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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미국 김치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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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2013년 미국 식품 제조업 지속적인 성장세
미국의 식품 제조업은 2014년까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음. 2013년 기준 미국 식품 제조업의 시장규모는 약 6,628억 달러로 2009년부터 최근 4년간 연평균 5%의 성장률을보이고 있음

2011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미국소매시장
2011년부터 미국의 식품 소매 및 서비스 시장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2011년 기준 4조 6,000억 달러에 달했던 매출이 2015년에는 5조 3,200억 달러로 2011년 ~ 2015년 5개년 연평균 성장률 3.7%를 기록함. 식품 매출의 꾸준한 성장으로 비추어 보아 전반적인 식품 시장의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됨

Private Label이 증가하는 미국 시장
*프라이빗 라벨 Private Label : 제조업체가 아닌 유통업체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하는 상품을 일컫는 말(출처 : 두산백과)

은 1982년 처음으로 시장에 등장하였으나 그동안에는 빛을 발하지 못하다 2008년 미국의 경제위기와 함께 급격히 성장하기 시작하였음. 프라이빗 라벨의 경우 중간 유통 마진을 절감할 수 있어 기업의 이윤을 확보하면서도 소비자들에게는 타 제품 대비 낮은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성장한 것으로 사료됨. 미국의 유통업체들은 프라이빗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해왔음. 이러한 프라이빗 라벨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의 효과로 소비자 인식이 좋아졌으며, 소비자들에게 글로벌 식품 기업들의 제품과 비교해서 저렴한 가격에 품질의 제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었음

미국의 식품 소매 및 서비스 시장 매출 증가 추이
(단위 : US 1조 달러)
출처 : The Statistics Portal(www.statista.com)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HMR 식품에 대한 꾸준한 증가세
간편가정식(Home meal Replacement)에 대한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유럽의 경우 프랑스에서 특히 간편가정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쉽게 조리할 수 있고 빠르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uromonitor에 따르면, 포장식품(HMR 전체 매출 중 과반수를 차지하는 식품)의 소매매출은 2013년 3,600억 달러였으며 2018년에는 4,33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음. 90년대부터 미국의 냉동·냉장 HMR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였지만, 현대인들의 바쁜 생활과 함께 가정에서 식사 준비에 들이는 시간이 점차 감소하면서 HMR 식품시장이 더욱 성장하고 있다고 함

푸드트럭, 김치를 활용한 메뉴 현지화로 공략
미국의 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푸드트럭임. 푸드트럭은 휴양지 뿐 아니라 사무실들이 모여 있는 오피스 타운에서도 점심시간이 되면 쉽게 찾을 수 있음. 특히, 뉴욕, 로스앤젤레스, 시카고 등 한국 교민들이 다수 거주하는 지역의 경우에는 한식 퓨전 요리를 판매하고 있는 푸드트럭이 성행함

현재 미국에서 가장 성공적인 한식 푸드 트럭은 Korilla BBQ로 뉴욕에 위치해 있으며 지금은 오프라인 레스토랑을 운영할 정도로 성장하였음. 이곳의 대표적인 메뉴는 Chosun Bowl로 업체의 특별한 소스가 들어간 불고기, 김치, 볶음밥 조합의 메뉴임. Kimchi Taco라는 푸드트럭도 뉴욕을 중심으로 판매를 하고 있으며, 김치 살사소스, 김치 감자튀김, 홈메이드 김치 등 김치 메뉴를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함. 가장 대표적인 메뉴는 Kim-Cheesteak라고 하며 2014년에는 ‘Best Newyork Food Truck Awards’에서 1등을 차지하기도 함

