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알로에청 시장동향
조회1035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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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가짜 저질 분유, 2008년 멜라닌 분유, 2013년 박테리아 검출 분유 등의 사건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안전 인식을 제고시키는 계기가 되었음 |
중국 소비자,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는 생활습관 변화와 건강식품 소비 증가로 이어져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도시에 거주하는 중국인들의 경우 신선 식품 섭취와 건강한 생활습관을 위해 020(Online to Offline) 분야를 활용하는 경향을 보임. 2015년 기준 중국 소비자의 약 10%는 웨어러블(Wearable) 기기, 어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하여 수면, 심장박동, 혈압 등을 측정한다고 언급했음
먹거리 안전 중시
2000년대 들어 중국 내에서 가짜 저질 분유 파동 등 식품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한 후, 중국 소비자들의 먹거리 안전과 위생 관련 인식이 증가하고 있음
중국 정부는 중국 내 식품 안전을 위해 지난 2015년 식품안전법을 개정하여 먹거리 관련 기준을 강화하였음. 왕양 중국 부총리는 개정된 식품안전법의 강력한 집행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지시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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体检宝(ti jian bao) | 内容提要 |
출처 : ITUNES(www,itunes.apple.com), |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제품 디자인적 측면에서는, 내용물을 볼 수 있는 투명한 용기와 깔끔한 디자인이 대세임. 특히 음료 제품의 가볍고 저자극적인 특성을 살리는 용기 디자인이 인기를 끌고 있음
중국 내에서 알로에의 다이어트 효과 알려져
최근 중국 시장에서 알로에가 소화 장애를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이며 체중 감소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짐. 알로에의 다이어트 효과가 유명세를 얻으며 ‘알로에 다이어트 차(Aloe Slimming Tea)’가 중국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음
알로에 특유의 청량한 맛과 향으로 인해 여름에 알로에 관련 차나 음료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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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得利 沁柠水 (SUNTORY) | 天喔茶庄 蜂蜜雪梨茶(Tenwow) | 脉动(Guangdong Robust) |
출처 : 타오바오(www.taobao.com) |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중국 현지 제품도 존재하나, 한국산 제품이 다수인 것으로 확인됨. 한국산 중에는 한국 농협중앙회 알로에차, 전남 알로에, 비락 꿀알로에차, 동대금과 꿀알로에차 등의 알로에청 제품이 존재함
제품명 | 제조사명 |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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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로에차 (芦荟茶) |
한국 농협중앙회 | ![]() |
하늘미소담은 알로에 |
한성푸드 | ![]() |
꿀알로에차 (蜂蜜芦荟茶) |
비락 | ![]() |
꿀알로에차 (蜂蜜芦荟茶) |
동대금과 | ![]() |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중국 정부는 개정된 식품안전법을 기잔으로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여, 중국산 식음료 시장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하고 있음
항목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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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감독, 허가 일원화 | 국무원 산하의 4개 부처가 나눠서 처리하던 식품제조, 유통, 식음료 서비스의 허가 및 관리감독 업무를 국가식품의약품감독부문으로 일원화함 |
신상정보 보관 의무화 | 식품제조업자 및 판매업자의 신상정보를 의무적으로 보관하도록 함 |
인터넷 식품판매업자의 실명등록 의무화 |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는 개별 판매업자로 하여금 반드시 실명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식품 종류에 따라 필요 허가증을 구비하도록 해야 함 |
식품 수입검사 강화 | 식품 수입 시 적용하는 식품안전법 및 관계 법령, 식품위생기준 적합성 기준을 강화하고 해당 기준에 통과된 제품만 수입할 수 있도록 함 |
유아용분유에 대한 규제 강화 |
조제분유 제조업자는 분유 배합비율 등 제품 정보를 중국 국가식품의약품감독부문에 제출해야하며, 제품의 공장 출고 시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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