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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이탈리아 파스타 시장동향

조회1870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이탈리아, 전자상거래를 통한 식품 판매 증가
이탈리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2009 ~ 2015년 동안 매년 10% 이상 성장한 것으로 분석됐으며, 그 중에서도 식품 판매액은 높은 성장세를 보임.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이탈리아인은 26%로, 유럽연합(EU) 평균인 53%에 비해 낮은 편이나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밀라노 폴리테크니코 경영대학원 Netcomm eCommerce B2C Observatory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2015년 전자상거래 판매액은 166억 유로로 전년 대비 16% 성장함. 특히 전자상거래를 통한 식품 판매액은 5억 유로로, 전년 대비 27%의 성장세를 보임

이에 대형 온라인 마켓 아마존(Amazon)은 이탈리아 사이트 내에 식품과 홈케어 카테고리를 신설하였음. 더불어 주문 후 24시간 이내 배송, 밀라노 지역의 당일 저녁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온라인 마켓을 통한 식품 구매를 촉진하고 있음

한편 전자상거래 증가를 촉진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 스마트기기 사용자 증가에 따른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구매 활성화가 꼽히고 있음. 전자상거래 연구기관 까잘레찌오(Casaleggio)에 의하면 이탈리아의 모바일기기(스마트폰, 태블릿 등)를 통한 판매액은 2015년 전자상거래 판매액 전체의 22%를 차지하였음. 모바일 기반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3년 6억 1,000만 유로에서 2015년 18억 유로로 2년간 약 3배 성장함

한편 이탈리아인은 식품 선택에 있어 유통채널, 가격보다 브랜드와 판매자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탈리아 온라인 마켓 진출을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도가 기반이 되어야 함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이탈리아, 파스타 대부분 건면으로 소비
International Pasta Organisation의 2014년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이탈리아에서 연간 소비되는 파스타는 건면 파스타(Dry Pasta)가 약 135만 톤, 생면 파스타(Fresh Pasta)는 약 15만 톤으로 집계됐으며 1인당 연간 파스타 소비량은 건면 파스타가 22.7톤, 생면 파스타가 2.6톤으로 건면 파스타의 소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이탈리아 가구 당 파스타 소비량,지난 10년간 23% 감소
2003년 40kg를 기록한 이탈리아 가구 당 연간 파스타 소비량은 이탈리아에 외국 요리와 음식점이 대중화됨에 따라 2013년 31kg으로 2003년 대비 23% 감소함. 설문조사기관 Nielsen Survey의 2012년 자료에 의하면, 26세 ~ 30세 이탈리아 남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파스타가 살을 찌우게 만든다고 믿는 응답자의 비율이 2008년에 비해 21% 증가하였음

이탈리아 파스타의 대분류
출처 : 현지방문조사(Carrefour Market, 2016.09.05)
생면 파스타 건면 파스타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이탈리아인, 냉동식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
영국의 식품연구기관 Leatherhead Food Research의 자료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연간 1인 당 냉동식품 소비량은 지난 2004 ~ 2013년 동안 꾸준히 증가하였음. 1인 당 냉동식품 소비량은 2011년 13.5kg에서 2013년 15.1kg까지 증가함. 또한 49%의 이탈리아인이 냉동식품이 음식을 준비하는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응답함. 하지만 이탈리아의 1인 당 냉동식품 소비량은 유럽 평균인 23kg보다 낮은 수치임. 전통적으로 이탈리아인들은 신선한 재료로 요리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짐

대형마트에 유통 중인 파스타 대다수는 냉장 보관 제품
냉장, 냉동 등 파스타의 보관방법 구분에 따른 소비량 통계는 존재하지 않음. 다만 유럽 냉동식품 전문 매거진 Frozen Food Europe의 자료에서, 2013년 기준 이탈리아 ‘파스타를 재료로 한 냉동 조리식품’ 시장규모가 약 8,921만 달러임을 확인하였음

한편 이탈리아 현지 방문조사 결과 냉장 보관을 요하는 제품이 대부분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냉동 보관 파스타는 조사되지 않아 소비자들이 보편적으로 섭취하고 있는지가 불분명한 상황임. 냉장 보관 파스타에 비해 냉동 보관 파스타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을 것이라고 판단됨

이탈리아 연간 1인 당 냉동식품 소비량
출처 : Leatherhead Food Research(www.leatherheadfood.com)
2011년 2012년 2013년
13.5kg 14.7kg 15.1kg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이탈리아, 글루텐 프리 식품을 의약품으로 간주
이탈리아에서 글루텐 프리 식품은 진통제, 항생연고 등과 함께 셀리악병환자들에게 필요한 의약품으로 간주됨. 따라서 글루텐 프리 식품은 약국을 통해서도 유통되고 있음. 유럽 연합의 엄격한 검사 기준을 통과한 글루텐 프리 식품은 라벨에‘Senza glutine‘라는 문구를 추가할 수 있음

글루텐 프리 식품 시장 활성화 추세
이탈리아 셀리악병 협회(Associazione Italiana Celiachia)는 4,000개가 넘는 이탈리아 레스토랑을 글루텐 프리 레스토랑으로 인정하고 지도하고 있음. 이탈리아 셀리악병 협회는 매년 셀리악병 환자를 위한 글루텐 프리 레스토랑 가이드를 발간하고 있음

또한 식료품점은 대부분 글루텐 프리 제품만을 위한 코너를 마련하고, 폭넓은 글루텐 프리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글루텐 프리 식품 시장을 장려하는 국가 분위기에 따라, 이탈리아 제조기업들 역시 글루텐 프리 파스타를 비롯한 다양한 글루텐 프리 식품을 생산하고 있음. 이탈리아 파스타 판매 점유율 1위 기업인 Barilla는 혼동 방지 및 제품 차별성 강조를 위해 글루텐 프리 파스타에는 녹색 라벨을 부착하고 있음. 이탈리아 내 글루텐 프리 식품에 대한 의식수준은 높은 편인 것으로 판단됨

Barilla社 글루텐 프리 파스타 제품
출처 : 현지방문조사(Esselunga, 20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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