미국에서는 이렇듯 한국에서 생소한 푸드트럭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김치를 소비자들에게 소개하였으며, 김치라는 단일 메뉴를 판매하는 것이 아닌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는 요리와 함께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함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미국 소비자들에게는 생소한 김치 제품
현지방문조사결과 김치를 판매 중인 매장은 한인마트로 확인되었음. 현지에서 소비되고 있는 김치의 주 수요처는 아직까지 한인에 국한되어 있으며, 미국 현지인들은 김치에 대한 인지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미국 내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의 경우에는 매장 내에서 해당 제품을 판매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이는 동양, 특히 한국과는 상이한 식문화 때문인 것으로 고려되며, 김치에 대한 수요는 한인들에 국한되어 있으며, 이미 한국의 김치 제품이 진출해 있기 때문에 현지 김치 시장은 포화상태일 것으로 사료됨. 이런 연유로 미국 김치 시장의 진출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됨

현지 생산제품 有
현지방문조사 결과, 확인된 김치 제품은 한국의 대기업에서 생산한 김치 제품과 함께 현지에서 생산되고 있는 제품도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현지 생산 제품의 경우 플라스틱 용기에 담겨서 판매 중이었으며, 한국에서 생산되어 수출된 제품의 경우 파우치 진공 포장으로 보다 신선한 맛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사료됨. 해당 매장에서는 배추김치 외에 동치미나 백김치와 같은 김치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음

미국 내 유통되는 김치 제품
출처 : 현지방문조사(Zion Market, Hannam Chain, 2016.06)
현지 생산 제품 한국 생산 제품
오씨네 맛김치 종가집 포기김치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FDA, 트랜스 지방 제로화 선언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는 2015년 6월 16일 트랜스 지방을 유발하여‘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식되지 않는 부분인 경화유(PHOs)를 식품에 사용하는 것을 규제하기로 결정하였음. 식품 제조업자들은 3년 내에 해당 제품에서 부분경화유(PHOs)를 제거하여야함. FDA의 Acting Commissioner, Stephen Ostroff 의학박사는 이런 결정은 미국 국민들의 심장질환의 대부분이 트랜스 지방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밝혔으며, 국민의 건강을 위해 이런 극단적인 조치를 취한 것이라 함2006년부터 식품 제조자들은 라벨에 트랜스 지방의 함량을 표기해야 했으며, 이런 노력으로 실제로 2003년 ~ 2012년 사이에 소비자들이 섭취하는 트랜스 지방이 78%로 떨어졌다고 함. FDA는 라벨링 표기법과 식품에서 트랜스 지방의 함량을 없애는 것과 같은 직접적인 규제가 소비자들의 건강한 소비를 돕는 가장 효과적인 길이라고 함. 이렇듯 미국 정부에서는 국민들의 건강을 고려한 새로운 식품관련 규제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있음미국 라벨링에 GMO 표시 의무화 법안 통과
2016년 초 미국에서는 식품의 라벨링에 관한 이슈가 발생하였음. 해당 라벨에 유전자 변형에 대한 정보를 의무적으로 기재해야 한다는 내용이 골자였으며, 해당 이슈에 대한 찬반론이 갈렸음. 버몬트 주에서는 7월 1일부터 식품에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원료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이에 대한 표시를 의무화 하는 법안이 시행되었음

버몬트 주를 선두로 하여, 코네티컷주와 메인주에서도 해당 법안이 가결되었으며 2016년 6월 현재 표시 의무화 법안이 통과된 곳은 미국 50개 주 가운데 17개 주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미국에서 생산되는 옥수수와 대두의 경우 90%이상이 GMO 제품으로 해당 법안으로 인한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일부 식품제조업의 경우 버몬트 주의 제품에만 표기를 하는 것은 비용 증가일 뿐이라며 미국 전역에 판매되는 제품에 모두 GMO 표기를 하기도 함. 특히 글로벌 식품기업인 MARS와 Kellogg는 GMO 표기를 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음

반면, 식품에 원재료를 대체하는 기업도 있는데, General Mills가 이런 경우에 속하며 해당 기업은 설탕의 원료를 유전자 변형된 사탕무에서 유전자 변형을 거치지 않은 사탕수수로 대체할 것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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