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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말레이시아 유자차 시장동향

조회1170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MIHAS
(말레이시아 국제할랄박람회)
출처 : 할랄코리아 (www.halal-korea.org/kr)


국민 소득 향상으로 말레이시아 시장 성장세
최근 말레이시아 국민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있음. 이에 따라 소비재 시장 성장이 예상되는 것은 물론, 식품 시장 전망도 밝을 것으로 보임

국민 소득 증가는 Hot Drinks 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Hot Drinks 총 판매량 성장률이 증가 추세임. 이에 따라 업체 간 경쟁도 심화되어, Boh Plantations 등 로컬 기업과 네슬레 등 글로벌 기업이 치열하게 경쟁 중이며 이는 Hot Drinks 시장 단가 하락을 야기하고 있음

말레이시아, 할랄 시장 진출의 요충지
최근 식품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할랄 시장의 허브로 말레이시아가 부상하고 있음. 말레이시아는 지정학적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국가들과의 교류에 유리한 위치에 있으며 이슬람교, 불교, 힌두교, 기독교가 공존하고 있어 동남아 시장 진출의 테스트 마켓으로 적합함

말레이시아 할랄 시장의 주요 품목으로는 커피, 차, 코코아, 과자, 화장품, 코코넛, 초콜릿, 사탕 등이 있으며, 주요 교역지는 중국, 영국, 대만, 일본, 한국 등임

말레이시아 GDP(PPP기준)
(단위 : 백만 US 달러)
출처 : International Monetry Fund(www.imf.org)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Hot Drinks 시장규모
(단위 : 백만 US달러)
출처 : Canadean Intelligence (intelligence.canadean.com)
국가 연도 시장규모
말레이시아 2011 1045.713
2012 1073.342
2013 1090.484
2014 1089.198
2015 1089.699


말레이시아, Hot Drinks 수요 증가
말레이시아의 Hot Drinks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임. 말레이시아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Hot Drinks는 청량음료(Soft Drinks)보다 건강에 좋다고 여겨지기 때문임. 특히 웰빙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이 Hot Drinks를 많이 찾고 있음

말레이시아에서는 비만과 당뇨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보건 당국이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이는 식품 제조업체들이 설탕 함량이 낮고 건강에 좋은 Hot Drinks를 제조하도록 영향을 주고 있음

말레이시아 대표 식문화, 마막(Mamak) 식당
마막(Mamak) 식당은 말레이시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대표적인 식당 형태로, 지역주민의 수요가 높음. 이곳에서 로티 카나이(Roti Canai) 등 마막 음식뿐 아니라 테 타릭(Teh Tarik), 커피, 청량음료 등 음료들도 판매함. 마막 식당은 단순히 식사만 하는 장소를 넘어서 대형 TV로 축구 경기를 함께 즐기는 등 말레이시아 사람들이 즐겨 찾는 문화 장소이기도 함

마막 식당은 해외 식품업체들이 말레이시아에 자신의 제품을 소개하는 경로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일부 마막 식당에서는 이미 라면, 김치 볶음면과 같은 한국 음식들이 판매되고 있음. 최근 마막들은 특히 신도시에 매장을 늘려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으므로 마막을 통한 현지 진출을 고려해볼 수 있음

말레이시아 마막(Mamak) 식당
출처 : FunnyMalaysia(www.funnymalaysia.net), FunnyMalaysia(www.funnymalaysia.net)Steven Belous(belous.net), Backpaking Malaysia(www.backpakingmalaysia.com)
마막이 판매하는 음료 마막 음식과 음료를
즐기는 사람들
마막 식당 대형 TV로
축구 경기 관람
현대식 마막 매장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간편한 건강 음료 인기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더 이상 목마름을 해소하기 위한 용도만으로 Hot Drinks를 소비하지 않음. 이들은 Hot Drinks를 마시면서 동시에 건강까지 챙기기를 원함. 따라서 새 제품 개발 시 설탕과 지방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소화나 뼈 건강, 혹은 다이어트 효능을 더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음

한편 Hot Drinks는 바쁜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들은 간편 식품을 선호함. 따라서 빠르고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Hot Drinks를 내세워서 떠오르는 소비층의 인지도를 확보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가격 하락 추세, 심화된 경쟁 때문
말레이시아 Hot Drinks의 소매 단가는 하락하는 추세일 것으로 예상됨. 현재 시장에 진출해 있는 건실한 로컬 기업과 글로벌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특히 말레이시아는 최근 식품 업계에서 부상하고 있는 할랄 시장의 핵심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으므로 향후 경쟁력을 갖춘 더 많은 기업들이 말레이시아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전망됨. 이들 기업은 다양성, 맛, 가격, 그리고 품질 측면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음

한편 한국 제품의 가격은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다소 높은 편으로 인식되고 있어, 한류에 관심이 많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중국계 말레이시아인들이 주된 소비층임. 더 많은 로컬 기업과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한국 Hot Drinks도 가격 경쟁력을 갖춰야 더욱 다양한 부류의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혹은 말레이시아 중고소득층이 유명브랜드의 고가 제품을 선호한다는 사실에 착안한 고가 전략도 고려해볼 수 있음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출처 : Halal Malaysia(www.halal.gov.my), 한국이슬람교(www.koreaislam.org)
말레이시아 JAKIM 할랄 로고 한국이슬람중앙회 할랄 로고


웰빙 할랄 시대, 인증시 공식 인정 기관에서만
말레이시아 식품을 수출하기 위해 할랄 인증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님. 차류, 주스류 등 식물성 제품은 할랄 인증 없이 무슬림에게도 판매 가능함. 그러나 육류 기반 제품이 아니더라도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할랄 인증을 받는 기업들이 많아지는 추세임. 할랄 인증 제품이 위생적이고 안전한 식품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 무슬림뿐 아니라 비무슬림도 할랄 식품을 선호하기 때문임

최근 말레이시아는 ‘좋은(Good) 할랄'이라는 의미의‘토이반(Thoyyiban) 할랄’개념을 제시했음. 이는 건강 관리를 중시하는 최근 말레이시아 풍토를 반영해 웰빙 할랄을 지향함과 동시에 비이슬람 소비자의 할랄 제품 소비를 독려하려는 것으로 보임

한편 말레이시아는 당국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기관의 할랄 인증에 한해서만 할랄 로고 부착을 허용함. 따라서 말레이시아 공식 인증 기관인 JAKIM(Jabatan Kemajuan Islam Malaysia)나 JAKIM 교차인정 기관에서 할랄 인증을 받아야 함. 한국에서는 한국이슬람중앙회의 ‘KMF(Korea Muslim Federation) 할랄인증’이 JAKIM과 교차인정됨

엄격한 식품 생산 및 수출입 규정
말레이시아에서는 모든 식품, 음료, 농산물의 생산, 수입, 수출이 엄격한 가이드라인을 따라 이뤄짐. 말레이시아가 이슬람 국가이므로 특히 육류와 육류 기반 식품, 그리고 알코올은 아주 엄격한 규제를 따라야 함

특정 식품의 경우 라벨링 규정도 매우 엄격함. 무슬림 국가인 만큼 라벨링에서도 돼지고기와 알코올 함량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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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유자(차) #말레이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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