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31 2016

중국 건조과일 시장동향

조회1823

Market Trend 01. 중국 시장 메가 트렌드




두 자녀 정책
external_image
2013년부터 중국 정부는 ‘한자녀 정책’이었던
산하제한 정책을 ‘두자녀 정책’으로 완화했으며
이로 인해 유아식품의 성장세가 기대됨

출처:신화뉴스(news.sina.com.cn)

 


두 자녀 정책으로 인한 유아 인구 증가 전망
올해 1월 1일부터 중국 정부는 ‘전면적인 두 자녀 정책’ 시행을 발표하면서 인구 증가 프로젝트에 다시 한 번 시동을 걸었음


1970년대부터 중국 정부는 계속되는 인구 팽창을 억제하기 위해 인구계획생육법(人口計畫生育法)을 제정해 ‘한 자녀 정책’을 시행해 왔음. 만약 중국의 가구가 ‘한 자녀 정책’을 위반할 경우, 무거운 벌금을 물리거나 유산 및 피임수술을 강요하기도 하였음


하지만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증가세가 둔화하고 최근 3년간 노동 가능 인구가 줄어드는 등 인구 감소 위기가 현실화되자 2013년부터 일부 내용을 완화했으며 2015년 12월 27일에는 전면적인 수정을 실시함


수정된 인구계획생육법은 기존 조항들을 수정해 중국 전역에 정책을 시행하고 둘째 낳기를 장려하는 내용들을 골자로 하고 있음. 중국 당국은 이번 정책으로 인해 향후 5년간 매년 300만의 신생아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함


중국국가통계국(中國国家统计局)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중국의 0~3세 영유아 인구는 6,900만 명이고 연간 신생아수는 1,700만명에 달함. 또한 이번 법안 수정으로 인해 둘째 출산 전망치가 200만명에 이르는 등 새로운 베이비붐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중국 둘째 출산 전망치
(단위 : 백만 명)
external_image

출처 : 중국국가통계국(www.stats.gov.cn)




Market Trend 02. 중국 소비 트렌드



중국 부모들, ‘내 자식만은 안전하게’
2008년 중국 멜라민 분유 파동, 염색 만두, 시멘트 호두 사건 등의 일련의 식품안전사고로 중국 소비자들의 식품 안전성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짐. 특히 중국 엄마들은 아기간식을 고를 때 식품첨가물, 위생상태, 유통기한 등을 유심히 살펴보고 있는 등 신중한 편임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중국 유아식품 시장에서는 저가의 자국 식품보다는 오히려 중·고가의 수입브랜드 제품이 선호되고 있음. 또한 ‘건강’과 ‘안전’을 강조한 ‘유기농 ’ 또는 ‘웰빙’의 유아용 간식이 각광을 받고 있음


다양한 과일 건조 방식 존재
중국에서 과일을 건조하는 방식은 크게 자연 건조와 인공건조로 구분되며 인공 건조 내에 열풍 건조, 피막 건조, 분무 건조, 동결 건조, 적외선 건조, 마이크로 건조, 복합 건조 등의 여러 건조 방식이 존재함


특히 열풍건조와 동결건조, 적외선건조방식이 중국에서 널리 보급되어 있음. 최근 중국에서 동결건조기술이 도입되고 있어 퍼석한 식감의 건조과일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중국 내 과일 건조 방식 분류
external_image 건조 방식 상세 설명
열풍건조 가열에 의해 더워진 공기로 식품을 건조하는 방법
피막건조 액체 또는 걸죽한 풀 타입의 식품을 회전하는 가열된
드럼에 부착시킨 후 건조된 후 피막을 긁어내는 방법
분무건조 열풍이 공급되는 실내로 입자를 분무하여 건조하는 방법
동결건조 냉동 후 저기압 상태에서 얼음 결정을 승화시켜 건조하는 방법
적외선건조 적외선 열원을 이용한 건조 방법
마이크로건조 마이크로웨이브 기계를 통한 건조 방법
복합건조 여러 건조 방법을 복합적으로 활용한 건조 방법




 

 

Market Trend 01. 중국 제품 트렌드



건조과일 식감 분류
· Crispy : 바삭한 식감으로 주로 귤, 레몬 등의 원료에 사용됨
· Soft : 퍼석한 식감의 제품으로 사과, 딸기, 두리안 등에 사용됨
· Chewy : 쫀득한 식감의 제품으로 망고, 포도가 대표적임.




중국 바이어들,
“Crispy한 식감, 딸기 맛 제품이 인기”
중국 건조과일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식감으로는 주로 Crispy한 제품이 인기이며 과일 원료로는 딸기 제품의 수요가 높다는 답변을 얻을 수 있었음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Taobao를 통해 인기 건조과일 제품을 조사한 결과 바삭바삭한 식감의 딸기나 파인애플 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었음


Interview Info
Crispy 식감, 딸기 제품이 인기“딸기, 포도, 복숭아 제품이 인기가 높다. Crispy, Chewy한 식감의 제품 모두 취급하고 있는데 판매율이 높은 것은 Crispy한 식감의 제품이다. 제품 내 수분이 5% 이하이며 방부제나 첨가제를 쓰지 않아 아이 간식용으로 주부들에게 주로 판매된다.”

건조과일 제조업체 Jiangsu(China) Palarich Co.,Lte대표자 Mr. Jiang과의 인터뷰 中, 2016.08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제품이 인기가 높고, 식감은 바삭바삭(Crispy)한 제품이 대부분이다.”

건조과일 제조업체 Zhangzhou Changlu Food Limited 판매 담당자와의 인터뷰 中, 2016.08



중국 건조과일 인기 제품
출처 : Taobao(world.taobao.com)
良品铺子(BESTORE)法兰蒂草莓干(Law Landry dried strawberries) 百草味(Be & Cherry)菠萝干(Dried Pineapples)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가격 15.90 위안 가격 9.90 위안
제품 인기요인 - 중국 산동성 지역의 딸기 원료
- 스낵처럼 바삭바삭한 식감 유지
제품 인기요인 - 동결건조를 통해 파인애플의 풍미를 유지함
- 가벼운 무게로 편리한 휴대성을 갖춤


Market Trend 04.  중국 정책 트렌드



중국, 일부 영유아조제식품 허가 규제 완화
2015년 4월 중국 전국 인민대표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영·유아조제식품, 특수의료용 조제식품, 보건식품 등의 식품안전법초안(初案)이 통과되어 2015년 10월 1일부터 정식으로 이행됨

 

영유아 조제식품의 원료, 첨가제, 제품배합 및 라벨 등은 성, 자치구, 직할시의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에 등록해야하며, 영유아 조제분유일 경우 관련 제품배합을 국무원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에 등록해야함. 기존 위탁가공 및 OEM 생산방식은 향후 허용되나, 분할포장(동일한 제품의 포장을 나누거나, 동일한 배합의 제품을 다른 브랜드로 포장, 재포장함으로 유통기한 표시를 바꾸는 형태 등의 방식)은 현행과 같이 금지될 예정임

 

  

'중국 건조과일 시장동향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건조과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