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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태국 프로바이오틱스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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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드





엘니뇨현상
열대 중부 지방의 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평소에 비해 섭씨 0.5도
이상의 차이가 나는 상태로, 5개월 이내의 기간 동안 지속되는 현상을 가리킴




태국, 장기간 지속된 가뭄으로 농산업에 악영향
니혼게이자이신문(日本経済新聞, Nikkei)의 2016년 5월 24일자 보도에 따르면, 태국은 엘니뇨현상으로 인해 극심한 가뭄을 맞아 농산물 수확 급감을 겪고 있음


미국 농무부는 태국의 강수량이 예년 수준을 크게 밑돌며 2016년 쌀 생산량이 전년 대비 19% 줄어든 1,580만톤에 머물 것이라고 예측함. 이미 2016년 1월 ~ 3월 베트남 남부의 쌀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1.2% 줄어든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향후 더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예견됨


농업은 태국의 주요 산업으로, 태국은 인도에 이어 세계 제2위의 쌀 수출국임. 태국은 메콩 강 유역의 국가 중 가장 경지율(27.25%)이 높음. 그만큼 현재의 가뭄은 태국 경제에 큰 타격을 주는 재앙임

재작년부터 발생하여 아시아에 무더위를 몰고 온 이번 엘니뇨현상은 18년 만에 찾아온 ‘슈퍼 엘니뇨’로 알려짐. 엘니뇨는 보통 12월경 발생하며 엘니뇨가 찾아오면 겨울철에 호주 북동부 및 동남아시아에서는 가뭄이, 동태평양에 인접한 중남미에서는 폭우와 홍수가 발생함. 피해 국가들의 지역 생태계가 교란되기 때문에 농가 피해가 심각하게 발생하여 세계 곡물 시장에도 영향을 끼치게 됨


미국 해양대기국(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NOAA)은 이번 엘니뇨현상이 올해 여름 중에 종식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농업 생산력이 곧바로 회복되지는 않기 때문에 다양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웰빙·유기농 식품 수요 꾸준히 증가할 전망
사회 진출을 하는 태국 여성들이 점점 증가하면서, 가계소득 또한 높아지고 있음. 이에 따라 태국 소비자들은 식품 수요가 있을 시 친환경적인지, 건강에 좋은지 여부를 재차 따져보며 신중하게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그러므로 건강기능식품의 태국 수출 전망은 밝다고 판단됨

 

태국의 언론매체에 따르면, 태국 국민들은 지난 2012년 건강식품(건강기능식품, 자연식품, 유기농식품 포함)에 약 40억 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집계됨. 또한 건강보조식품(영양제, 비타민, 체중조절제품, 허브제품 등)에는 79억 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남


한편 태국 건강기능식품의 부문별 매출액 성장률을 살펴보면, 2014년 ~ 2015년 사이 자연건강(Naturally healthy) 제품의 매출 성장률은 5.9%로 4개 부문 중 1위를 차지함. 오가닉(Organic) 부문은 2014년 대비 2015년 5.2% 성장하여 2위를 기록함


태국 건강기능식품 매출 성장률 비교(2014년 ~ 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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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Statista(www.statista.com)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소포장이 적합
태국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현황을 파악하고자 현지 매장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결과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주로 드럭스토어를 통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태국 현지 매장 조사를 통해 파악한 경쟁 제품 6개의 제형은 포, 캡슐, 추어블정 등 포장 형태가 다양하였음


한편 경쟁 제품 6개 중 5개 제품이 1회 섭취량 단위로 소포장 되어있음을 확인함. BIOCODEX社의 캡슐 제품만이 소포장되지 않은 채로 병에 담겨 판매되고 있었음. 1회 섭취량 개별로 소포장해서 제품을 판매하는 대다수의 기업들은, 의약품의 위생 안전을 도모하고 적정 섭취량을 제시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판단됨



태국에서 유통 중인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포장형태
출처 : 현지매장조사(태국 Boots, SAVE DRUG, watsons,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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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형 추어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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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슐형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태국 정부, 할랄 산업에 대규모 예산 편성

 

올 2016년 1월, 태국 정부는 할랄 산업 진흥을 위한 계획을 밝힘. 태국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할랄 산업에 약 3,8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할 것이라고 발표함


할랄 산업 진흥을 위한 이번 정부 프로젝트의 슬로건은 ‘World Muslim Kitchen’으로, 태국 내 점점 증가하고 있는 무슬림 거주자와 태국을 찾는 무슬림 관광객을 겨냥한 태국의 할랄 식품 프로모션임. 태국은 2007년경부터 무슬림 관광객이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2013년에는 200만여 명을 기록함


태국 남부 지방은 상대적으로 무슬림 비율이 높은 지역이기 때문에, 여기에 할랄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거점을 마련할 계획임. 또한 이슬람 관광객 유치를 위해 방콕, 치앙마이, 푸켓 등 특수 관광 도시의 공항 내에서 할랄 문화를 홍보할 예정임


이번 지원 사업은 식품뿐만 아니라 화장품, 의약품, 패션, 은행서비스, 의료서비스, 레스토랑, 관광, 교육 등 할랄 문화의 통합적인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음. 태국은 세계 할랄 제품 수출국 5위권을 목표로 할랄 표준 개발, 할랄 제품 연구개발 및 품질 향상 등에 집중할 방침임





태국의 할랄 산업 지원 예산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태국 할랄 식품 현황’, 2015.05
할랄 프로젝트 구분 예산 규모
할랄 기준 및 인증제도 발전 약 9,738만 달러
할랄 제품 및 서비스 강화 약 1억 1,187만 달러
태국 할랄 식품 해외마케팅 약 2,837만 달러
태국 할랄 산업 강화 및 과학 리서치 발전 약 1,635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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