5만 톤의 저장량을 바탕으로 버섯 시장 가격을 조절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이로써 중국버섯성은 중국 버섯 가격의‘온도계’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함

‘E-commerce 시대’에 맞게 중국버섯성은 오프라인 매장과 함께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여 현대적 경영을 펼쳐나갈 계획을 밝힘

이와 같은 계획 아래 3년 후 중국버섯성의 연간판매액은 약 30억 위안 이상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음

중국버섯성(中国香菇城) 오픈식

출처 : 中国庆元网(qynews.zjol.com.cn)



수출용에서 내수용으로 변하는 중국 유기농 농산물
중국의 유기농 농산물은 90년대 내수 시장이 아닌 수출을 목적으로 생산되었으며 이에 생산량의 95%이상이 수출되어 판매됨

주요 수출국으로는 일본, 유럽, 북미가 있으며, 주요 수출 유기농 농산물로는 콩, 야채, 쌀, 찻잎 등이 있음

이와 같이 내수 시장이 아닌 수출용으로 유기농 제품이 우선 판매된 이유로는 당시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수준에 따른 것으로 보임. 또한 중국에서 유기농 농산품은 기본 환경 요구 조건이 까다롭고 병충해에 약하며 초기 많은 자본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해, 기업들의 초기 투자가 어려운 것으로 보임

그러나 중국 경제가 나날이 발전하며 그로인해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2000년을 기점으로 중국 유기농 농산물의 내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게 됨

중국 스마트데이터연구센터(智研数据中心)가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2013년 중국 유기농 농산품 판매액은 238.2억 위안에 달함

반면, 중국의 유기농 농산물 시장 규모는 성장하고 있지만 전국적으로 1인당 연간 소비하는 유기농 농산물을 계산해 봤을 때, 유기농 농산물의 소비는 일반 식품에 비해 0.1%의 소비액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다른 선진국들의 유기농 농산물 소비액은 평균 2%의 수준을 보이고 있어 이는 중국과 20배의 차이를 보임

2010 ~ 2014년 중국 유기농 농산물 시장 규모 및 성장 추세 그래프
(단위 : 억 위안, %)
출처 : 智研数据中心(www.abaogao.com)

※ 2014년은 예상 수치임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중국 새송이버섯 요리
   
샤오차오샹바오구 (小炒杏鲍菇) 깐비엔샹바오구 (干煸杏鲍菇)


기름에 볶은 버섯 요리를 즐기는 중국인들
동물성 영양분인 단백질과 식물성 영양분인 비타민, 무기질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영양가치가 매우 뛰어난 식재료로 잘 알려져 있는 버섯은 중국인들이 일찍이 약재로 사용할 만큼 불로장수의 명약으로 여겨왔음

이처럼 버섯의 영양과 맛은 중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중국 요리의 식자재로 널리 이용되고 있음. 대표적인 중국 버섯 요리로는 샤오챠오샹바오구(小炒杏鲍菇), 깐비엔샹바오구(干煸杏鲍菇) 등이 있으며 중국인들은 신선 새송이버섯이나 말린 새송이버섯을 기름이나 굴소스 양념에 볶아 즐겨 먹고 있음

간식으로도 즐기는 가공 버섯 식품
중국인들은 신선 버섯으로 요리를 통해 버섯을 즐길 뿐만 아니라 가공식품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통해서도 버섯을 섭취하고 있음

버섯 가공식품은 절임 반찬류와 같이 밑반찬 대용으로 이용되거나, 소량으로 개별 진공 포장 판매되고 있어 간식으로 즐기고 있음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Taobao에서 확인한 결과, 중국 인기 가공 버섯 식품 가운데 冬盛 香辣杏鲍菇(동성 매운맛 새송이버섯)은 반찬류로, 腾香园 杏鲍菇(등향원 새송이버섯), 川人小品 香辣味烧烤味杏鲍菇(천인소품 매운맛 구운 새송이버섯)은 간식류로 판매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됨

가공 식품으로 만들어진 버섯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고추기름이나 소금으로 양념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매운맛, 바비큐맛을 가미하여 젊은층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음

중국의 가공 버섯 식품
출처 : Taobao(www.taobao.com)
     
冬盛 香辣杏鲍菇 (동성 매운맛 새송이버섯) 腾香园 杏鲍菇 (등향원 새송이버섯) 川人小品 香辣味烧烤味杏鲍菇
(천인소품 매운맛 구운 새송이버섯)


유기농 농산물의 인지도가 높지 않은 중국 소비자들
2015년 중국 사천사범대학(四川师范大学)에서 출판된 논문 ‘소비자들의 유기농 농산물 구매 행위 분석(对消费者购买有机蔬菜的行为分析)’에 따르면 조사한 소비자들의 65%가 유기농 농산물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파악됨

