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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중국 마른김 시장동향

조회1441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식품안전 불감증에 수입식품을 선호하는 中소비자
2008년 중국에서 발생하여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가 식품안전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했던 ‘멜라닌 분유 파동’이후 크고 작은 식품안전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중국인들의 식품안전에 대한 우려와 의심은 지속되고 있음

이에 중국 소비자들은 수입식품으로 눈길을 돌렸고, 분유 파동이 발생된 2008년 이후로부터 중국 수입식품 시장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더욱이 최근 들어 수입식품 시장은 더욱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의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요건이 용이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됨

중국 온라인 시장과 함께 성장한 수입식품 시장
중국의 온라인 시장 확대는 수입식품 시장 규모 확장의 촉매제 역할을 담당함. 식품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중국 현지 매체 ‘신식품(新食品)’에 따르면 2014년 온라인 쇼핑몰과 해외 직구 시장은 각각 33%, 25%의 성장률을 기록함

이와 같은 성장률은 지급시(地级市)이상의 거주자들이 수입식품의 주요 소비자들로 자리매김하게 될 뿐만 아니라 현급시(县级市)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의 구매력 또한 매년 큰 폭으로 성장시키고 있음. 비록 1선 도시를 포함하고 있는 지급시(地级市) 이상의 거주자들에 비하면 구매력이 낮지만 이들 또한 구매 경험이 있기 때문에 향후 구매 잠재력을 기대할 수 있음

2005년 ~ 2015년 중국 수입식품 시장 규모
(단위 : 억달러)
출처 : 중국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国家质量监督检验检疫总局)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의 부모들, 건조 김에 높은 관심
현지 조사원들이 수행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건조 김을 소비하는 주요 소비층은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의 부모들인 것으로 나타남. 건조 김은 특별한 요리를 하지 않아도 원료 그 자체의 감칠맛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맛 때문에 어린 아이들도 즐겨 먹는 것으로 사료됨

또한 건조 김에는 단백질, 비타민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어 아이들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 자리 잡고 있음. 이러한 김의 영양소를 가장 최적으로 느낄 수 있는 시기는 겨울로 이 시기 에 건조 김의 판매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됨

中소비자들에게 인정받는 한국산 건조 김
현지 조사 결과, 중국 소비자들은 건조 김 제품을 구입할 때 구매 요인으로써 원산지를 크게 고려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됨. 그럼에도 한국산 제품은 꾸준한 수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한국산이라는 신뢰도와 제품의 가성비에 만족한 소비자들이 점차 늘게 되면서 한국산 건조 김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보임

중국 소비자들이 소비하는 건조 김의 형태는 대부분 김밥용 김으로, 일식의 초밥 문화와 한류로 인해 한식의 김밥이 점차 알려지게 되면서 직접 만들어 먹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중국의 저가 제품보다는 품질이 뛰어난 한국 김밥용 건조 김이 더욱 각광받는 것으로 보임

중국에서 수입중인 한국 산 김 제품
출처 : 현지매장조사(Vanguard, TASTE MART, 2016.08)
   
해표 더 고소한 김
海牌寿司海苔
(Haipai sushi seaweed)
김밥용 김(대천김)
韩韵家庭寿司海苔
(Sushinori Hanyun Laver)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오리지널 맛 건조 김을 선호하는 중국
중국에서 수입 제품을 취급하는 바이어들과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중국 소비자들은 오리지널 맛의 김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하지만 오리지널 김 제품이 주를 이루는 가운데서도 한국 브랜드 ‘해표(海牌)’와 ‘제주도(济州岛)’가 꾸준한 판매량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됨. 현재 중국에는 저가 상품들이 많아 고품질의 제품을 원함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건조 김 제품은 내용물이 이미 건조된 상태이기 때문에 모양 변형의 위험이 적어 제품 대부분 정사각형 형태의 플라스틱 비닐 포장을 하거나 동그란 원형 모양의 제품 포장이 많음

중국 현지 매장에서 판매 중인 김
출처 : 현지매장조사(TASTE, Walmart, 2016.08)
苏蕊烤寿司海苔
(Su Rui roasted seaweed sushi)
18.80 위안
金铭洋厦门特产紫菜
(Keyummy Xiamen specialty seaweed)
16.80 위안
   

Interview Info
“중국 소비자들은 순수한 오리지널 맛만 선호하여 현재 당사에서 납품하고 있는 제품 또한 오리지널 맛
만 납품하고 있다.”

- 김 수입 유통 업체 威海好吃哥贸易有限公司社
구매담당자와의 인터뷰 中, 2016년 7월

“건조 김 대부분 오리지널 맛 제품이지만 그 중 한국 제품인 해표(海牌)와 제주도(济州岛)가 꾸준한 수요
를 보이고 있다.”

- 한국 김 취급 유통업체 长沙熊小妹食品有限公司社
담당자와의 인터뷰 中, 2016년 7월

“현재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김은 대부분 저가 상품으로 고품질의 김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어
당사의 주요 구매 요인은 품질이다.”

- 한국 김 취급 유통업체 大连禧宝商贸有限公司社
담당자와의 인터뷰 中, 2016년 7월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중국 정부 식품안전법 개정
중국 정부는 기존의 식품안전법을 개정한 新식품안전법을 지난 2015년 발효함. 중국 정부는 식품안전법 개정을 통해 식품 안전사고로 인한 중국 소비자들의 우려를 잠재우고, 중국 내 식품 안전을 강화할 목적임. 중국 정부는 개정된 식품안전법을 기준으로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여, 중국산 식음료 시장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하고 있음

중국 식품안전법 개정안
출처 : China Law Translate(www.chinalawtranslate.com), ‘Food Safety Law of the PRC(2015)’, 2015.04
항목 내용
관리감독, 허가 일원화 국무원 산하의 4개 부처가 나눠서 처리하던 식품제조, 유통, 식음료
서비스의 허가 및 관리감독 업무를 국가식품의약품감독부문으로 일원화함
신상정보 보관 의무화 식품제조업자 및 판매업자의 신상정보를 의무적으로 보관하도록 함
인터넷 식품판매업자의
실명등록 의무화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는 개별 판매업자로 하여금 반드시 실명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식품 종류에 따라 필요 허가증을 구비하도록 해야 함
식품 수입검사 강화 식품 수입 시 적용하는 식품안전법 및 관계 법령, 식품위생기준 적합성 
기준을 강화하고 해당 기준에 통과된 제품만 수입할 수 있도록 함
유아용분유에 대한
규제 강화
조제분유 제조업자는 분유 배합비율 등 제품 정보를 중국 국가식품
의약품감독부문에 제출해야하며, 제품의 공장 출고 시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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