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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러시아 조미김 시장동향

조회1249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Online Marketplace
     
Ozon(www.ozon.ru) Ulmart(www.ulmart.ru) Enter sbyaznoi(www.enter.ru)


경기침체로 인한 하향소비의 증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2014년 이래 러시아는 저유가 영향으로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지난해 경제성장률(GDP) -3.7%를 기록하였고 루블화의 약세로 인플레이션 현상이 지속되고 있음

이는 소비자들의 소비심리 위축으로 이어지며 중가 제품보다는 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하향 소비형태로 나타남. 더불어 합리적인 소비태도가 강화됨에 따라 저가 시장을 공략하면서 제품의 질은 최대한 유지시키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러시아, 온라인 시장의 확대
러시아의 경기침체로 인해 하향소비와 더불어 온라인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이는 온라인 시장의 가격비교 용이성으로 저렴한 제품의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임. 더불어 인터넷 사용자수의 지속적인 증가, 대형 도소매 업체들의 온라인 시장 진출, 대금결제 및 배송서비스의 개선, 스마트 폰 시장의 성장 등의 요인과 결부되어 더욱 확대되고 있음

러시아 리서치 기관인 ACIT(Association of the Companies of Internet Trade)에 따르면, 지난 2014년 러시아인들의 온라인 쇼핑을 통한 구매 액은 전년대비 31% 증가한 6,120억 루블을 기록하였으며 앞으로 매년 25~35% 증가해 2016년에는 시장규모가 1조 루블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함.또한 글로벌 리서치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이 되면 러시아 온라인 시장이 오프라인 시장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함

2013년 ~ 2017년 러시아 온라인 시장 규모
(단위 : 십억 루블)
출처 : ACIT(Association of the Companies of Internet Trade)

※ 2016년 ~ 2017년은 전망치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유럽 갑상선암 발병률
단위 : ASR (W) per 100,000 (all ages/female)
출처 : GLOBALCAN(globocan.iarc.fr)
순위 국가 음주량
1 리투아니아 19.3
2 키프로스 14.9
3 룩셈부르크 14.8
4 크로아티아 14.7
5 오스트리아 14.7
14 러시아 8


러시아 소비자들, 건강식품에 높은 관심
글로벌 리서치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러시아 시장의 핵심 트렌드는 ‘웰빙(wellness)’과‘건강(Health)’임. 불황기에도 러시아에서는 보조제, 유기농 제품 등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까지 건강식품 시장이 약 11%성장할 전망임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고려하는 조건에서 원재료의 친환경 여부가 50%이상 차지할 정도로 유기농에 대한 인식이 높은 편이며 러시아 정부도 유기농 시장을 육성할 방침임

갑상선암 효과 입증 후, 해조류 소비 증가
30년전 우크라이나 체르노빌에서 발생한 원전사고로 러시아 국민들의 갑상선암 발병률이 증가함. 최근 미역, 다시마 등의 갈조류가 갑상선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지면서 러시아 내 해조류 소비가 증가함

수온 등의 이유로 해조류 양식이 거의 불가능한 러시아에서는 해조류 공급의 대부분을 중국, 한국을 통한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한국에서 러시아로 수출되는 해조류 품목 중 2014년 한 해 동안 614만 달러를 수출하며 김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다시마 84만 달러, 미역 76만 달러를 기록함

러시아에서 수입중인 한국 산 김 제품
출처 : tradekorea(www.tradekorea.com)
     
Roasted Laver snack
with seeds & nuts
Kim Star_Sesame Lunch Box Dried
Laver(Seaweed) with kelp
MAMASUKA SEAWEED
SNACK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조미 김, 러시아에서 인지도 높지 않아
러시아에서 수입제품을 취급하는 바이어들과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러시아에서 조미 김은 인지도가 낮아 해당 제품의 러시아 전체 시장에 대한 수요 파악이 어려운 것으로 조사되었음

다만 아시안 식료품점에서는 수요가 꽤 높은 편으로 최근 다양한 매장에서 일본 김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음. 반면 한국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낮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일수록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따라서 브랜드 인지도 확보 및 가격 경쟁력이 중요할 것으로 전망됨

러시아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 중인 김
출처 : Ozon(www.ozon.ru)
SanBonsai Nori Classic
(морские водоросли для роллов и суши)
154 루블
SanBonsai Nori Classic
(морские водоросли для роллов и суши)
108 루블
   

Interview Info
러시아 내 조미 김 인지도 낮아
“러시아 내에서는 조미 김이 독특한(인지도가 낮은) 제품으로 해당 제품의 수요가 높고 낮음에 대해 답
변하기가 어렵다.”

- 건조 해조류 취급 유통 업체 Resfood社
구매담당자와의 인터뷰 中, 2016년 7월

“당사에서의 조미 김에 대한 수요는 꽤 높은 편이며 최근 다양한 매장에서 일본 김을 찾아 볼 수 있으나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낮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일수록 선호한다.”

- 한국 김 취급 유통업체 Red Dragon社
담당자와의 인터뷰 中, 2016년 7월

“아시안 식품을 좋아하고 구매하는 사람에게만 반응이 있으며 최근 해당 제품의 가격상승으로 인해 수요가
감소했다.”

- 중국 김 취급 유통업체 Great Food社
담당자와의 인터뷰 中 , 2016년 7월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GMO 표시제도
  
GMO 사용 여부를 표시하는 제도로 러시아정부는
GMO 표시를 의무화 할 것을 규정(Non-GMO’ 인증)


러시아, 유전자변형(GMO)식품 수입 제재
블라다미르 푸틴(Vladamir Putin)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7월 유전자변형동식물의 생산을 금지하는 법률에 서명함. 연구 목적의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개발만을 허용하며 GMO식품 수입 시 허가, 등록 절차를 거치도록 규정함. 또한 GMO식품이 인간의 건강과 환경 중 어느 하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증명되면 GMO 제품의 수입을 막을 권리를 부여함. 해당 법률에는 위반 시 개인은 1만에서 5만 루블, 회사는 10만에서 50만 루블의 벌금을 부과할 방침임

GMO식품규제와 더불어‘깨끗한 생산에 기반한 Non-GMO식품의 세계 최고 수출국’이 되는 것을 목표로 러시아는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농사를 짓고자 하는 농민에게는 무상으로 몇 년간 토지를 임대해 주고 있음

러시아, 서방식품 금수조치 1년 연장
블라다미르 푸틴(Vladamir Putin) 러시아 대통령은 8월 6일 만료예정이었던 미국과 EU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농산물 및 식품 수입 금지 조치를 1년 더 연장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함. 푸틴 대통령의 금수 조치 추가 연장 결정은 EU가 7월 말로 끝날 예정이었던 대러 경제 제재를 6개월 더 연장하기로 합의하면서 이루어짐

러시아는 2014년 8월부터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경제 제재에 대한 보복으로 미국, 캐나다, 호주, 노르웨이 등과 유럽연합 국가 산 농수산물 수입을 금지하는 제재 조치를 취한 바 있음. 이로 인해 육류를 비롯해 채소, 유제품, 수산물 등 다양한 품목이 수입 금지 대상에 포함됐으며 특히 수산물의 경우 식용으로 이용되는 모든 품목이 금수 조치의 대상이 됨. 이번 푸틴 대통령의 발표로 러시아 식품 시장에 경제 제재의 여파가 계속해서 진행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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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김 #러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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