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복통조림 시장동향
조회1656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드
중국 시장, 세분화 된 접근 필요
중국에 대한 기대와 함께 꼭 명심해야하는 것이 있음. 중국은 56개의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로 지역별·소득별·연령별 소비패턴이 확연히 다름. 이런 중국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수출하고자하는 해당 제품을 어떤 소비자 층에 판매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함
중국에 진출한 ‘J사’의 어육소시지는 2009년 3,000만원을 수출했지만 2015년에는 100억 원에 달하는 수출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J사’중국 진출 당시 중국 소비자들의 자국 식품 안전에 대한 불신을 가지기 시작했다는 것을 파악하였고, 이를 통해 어육소시지를 신선한 프리미엄 소시지로 소개하였음. 판매 장소는 유아매장으로 선택하였으며, 어린아이들에게 건강한 간식을 챙겨주고 싶은 중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현지 제품에 비해 훨씬 비싼 가격에도 매년 매출의 꾸준한 성장을 보여 왔음. 이렇듯 제품의 타깃 층을 설정할 때부터 지역별·소득별·연령별 소비패턴에 대한 이해와 이슈를 잘 파악할 필요가 있음
중국에서 가장 큰 수산물 소비 도시, 상하이
상하이는 2011년 말 기준으로 2,347만 명의 인구를 가진 도시로 전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 중 하나임. 지리적인 위치와 시민들의 높은 구매력으로 상하이는 중국에서 가장 큰 수산물 소비 도시이자 집산지임. Shanghai Fisheries Trade Association에 따르면 2015년 ~ 2016년 상하이의 10대 수산물 가공식품 제조 브랜드의 제품은 냉동 수산물, 훈제연어, 흰 다리 새우, 네덜란드 산 연어, 가리비, 게, 참치 등의 제품이라고 발표하였음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고가의 수입수산물 소비 증가 추세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노르웨이 연어, 캐나다의 랍스터, 알래스카의 킹크랩, 프랑스의 은대구 등 전통적으로는 소비하지 않던 고가의 해산물이 소비되고 있음. 현지매체인 신화통신은 수입수산물이 Tmall과 같은 온라인 스토어와 홈쇼핑을 통해서 판매되고 있으며, 하이퍼마켓이나 슈퍼마켓에서도 판매 중이라고 전함
수입 수산물의 경우, 단순한 먹거리 이상의 소비재로 인지되고 있음. 조일환 해양수사관은 “중국 현지의 젊은이들에게 수입 수산물은 아이폰이나 스타벅스 커피와 같은 일종의 자기과시 수단으로서 의미를 가진다.”는 의견을 밝힘. 또한 자국 식품에 대한 불신이 커 외국의 청정해역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는 것이 장점으로 작용한다고 함
중국 소비자들, 강한 집단주의 성향을 가져
중국에서는 가족, 친지, 학교, 고향 등을 매개로 하여 그룹을 결성하고 서로를 도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경향이 매우 강함. 세계 곳곳에 퍼져있는 차이나타운만 보아도 그러한 성향을 알 수 있음. 이런 중국인들의 성향은 물건을 구매하는 데도 적용됨. 중국의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매하는 계기 중에 지인들의 추천을 통한 경우가 다수로 꼽힘. 집단주의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같은 네트워크를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끼리 영향을 주고받으며 구전을 통한 빠른 제품 확산이 이루어짐
중국에서는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한 바이럴 마케팅이 강력하게 작용한다고 할 수 있음. 실제로 상하이지역의 소비자들은 수입 수산물을 구매할 때 지인들의 추천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음. 또한 최근 웨이샹(微商)이라고 하여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위쳇, 모모, 웨이보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제품을 전시·판매하기도 함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중국의 전복 통조림 제품, 대부분이 식자재로 소비
중국에서 전복은 상어지느러미, 건해삼 등과 함께 고급 식재료로 분류되며,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음. 찜이나 볶음요리, 탕과 같이 다양한 요리에 이용되며, 특히 고급요리 재료로 많이 쓰이고 있음. 중국시장조사 연구센터에 따르면 중국의 전복 소비는 소득수준이 높은 동부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함. 2013년 기준 지역별 소비비중은 화동지역 39%, 중남지역 30%, 화북지역 13.5% 등의 순임
현지에서 판매 중인 전복통조림은 낱개포장과 묶음포장으로 선물용 세트를 구성하여 판매하고 있었으며, 프리미엄 슈퍼마켓과 같은 고소득층을 타깃으로 한 매장에서 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하지만 2013년부터 시작된 중국의 부패척결 행보와 함께 고급 외식업체의 전복 수요가 하락하였으며, 선물용 전복의 구매율도 함께 하락할 것으로 사료됨
ZHANGZIDAO(獐子岛集团股份有限公司) Ingot canned abalone(元宝鲍罐头) | |
![]() |
![]() |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수산가공식품(예: 전복제품, 조미김, 어묵 등)의 경우, 한국 해양수산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서 위생증명서를 발급받아 중국 국가인증인가감독위원회에 등록을 신청해야 함. 등록 유효기간은 4년임
중국 정부, 식품 리콜 관리법 시행
중국은 2015년 9월 1일부터 식품 리콜 관리법(食品召回管理辦法)을 실시하고 있음. 식품 리콜 관리법은 식품안전사고 위험성에 따라 리콜 등급을 3개로 분류하여 문제가 있는 제품을 회수조치 하는 법임
1등급의 경우 제품 섭취 후 사망에 이르거나 인체에 심각한 위협을 끼치는 식품을 의미함. 1등급으로 분류된 제품은 해당 식품의 위험성을 감지한 후 24시간 이내에 제품 회수를 시작하여 근무일로 10일 이내에 제품을 전량 회수하게 됨
2등급의 경우 식품 섭취 후 인체에 악영향을 끼치거나 건강을 해칠 가능성이 있는 식품을 의미함. 2등급으로 분류된 제품은 28시간 이내에 회수를 시작하여 근무일 20일 이내에 회수 완료함
3등급의 경우 가짜 상표를 붙이거나 식품의 원재료, 영양성분, 식품첨가물 등에 대해 허위로 표시한 제품을 의미함. 3등급으로 분류된 제품은 48시간 이내에 회수를 시작하여 근무일 30일 이내 전량 회수하게 됨
서류심사 | - 생산 및 가공시설 등록여부 및 행정처분 진행 여부 등 - 생산 및 가공시설 등에 대한 시설위생관리기준 및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적합성 |
---|---|
관능검사 | - 오관(다섯가지 감각)에 의한 적합성 - 요구 기준의 이행확인을 위한 품질, 포장재, 표시사항 또는 규격 등 확인 |
정밀검사 | - 물리적, 화학적, 미생물학적 방법에 의한 적합성 여부를 판단 - 관능검사결과 정밀검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수산물 및 수산가공품 재검사 - 수출된 수산물 및 수산가공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된 경우 |
'중국 전복통조림 시장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