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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중국 이유식 시장동향

조회1562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두 자녀 정책
출처:신화뉴스(news.sina.com.cn)
2013년부터 중국 정부는 ‘한자녀 정책’이었던
산하제한 정책을 ‘두자녀 정책’으로 완화했으며
이로 인해 유아제품 시장의 성장세가 기대됨


두 자녀 정책으로 인한 유아 인구 증가 전망
올해 1월 1일부터 중국 정부는 ‘전면적인 두 자녀 정책’ 시행을 발표하면서 인구 증가 프로젝트에 다시 한 번 시동을 걸었음

1970년대부터 중국 정부는 계속되는 인구 팽창을 억제하기 위해 인구계획생육법(人口計畫生育法)을 제정해 ‘한 자녀 정책’을 시행해 왔음. 과거 중국 당국은 중국 가정이 ‘한 자녀 정책’을 위반할 경우, 무거운 벌금을 물리거나 유산 및 피임수술을 강요하기도 하였음

하지만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증가세가 둔화하고 최근 3년간 노동 가능 인구가 줄어드는 등 인구 감소 위기가 현실화되자 중국 정부는 2013년부터 일부 내용을 완화했으며 작년 12월 27일에는 전면적인 수정을 실시함

수정된 인구계획생육법은 기존 조항들을 수정해 중국 전역에 정책을 시행하고 둘째 낳기를 장려하는 내용들을 골자로 하고 있음. 중국 당국은 이번 정책으로 인해 향후 5년간 매년 300만의 신생아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함

중국국가통계국(中國国家统计局)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중국의 0 ~ 3세 영유아 인구는 6,900만 명이고 연간 신생아수는 1,700만명에 달함. 또한 이번 법안 수정으로 인해 둘째 출산 전망치가 200만명에 이르는 등 새로운 베이비붐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중국 두 번째 신생아 출산 전망치
(단위 : 백만 명)
출처 : 중국국가통계국(www.stats.gov.cn)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바링허우·주링허우
바링허우(八零后) 1980년대 이후의 세대를 지칭하는 말로 개방적·합리적
사고방식을 지니고 소비지향적인 성향을 띰
주링허우(九零後) 1990년대 이후 출생한 세대로 자극적인 것을 선호하며
집단적이고 고가 위주의 소비행태를 보임


중국 부모들, ‘내 자식만은 안전하게’
2008년 중국 멜라민 분유 파동, 염색 만두, 시멘트 호두 사건 등의 일련의 식품안전사고로 중국 소비자들의 식품 안전성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짐. 특히 중국 엄마들은 아기간식을 고를 때 식품첨가물, 위생상태, 유통기한 등을 유심히 살펴보고 있는 등 신중한 편임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중국 유아식품 시장에서는 저가의 자국 식품보다는 오히려 중·고가의 수입브랜드 제품이 선호되고 있음. 또한 ‘건강’과 ‘안전’을 강조한 ‘유기농 ’ 또는 ‘웰빙’의 이유식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음

20~30대 ‘분유 또는 영양제’ vs 40대 ‘가정식’
글로벌 컨설팅기관 Kee Global Advisor에 따르면 중국 국민들의 이유식 선택에는 세대 간의 차이가 존재함. 바링허우(八零后)나 주링허우(九零後)같은 젊은 세대는 영양을 강조한 서양식 분유나 영양제를 선택하는 반면, 40대 이상의 기성세대들은 토실토실한(Chubby) 어린이를 위해 가정에서 직접 이유식을 제조하는 편임

중국 가정에서 4개월 이상의 유아용 이유식을 만들 때에는 일반적으로 곡물 전분과 야채·과일을 섞어 끓인 수프식으로 만들어지며 치아가 본격적으로 생기는 6개월 이후로는 바이두 백과사전, “이유식(宝宝辅食)” 참조 달걀 노른자 등의 고형 음식을 넣음

중국 가정식 이유식 이미지
출처 : 바이두 백과사전 이유식(baike.pcbaby.com.cn/qzbd/3872.html#ldjc4ta=baby_tbody3)
4개월용 이유식 8개월 이유식 1년 이유식
주 재료 : 양배추, 멜론, 쌀 주 재료 : 호박, 콩나물, 오렌지 등 주 재료 : 토마토, 피망, 옥수수 등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중국 바이어들, ‘쌀가루 또는 미음 제품 인기’
중국 영유아 이유식 제조업체 또는 영유아식품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쌀가루 또는 미음 유형의 제품이 현지에서 인기가 좋다는 답변을 얻을 수 있었음. 구체적인 브랜드로는 Ou Beia社와 물에 타먹을 수 있는 DHA 쌀 시리얼 제품의 판매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됨

과거 중국은 일반적인 밀가루를 주원료로 하는 이유식이 강세였지만 최근에는 건강에 대한 인식에 제고되면서 유기농 쌀이나 과일들을 활용한 이유식의 인기가 치솟고 있으며 DHA, 오메가3지방산 등의 성분을 강조한 제품들도 등장하고 있음

Interview Info
쌀가루 또는 미음 제품 인기
“영유아 이유식 중 쌀가루제품과 미음 제품이며, OuBeia社의 제품의 판매율이 높다.”

영유아 이유식 제조업체 广东麦丹郎食品有限公司
대표자 Mr. Jiang과의 인터뷰 中, 2016.07

“4개월 이상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물에 타먹는 DHA 쌀 시리얼 제품의 판매율이 가장 높다.”

영유아 이유식 제조업체 深圳爱分享电子商务有限公司
담당자 Mr. Ma과의 인터뷰 中, 2016.07


중국 이유식 인기 제품
출처 : Taobao(world.taobao.com)
欧贝雅(OuBeia)
益生元无水葡萄糖(Prebiotics anhydrous glucose)
方广(Fang Guang)
Pork/Fish/Tunna Fish Floss
가격 38.00 위안 가격 27.60 위안
특징 프로바이오틱스와 비타민 A, 비타민D
등을 갖춘 이유식
특징 간편하게 조리가 가능하며 영유아의
성장을 돕기 위해 식이섬유, DHA 등이
함유되어 있음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중국, 일부 영유아조제식품 허가 규제 완화
2015년 4월 중국 전국 인민대표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영·유아조제식품, 특수의료용 조제식품 특수의료용, 보건식품 등의 식품안전법초안(初案)이 통과되어 2015년 10월 1일부터 정식으로 이행됨

영유아 조제식품의 원료, 첨가제, 제품배합 및 라벨 등은 성, 자치구, 직할시의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에 등록해야하며, 영유아 조제분유일 경우 관련 제품배합을 국무원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에 등록해야함. 기존 위탁가공 및 OEM 생산방식은 향후 허용되나, 분할포장(동일한 제품의 포장을 나누거나, 동일한 배합의 제품을 다른 브랜드로 포장, 재포장함으로 유통기한 표시를 바꾸는 형태 등의 방식)은 현행과 같이 금지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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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 #이유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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