또한 유기농 농산물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소비자 연령대 가운데 20세 이상 ~ 40세 미만의 젊은 소비자들이 55%를 차지해 젊은 소비자군에서 유기농 농산물의 선호도 및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됨

이들의 유기농 농산물 구매 선호도 이유에 대해 가장 많은 답변으로 ‘건강을 위해 구매한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이 외에도 ‘신선한 제품을 맛보기 위해 구매한다’는 답변이 그 다음을 차지하였음

반면 유기농 농산물 구매를 선호하지 않는 소비자군에 대해 그에 대한 이유로 가장 많은 선택을 얻은 답변은 ‘높은 가격’을 꼽았음. 또한 ‘유기농 제품인지 확신할 수 없음’이 차순으로 꼽힘. 이는 중국 식품 산업 전반적으로 퍼진 식품 안전 불감증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사료됨

또한 소비자들의 거주지 주변 1km이내 유기농 농산물 판매처가 있는지 파악한 결과, 응답자의 35%가 거주지 근거리에서 유기농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응답자 73%의 사람들이 유기농 농산물을 구매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 거주지 근거리 내 유기농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 수 있음

나머지 65%의 응답자들은 판매처 존재를 모르거나 없다고 답하였으며, 이 중에는 온라인 구매로 대체구매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유기농 농산품 구매/비구매 소비자들의 원인 분석
(단위 : %)
출처 : 四川师范大学(사천사범대학) ‘소비자들의 유기농 농산물 구매 행위 분석’, 2015
구매 소비자들의 구매 원인 비구매 소비자들의 비구매 원인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맛과 눈으로 즐기는 DIY 버섯 분재 증가
최근 중국 내에서 버섯 분재 산업이 증가하고 있음. 중국 현지 언론은 버섯 분재가 일반 식물을 기르는 것보다 훨씬 손쉽게 기를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도 많은 소비자들이 버섯 분재를 즐기고 있다고 밝힘

버섯 분재 전문가에 따르면 버섯은 재배 방법이 간편할 뿐만 아니라 성장 속도가 매우 빨라 약 1주일 주기로 채취가 가능하다고 함

현재 가정에서 버섯 분재로 활용되는 버섯 품종은 다양하지 않지만 기르면서 먹을 수 있는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등과 같은 품종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임. 또한 관상용까지 고려한 소비자들에게는 노랑느타리버섯, 황금팽이버섯과 같은 색상을 띄는 버섯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반면 이와 같이 DIY 버섯 분재가 인기를 끌고 있는 원인은 중국 사회 내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하락한 신뢰도를 보여주는 증거로 보여짐. 중국 내에서 식품 안전에 대한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면서 식품 안전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직접 재배한 버섯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 DIY 버섯 제품
출처 : Baidu(www.baidu.com)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DIY 버섯 제품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중국, 사상최고 엄격한 식품안전법 시행
2015년 4월 신규 식품안전법이 전국인민대표대회(全国人民代表大会) 회의에서 통과되어 10월 1일부터 시행됨. 이번 개정안은 2009년에 104조항이던 식품안전법을 154조항으로 증가하여 역대 가장 강도 높은 식품안전법으로 불림

해당 개정안은 잔류농약기준 및 맹독농약사용 금지와 유전자조작식품에 대한 표시제도, 유아조제분유 등 여러 방면에서 기존보다 강화되었음. 또한 식품의 생산자와 판매자를 명확히 나누어 리콜이 용이하도록 개정함

현지 언론은 개정안에 의거하여 중국 식품안전 관리 체계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며, 중국 정부도 식품안전 관리 강화에 꾸준히 힘쓸 것이라고 전함

중국 식품안전법 개정안
출처 : China Law Translate(www.chinalawtranslate.com), ‘Food Safety Law of the PRC(2015)’, 2015.04
항목 내용
관리감독, 허가 일원화 국무원 산하의 4개 부처가 나눠서 처리하던 식품제조, 유통, 식음료
서비스의 허가 및 관리감독 업무를 국가식품의약품감독부문으로
일원화함
신상정보 보관 의무화 식품제조업자 및 판매업자의 신상정보를 의무적으로 보관하도록 함
인터넷 식품판매업자의
실명등록 의무화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는 개별 판매업자로 하여금 반드시 실명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식품 종류에 따라 필요 허가증을 구비하도록 해야 함
식품 수입검사 강화 식품 수입 시 적용하는 식품안전법 및 관계 법령, 식품위생기준 적합성
기준을 강화하고 해당 기준에 통과된 제품만 수입할 수 있도록 함
유아용분유에 대한
규제 강화
조제분유 제조업자는 분유 배합비율 등 제품 정보를 중국 국가식품
의약품감독부문에 제출해야하며, 제품의 공장 출고 시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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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새송이버섯 #중국 #버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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