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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중국 음료파우더 시장동향

조회1690

Market Trend 01. 중국 음료파우더 시장 메가 트렌드



중국 테이크아웃 음료, 카페 시장 확대로 음료 파우더 시장 성장 기대
중국 艾瑞(iresearch)가 발표한 ‘2015년 중국 테이크아웃 O2O산업발전현황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중국 테이크아웃 식음료 시장규모가 1,600억 위안을 넘어섬. 2017년에는 잠재 시장규모가 3,0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기대가 커지고 있음


그 중에서도 특히 테이크아웃 음료는 바쁜 중국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20 ~ 30대 젊은 층이 많이 선호함

테이크아웃 음료 전문점의 경우 커피 외에도 밀크티, 요거트, 쉐이크 등 다양한 메뉴를 입맛에 따라 토핑, 당도, 차가움 정도 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만족도도 높음


테이크아웃 음료 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메뉴의 경우 단일 품목보다는 20여 가지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중국 테이크아웃 음료 전문점의 경우 분말형태의 제품을 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음료 파우더의 소비 또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함



다양한 종류를 구비하고 있는 중국 내 테이크아웃 음료 전문점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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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Coco (www.coco-tea.com), SuperDaddy(www.chaojinaiba.com)

 

 

 

 

 




Market Trend 02. 중국 음료파우더 소비 트렌드



중국 다양한 종류의 음료파우더 제품 보유
중국 음료파우더 시장은 크게 과일음료. 밀크티, 매실차 제품으로 나뉨

 

과일음료파우더의 경우 레몬, 오렌지, 사과, 배, 복숭아, 포도 등 다양한 맛의 제품이 유통되고 있음


중국은 밀크티 소비가 많은 국가답게 오리지널 맛을 비롯해 딸기, 타로, 초콜렛, 녹차, 커피 등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음


중국 요거트 시장 DIY 제품 인기
중국 요거트 시장은 우유시장보다 시장규모가 크며, 중국 유제품 산업 중에서도 성장률이 가장 높음


특히 2012년 4월,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던 요거트에 공업용 젤라틴이 사용되어 충격을 주었던 ‘요거트 공업용 젤라틴 사건’이 발생하면서 가정에서 직접 요거트를 제조해서 먹을 수 있는 요거트 파우더, 요거트 제조기 등 관련 제품의 인기가 높아짐


중국 소비자들의 경우 자국산 유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 해외 유명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중국 내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음료파우더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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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크티 요거트 파우더

출처 : Tmall(www.tmall.com)




Buyer Interview info
“ 한국 P社의 음료파우더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단맛(단호박, 고구마, 바나나 등) 제품이 인기가 많다. 판매량은 괜찮은 편이나 대량으로 판매되지는 않고 있다. 음료파우더는 주로 밀크티 전문매장이나 카페로 납품되고 있다.”

 

중국 수입 카페 식자재 유통업체 L社
영업담당자 Mr. Guo와의 인터뷰 中, 2016.06



Market Trend 03. 중국 음료파우더 제품 트렌드



중국 음료파우더 시장, 해외 유명 음료브랜드 주도
중국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료파우더 제품 대부분이 Nestle, Lipton 등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인 것으로 나타남

 

음료파우더 중 밀크티 제품의 경우 중국에서 제조된 제품이 해외브랜드를 제치고 10대 브랜드 중 1위에 오름. 중국 소비자들은 요거트 파우더 제품을 선택할 때, 맛은 물론 유산균의 효능까지 꼼꼼하게 확인하여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수입음료 유통업체 ‘B社의’ Ms. Jiang에 따르면 음료파우더 형태의 제품 판매량이 나쁘지는 않지만, 여전히 액체 상태의 병 음료 제품의 수요가 훨씬 많음



중국 인기 밀크티 파우더 브랜드
출처 : Maigou(www.maigoo.com)
순위 브랜드명 제품 특징 제품 이미지
1 香飘飘(Xiangpiaopiao) 오리지널, 타로, 딸기, 초콜릿, 커피 등 external_image
2 优乐美(U-loveit) 커피, 딸기, 초코, 타로 등1회용 포장, 컵 등 다양한 패키지 제품 보유 external_image
3 Lipton(立顿) 영국식, 홍콩식 밀크티 제품 보유기타 차 음료 및 차 티백 제품 취급 external_image
4 Nestle(雀巢) 해외 유명브랜드로 밀크티 제품보다는커피제품으로 더 유명함 external_image
5 3点1刻(3:15pm) 대만의 유명 밀크티 브랜드로 가루형태가 아닌 티백 형태의 제품임 external_image

 

 



Market Trend 04. 중국 음료파우더 정책 트렌드



중국 상해 식약청  음료제품 샘플테스트 결과, 0.6% 제품 불량
상해 식품약품감독관리국의 발표에 따르면 2016년 3월 상해 식약청에서 샘플 검사한 음료제품은 168건이었음. 그 중 샘플테스트에 통과하지 못한 사례는 1건으로 불합격률이 0.6%로 집계됨



중국 내에서 유통되는 식품의 경우, 중국 ‘식품안전국가표준 식품첨가물사용위생표준(GB2760)’, ‘식품안전국가표준 식품 내 오염물질제한량(GB2762)’에 따라 샘플 검사를 진행함


이번에 중국 식약청의 샘플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한 제품은 ‘딸기맛 라떼 파우더’제품으로 샘플테스트에서 화학물질인 ‘카민’이 검출되었음.‘카민’의 경우 1kg당 0.014g 이상 검출되어서는 안 됨


중국 국가질검총국, 음료파우더 등 고체음료에 관한 표준 시행 중
중국 음료공업협회 기술업무위원회가 초안을 작성한 ‘고체음료 국가표준, Gb/T 29602-2013’이 2014년 2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음

 

‘고체음료 국가표준’은 고체분말음료 내 화학 물질 함량 기준치 및 미생물 기준에 대해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어, 중국 내에서 유통되는 고체분말음료는 해당 기준을 어겨서는 안 됨





라떼파우더 중국 수출 시 유의해야 할 성분
출처 : 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표준정보센터(www.sac.gov.cn)
항목 수치
단백질 일반제품
단백질 4.0g/100g -
수분 5.0g/100g
총 비소 0.5mg/kg
1.5mg/kg
구리 5.0mg/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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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중국 #음료파우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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