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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중국 냉동새우 시장동향

조회1777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중국, 세계 1위 수산식품 소비량 기록
FAO(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 of the United Nations)과 세계은행(Worldbank)에 따르면, 2013년 글로벌 연간 생선 및 해산물 1인당 소비량의 상위 3개국은 중국, 말레이시아, 한국으로 조사됨

2013년의 글로벌 1인당 소비량은 연간 14.7Kg을 기록하였으며, 1위인 중국은 그의 약 8배에 해당하는 수치인 119.7Kg을 기록함. 이는 그 뒤를 잇는 말레이시아와 한국의 1인당 수산식품 소비량의 약 2 ~ 3배에 달하는 수치임. 이로 인해, 중국 수산식품 시장이 기본적으로 수요가 큰 시장임을 확인할 수 있음

글로벌 연간 생선 및 해산물(수산식품) 1인당 소비량(2013)
(단위 : Kg)
순위 국가 1인당 소비량 순위 국가 1인당 소비량
글로벌 14.7 6 노르웨이 36.0
1 중국 119.7 7 필리핀 32.3
2 말레이시아 55.3 8 태국 31.4
3 한국 49.3 9 뉴질랜드 29.4
4 포르투갈 45.2 10 싱가포르 24.3
5 일본 38.1

중국 내 인기 있는 수산식품
출처 : Shanghai Fisheries Trade Association(www.fishery.org.cn)
인기품목
해삼 새우 전복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2016년, 중국 시장 키워드는 온라인
대형 슈퍼마켓의 오프라인 매장, 재래식 시장 또는 그 안에 자리 잡은 소형 소매상을 주요 식료품 구매처로 이용하던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점차 성장하는 경제 소득과 빠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바뀌기 시작함

Canadean Intelligence와 중국소매체인협회에 따르면, 실제로 2010년 이후부터 중국 인구 중 인터넷 사용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여 2014년에는 인구의 절반 이상이 인터넷 사용인구로 집계됨. 또한, 2015년에는 사용인구의 비율이 54%를 기록함으로써 중국 인구 중 평균 인터넷 사용 인구 비율은 약 44%로 조사됨

2012년 이후 급속하게 증가한 온라인 채널은 초창기 마켓플레이스의 작은 규모의 매출액을 달성하는 것에서 그쳤으나 점차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온라인 매출액이 오프라인 매출액을 능가하는 시점에 도달함

이에 중국 소매유통업체 혹은 유통체인 기업의 과반수 이상이 독자적으로 온라인 마켓 플랫폼을 보유하고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모바일 결제방식 도입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함

더 나아가 O2O 운영방식을 채택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멀티채널로 판매방식을 바꾸어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시장의 소비패턴 변화에 적극 대응함. 지역에 따라 상이한 소비습관, 트렌드, 수요량 등에 다각화된 방식의 채널로 제품을 판매하는 서비스의 경쟁이 중국 시장에서 지속될 전망임

중국 인구 중 인터넷 사용 인구 비율
출처 : CCFA(www.ccfa.org.cn), Canadean Intelligence(intelligence.canadean.com)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흰다리새우 제품이 가장 인기 많아
중국에서 냉동새우 및 수산식품을 취급하는 바이어들과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중국에서는 냉동새우의 인기가 많고, 그 중 흰다리새우 품종의 제품이 가장 인지도가 높으며 많이 판매된다고 조사됨

식문화의 특성상 해산물이 들어간 요리가 많은 중국은 점차 발전하고 있는 물류시스템으로 내륙지역의 냉동 수산식품 소비량 또한 높아져가고 있는 추세임. 가장 대중적으로 섭취되는 새우 품종은 흰다리새우이며, 중국, 아르헨티나, 북미 등의 원산지 제품이 많이 판매된다고 현지조사와 인터뷰, HS CODE 통계분석을 통해 조사됨

하지만, 보통 중국 시장 내 유통되는 냉동새우의 경우 수요처와 소비 트렌드에 따라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새우보다 껍질을 제거한 새우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현지조사를 통해서도 확인된 바임

아르헨티나산 냉동새우, 가격대비 훌륭함
“아르헨티나산 냉동새우가 가격 대비 적당한 크기와 맛이 좋아 2Kg에 1박스로 구성되어 가장 많이 판매
되고 있다. 그 다음으로 핀란드산 제품이 1Kg에 1박스씩 포장되어 판매되고 있다.”

수입 냉동식품 취급 유통업체
北京昌荣永盛水产有限公司(Beijing Chang Rong Yong Sheng Fisheries Ltd.)社
담당자와의 인터뷰 中, 2016. 07

냉동새우 제품, 중국 내수 제품 외에 수입량 多
“당사의 경우, 아르헨티나, 핀란드, 캐나다 등으로부터 냉동새우 제품을 수입유통 중이다.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아르헨티나산 제품이며 Kg에 따라 박스에 넣어 판매되고 있다.”

수입 냉동식품 취급 유통업체
上海鲜利贸易有限公司(Shanghai Xian Li Trade Co., Ltd.)社
담당자와의 인터뷰 中, 2016. 07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2015년 9월, 식품리콜제 관리법 시행
2015년 9월 1일부터 중국은 식품리콜제 관리법(食品召回管理辦法)을 시행하고 있음. 식품리콜제 관리법은 식품안전사고 위험성에 따라 3개의 등급으로 분류하여 문제가 있는 제품을 리콜 즉, 회수 조치를 하는 법임

리콜 등급 1등급은 제품 섭취 후 사망에 이르거나 인체에 심각한 위협을 끼치는 식품이 해당됨. 해당 등급으로 분류된 제품은 위험성을 감지한 후 24시간 이내에 제품 회수를 시작하여 근무일로 10일 이내에 제품을 전량 회수하게 됨

2등급의 경우, 식품 섭취 후 인체에 악영향을 끼치거나 건강을 해칠 가능성이 있는 식품이 이 범주에 속함. 2등급으로 분류된 제품은 28시간 이내에 회수를 시작하여 근무일 20일 이내에 회수 완료해야함

3등급의 경우, 가짜 상표를 붙이거나 식품의 원재료, 영양성분, 식품첨가물 등을 허위로 표시한 제품을 의미하며, 해당 등급으로 분류된 제품은 48시간 이내에 회수를 시작하여 근무일 30일 내 전량 회수하게 됨

이 식품리콜제 관리법은 상기와 같은 3가지의 등급을 명확하게 분류했을뿐만 아니라 회수에 대한 시간제한 관련 규정을 추가하여 식품관련범죄에 관한 소송에 대비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음

또한, 식품 생산자와 판매자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여 각자의 위치에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하는 활용안도 존재함. 판매자의 경우, 해당 식품의 위험성을 인지했을 시 즉각 판매를 멈추어 소비자에게 통지를 해야하는 의무가 생기며 당 식품의 위험성을 고지하는 조치 또한 필요함. 한편, 식품 생산자의 경우 생산규정에 위배되는 제품이 검출된다면 즉시 생산중지가 필요함

중국의 식품 안전문제가 자주 발생하면서 소비자들의 먹거리 안전에 대한 우려가 깊음. 이에 중국 정부의 식품안전관리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식품리콜제 관리법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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