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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중국 어린이음료 시장동향

조회1510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두 자녀 정책으로 인한 어린이 인구 증가 전망
올해 1월 1일부터 중국 정부는 ‘전면적인 두 자녀 정책’ 시행을 발표하면서 인구 증가 프로젝트에 다시 한 번 시동을 걸었음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 증가세가 둔화되고 최근 3년간 노동 가능 인구가 줄어드는 등 인구 감소 위기가 현실화되자 중국 정부는 2013년부터 일부 내용을 완화했으며 작년 12월 27일에는 전면적인 수정을 실시함

수정된 인구계획생육법은 기존 조항들을 수정해 중국 전역에 정책을 시행하고 둘째 낳기를 장려하는 내용들을 골자로 하고 있음. 중국 당국은 이번 정책으로 인해 향후 5년간 매년 300만의 신생아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함이로 인해 중국 어린이 음료 시장의 수요 또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중국 수입 음료 시장, 꾸준히 성장 중
중국 수입 음료 시장(HS CODE 2202.10)은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임. 2011년 5,800만 달러에 달했던 수입 음료 시장은 2015년 3억 1,800만 달러에 이르며 지난 5년새 연평균 300% 이상 성장함

이는 중국의 수입 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과 맥을 같이 하는 현상임. 최근 중국은 식품 안전성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면서 수입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음

특히 어린 자녀들이 섭취하는 식품의 경우 안전성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이 크기 때문에 수입 어린이음료로서 안전한 식품임을 강조한다면 중국의 최근 니즈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중국 수입 음료 시장 규모(HS CODE 2202.10)
(단위 : 백만 US달러)
출처 : Global Trade Atlas(www.gtis.com/gta)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중국 중산층, 수입 식품에 관심 많아
최근 중국의 중산층은 수입 식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 이는 두 가지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중산층의 소득 증가와 식품 안전성에 대한 관심 증가임

중국 중산층의 소득 증가로 인해 프리미엄 식품 소비가 늘어났으며 이는 식품 유통업체들의 동향을 보아도 알 수 있음. Vanguard, Yonghui 등 중국의 로컬 대형 슈퍼마켓들이 최근 몇 년 동안 프리미엄 슈퍼마켓을 신설, 확대했으며 Walmart는 해외 식품 직구 서비스를 새로 출시하기도 함

이처럼 중국 중산층이 수입 식품을 찾는 데는 소득 증가에 따라 삶의 수준을 향상시키려는 욕구도 있으나 한편으로는 식품 안전성에 대한 우려의 표출이기도 함. 최근 중국에서는 식품 안전성 문제가 큰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안전한 식품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믿을 수 있는 수입 식품을 많이 찾는 것으로 보임

중국 수입 음료, 한국산 비중 높아
중국 온라인 쇼핑몰 조사 결과 중국 수입 음료 중 한국산 비중이 높은 것으로 드러남. Tmall, Yihaodian 등 중국 인기 인터넷 쇼핑몰 수입 식품 카테고리에서 한국 음료를 다수 발견할 수 있으며 특히 롯데 음료의 비중이 높음. 어린이음료 중에는 뽀로로 음료를 자주 발견할 수 있음

이처럼 중국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음료가 친숙하다는 점은 중국 시장에 새로 진출하려는 한국 음료 제조업체에게 유리한 환경으로 해석됨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한국산 음료
출처 : Tmall(www.tmall.com)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뽀로로 음료의 인기가 절대적
중국 어린이음료 시장에서 뽀로로 음료의 존재감이 매우 큼. 어린이음료는 거의 뽀로로 음료라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임

뽀로로 음료 제조업체 팔도社는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요인으로 두 가지를 꼽음. 하나는 중국 현지 시장에 어린이음료가 거의 없던 시기에 진출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세계적으로 어린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뽀로로 캐릭터를 활용한 것임

뽀로로 음료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몽골, 홍콩 등 타 아시아 국가에서도 인기가 많으나 특히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중국 어린이음료 대다수가 유제품
중국에서 어린이음료는 곧 우유, 유산균음료 등 유제품을 뜻함. 현지 유통매장 어린이음료 코너도 중국산 유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어린이 혼합음료는 뽀로로 제품이 거의 유일함

현지 유통매장에서 조사한 어린이음료 14가지 중 약 86%에 해당하는 12개 제품이 유제품이었으며 흰우유뿐 아니라 딸기맛 우유, 기타 과일 맛 우유, 요거트 등 다양한 종류의 유제품이 있음

어린이 유제품 음료 제조업체로는 内蒙古蒙牛乳业集团股份有限公司(Inner Mongolia Mengniu Dairy Group Limited by Share Ltd)의 비중이 가장 높으며 현지 유통매장 조사 제품 중 50% 이상이 해당 제조업체 제품임

중국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어린이음료(유제품)
출처 : 현지방문조사(Walmart, Carrefour,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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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AQSIQ 등록 필수
AQSIQ(General Administration of Quality Supervision, Inspection and Quarantine)는 중화인민공화국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으로, 상품의 품질‧개량‧수출입상품의 상품검사‧출입국 위생 검역‧수출입 동식품 검역 및 품질인증 인정‧기준화 등의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임

2012년 10월부터 중국으로 식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모든 업체는 AQSIQ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함

수입업체를 통해서도 AQSIQ 등록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Registration System for Importers and Exporters of Imported Food(ire.eciq.cn)에서 확인 가능함. 등록절차 중 중국 수입업자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중국어로 작성 및 제출해야 하므로 중국 수입업체와 협력 관계를 견고히 맺어두는 것이 좋음

식품리콜제 관리법
중국은 2015년 9월 1일부터 식품리콜제관리법(食品召回管理辦法)을 시행하고 있음. 식품리콜제 관리법은 식품안전사고 위험성에 따라 3개의 등급으로 분류하여 문제가 있는 제품을 리콜 즉, 회수하는 법임

식품리콜제 관리법 리콜 1등급은 제품 회수 시작 10일 이내, 2등급은 20일 이내, 3등급은 30일 이내에 전량 회수하도록 규정함

식품리콜제 관리법에 따라 판매자는 식품의 위험성을 인지했을 시 즉각 판매를 멈추고 소비자에게 통지해야 하는 의무를 지게 됨. 식품 생산자는 생산규정에 위배되는 제품 발견 시 즉시 생산을 멈추어야 함

중국에서 식품 안전문제가 자주 발생하면서 먹거리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으며, 중국 정부는 식품리콜제 관리법을 제정 및 시행하여 안전한 먹거리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풀이됨

이에 따라 중국에 식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해외 제조업체 역시 중국의 식품 규정을 준수하여 생산 및 유통할 수 있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함. 뿐만 아니라 당사 제품의 안전성을 소비자 및 유통업자에게 어필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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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중국 #영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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