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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중국 패션프루츠차 시장동향

조회1098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트렌드



중국 중산층, 수입 식품에 관심 많아
최근 중국의 중산층은 수입 식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 이는 중산층의 소득 증가와 식품 안전성에 대한 관심 증가라는 두 가지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음

 

최근 중국 중산층의 소득 증가로 인해 프리미엄 식품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Vanguard, Yonghui 등 중국의 로컬 대형 슈퍼마켓들이 최근 몇 년 동안 프리미엄 슈퍼마켓을 신설, 확대했으며 Walmart는 해외식품 직구 서비스를 새로 출시하기도 함


이처럼 중국 중산층이 수입 식품을 찾는 데는 소득 증가에 따라 삶의 수준을 향상시키려는 욕구도 있으나 한편으로는 식품안전에 대한 우려의 표출이기도 함. 최근 중국에서는 식품안전 문제가 큰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안전한 식품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믿을 수 있는 수입 식품을 많이 찾는 것으로 보임


중국 수입 음료, 한국산 비중 높아
중국 온라인 쇼핑몰 조사 결과, 중국 수입 음료 중 한국산 비중이 높은 것으로 드러남. Tmall, Yihaodian 등 중국 인기 인터넷 쇼핑몰의 수입 식품 카테고리에서 한국 음료를 다수 발견할 수 있으며 특히 롯데 음료의 비중이 높음


이처럼 중국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음료가 친숙하다는 점은 중국 시장에 새로 진출하려는 한국 음료 제조업체에게 유리한 환경으로 해석됨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한국산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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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Tmall(www.tmall.com)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중국, 웰빙 열풍에 차(茶) 소비량 증가
중국 음료 시장은 음용수(생수), 탄산음료, 차 음료, 한방 음료, 주스와 기능성 음료로 구분됨. 중국은 차와 한약이 발달한 탓에 차 음료와 한방음료 시장 비율도 높으며, 차와 한방음료 시장점유율이 각각 16.4%와 7.2%를 차지하고 있음

 

중국 인민망(人民網) 기사에 따르면, 2000년 중국 음료시장에서 탄산음료의 비중은 36%에 달했지만 2006년 들어 30.96%로 낮아졌고, 2012년에는 21.9%로 감소한 반면, 같은 기간 차 음료와 주스 등 건강 음료의 생산량은 3배 이상 늘어남


대표적으로 각종 한약재를 첨가해 차게 마시는 한방음료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중국에서 ‘량차(涼茶)’로 불리는 한방음료는 원래 광둥(廣東)과 홍콩 지역에서 즐겨 마시는 음료였지만, 최근 전 중국으로 빠르게 확산됨. 북경산업연구원의 보고서에 의하면, 지난해 중국 량차(한방음료) 매출총액은 321억 8,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이러한 현상은 웰빙 시대에 발맞춰 건강에 신경 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


중국 마이꼬우왕(买购网)에 따르면 중국인이 즐겨 마시는 차 음료와 한방음료 외에도 아미노산 음료, 식초음료 등 기능성 음료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한국산 차(茶) 성공적으로 중국 진출
한국 전통차인 유자차, 꿀차, 대추차 등은 찻잎 형태의 중국 전통차와는 달리 색다른 맛의 과일차라는 점을 크게 어필함. 이는 새로운 맛을 찾는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충족시켜줌으로써 중국 진출에 성공함. 특히, 유자차는 색상이 중국인이 선호하는 황금색인데다 맛이 상큼하고 비타민C가 풍부해 미용에 좋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성층의 소비가 급속히 늘어난 바 있으며 중국 소비자의 한국산 차에 대한 친숙함이 높은 것으로 사료됨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중국 현지, 패션프루츠 이용한 제품 다수 유통 중
중국 시장에는 패션프루츠 음료, 패션프루츠 분말 차, 패션프루츠 청 등 패션프루츠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이 유통 중임. 패션프루츠 제품은 주로 티몰, 타오바오 등 유명 온라인 쇼핑몰과 대형 마트, 소매상 등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유통 중인 패션프루츠 청 제품은 중국산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되며, 한국산 제품은 확인되지 않았음



제품명 제조사명 형태 제품 사진
트로피카나 패션프루츠맛
(果缤纷 金橙百香果混合果)
Tropicana 패션프루츠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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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실 패션프루츠 과일청
(创实百香果果粒酱浓缩果酱
果汁饮料果)
上海根莱食品有
限公司 (Genlai)
패션프루츠 청 external_image
Ceres 패션프루츠
(CERES喜瑞百香)
Ceres 패션프루츠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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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KA NIWO
패션프루츠 홍차
(苏卡新品
你喔百香果红茶冷泡果茶)
福建苏卡食品有
限公司
(스카복건식품
유한회사)
분말 차 external_image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AQSIQ 등록 필수


AQSIQ(General Administration of Quality Supervision, Inspection and Quarantine)는 중화인민공화국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으로, 상품의 품질 개량 ‧ 수출입 상품의 상품검사 ‧ 출입국 위생 검역 ‧ 수출입 식품 검역 및 품질인증 인정 ‧ 기준화 등의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임


2012년 10월부터 중국으로 식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모든 업체는 AQSIQ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하며 수입업체를 통해서도 AQSIQ 등록이 가능함. 자세한 사항은 Registration System for Importers and Exporters of Imported Food(ire.eciq.cn)에서 확인 가능함. 또한 등록절차 중 중국 수입업자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중국어로 작성 및 제출해야 하므로 중국 수입업체와 협력 관계를 견고히 맺어두는 것이 좋음


식품리콜제 관리법
중국은 2015년 9월 1일부터 식품리콜제관리법(食品召回管理辦法)을 시행하고 있음. 식품리콜제 관리법은 문제가 있는 제품을 식품안전사고 위험성에 따라 3개의 등급으로 분류하여 리콜(회수)하는 법임


식품리콜제 관리법은 리콜 1등급은 제품 회수 시작 10일 이내, 2등급은 20일 이내, 3등급은 30일 이내에 전량 회수하도록 규정하며  판매자는 식품의 위험성을 인지했을 시 식품리콜제 관리법에 따라 즉각 판매를 멈추고 소비자에게 통지해야 하는 의무를 지게 됨. 또한 식품 생산자는 생산규정에 위배되는 제품 발견 시 즉시 생산을 멈추어야 함


중국에서 식품 안전문제가 자주 발생하면서 먹거리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으며, 중국 정부는 식품리콜제 관리법을 제정 및 시행하여 안전한 먹거리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풀이됨


이에 따라 중국에 식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해외 제조업체 역시 중국의 식품 규정을 준수하여 생산 및 유통할 수 있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함. 뿐만 아니라 당사 제품의 안전성을 소비자 및 유통업자에게 어필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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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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