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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미국 유기농이유식용쌀가루 시장동향

조회1143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유아식품 시장 성장률
출처 : Canadean Intelligence (intelligence.canadean.com)
국가 연도 시장
성장률(%)
국가 연도 시장
성장률(%)
미국 2011 -1.74 세계 2011 9.18
2012 -0.52 2012 1.41
2013 -0.04 2013 3.52
2014 1.32 2014 1.84
2015 1.56 2015 -4.37


미국 유아식품 시장 정체기
미국 유아식품 시장은 매년 1% 안팎의 성장으로 정체기에 놓여 있음. 출산율이 낮을 뿐 아니라 미국 유아식품 산업이 이미 성숙기를 맞아 성장률이 둔화된 것으로 보임

9.18%에서 -4.37%를 오가는 세계 유아식품 시장 성장률 변동폭에 비해 미국 유아식품 시장은 상당히 안정된 상태임. 미국 시장은 2011년까지 세계 1위, 2012년부터는 중국에 이은 세계 2위 규모의 시장으로서 안정적이고 큰 규모의 시장을 유지하고 있음

출산율 저하, 안전성 중시, 높은 가격
향후 글로벌 유아식품 시장 키워드는 출산율 저하, 안전성 중시, 높은 가격 등이 될 것으로 예상됨

세계적으로 출산율이 저하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유아식품 수요가 양적으로 늘어나기는 쉽지 않을 전망임. 그러나 워킹맘이 늘어나면서 모유수유 등을 대체할 유아식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존재할 것으로 보임

한편 가격대가 높은 고급 유아식품 시장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됨. 자녀 수가 줄어듦에 따라 자녀를 귀하게 키우고 싶어∨하는 부모의 심리가 커지고 있으며, 웰빙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따라 유아의 영양상태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특히 개발도상국이 많은 아시아, 남아메리카 등의 지역에서 가격이 높더라도 영양가 높고 안전한 식품을 구입하려는 부모들이 많아지고 있음

그러나 북미나 유럽의 경우, 영양가 높고 안전한 유아식품을 생산하여 신뢰 받는 제조업체들이 이미 다수 존재함.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판매되는 유아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높은 편이며 이 때 소비자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격임. 따라서 아시아와 남아메리카 등의 지역에 비해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의 유아식품 구매결정 요인으로서 가격의 영향력이 크게 나타남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파우치 형태의 유아식품
출처 : Wal-Mart(www.walmart.com)


홈메이드 유아식품 관심 증가
아이에게 음식을 직접 만들어주고 싶어∨하는 부모들이 늘어나면서 유아식품 업계가 홈메이드 제품에 주목하고 있음. New York Times에 따르면 홈메이드 식품 열풍으로 인해 이미 만들어진 형태의 유아식품 판매가 2005년 이래로 꾸준히 줄어들고 있음. 유아식품 제조업체들은 ‘엄마의 부엌’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놓임

선호하는 홈메이드 음식으로는 감자나 완두콩, 사과, 바나나 등 채소와 과일을 재료로 한 퓨레, 시리얼 등임. 쌀을 재료로 한 시리얼 등도 추천 홈메이드 음식으로 언급되기도 함

간편 소비 가능한 포장 제품이 인기
최근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파우치 형태의 유아식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닐슨에 따르면 2014년 파우치 포장 유아식품(왼쪽 그림) 판매가 2배 이상 급증한 국가들(우크라이나 916%, 브라질 528%, 포르투갈 316% 등)이 많았으며 가장 큰 시장인 미국 판매율도 7% 성장함

파우치 형태로 포장된 유아식품의 휴대성과 편의성은 바쁜 현대인들의 생활양식에 적합함. 파우치 포장 제품은 전체 유아식품의 87%를 차지하는 플라스틱이나 유리 용기에 담긴 유아식품에 비해 판매 비중은 적으나 그 성장률은 돋보이고 있으며 향후에도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임

홈메이드 유아식품
출처 : Weelicious(weelicious.com), Ordinary Parent(www.ordinaryparent.com), Steel House Kitchen(steelhousekitchen.com)
쌀 시리얼(Rice Cereal) 매쉬 바나나(Mashed Banana) 완두콩 퓨레(Pea Puree)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유기농 제품 선호
닐슨에 따르면 2013 ~ 2014년 2년간 유기농 유아식품 판매가 28% 성장함. 비유기농 유아식품 판매가 6% 감소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소비자들이 유기농 유아식품을 매우 선호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특히 미국은 가장 큰 유기농 유아식품 시장임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유기농 제품에는 Earth's Best, Plum Organics 등이 있음. 이 제품들은 설탕, 나트륨, 인공 조미료, 방부제 등이 아예 없거나 소량 들어있을 뿐이며 개봉 후 유통기한이 매우 짧음.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믿을 수 있는 식품이기에 미국 부모들이 많이 찾고 있음

과일+채소+육류 혼합된 이유식 다수
미국 현지 유통매장과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이유식 중 다수가 과일과 채소, 육류를 섞어 가공한 형태임. 특히 과일+과일, 과일+채소 형태가 많음

쌀, 오트밀 등 한 가지 주된 원료로만 만들어진 시리얼도 소수 있었음(Gerber Organic Rice Cereal, Gerber Organic Oatmeal Cereal)

미국 시장에서는 유아가 섭취해야 하는 과일, 채소, 육류를 모두 함유하고 있으면서 별다른 제조 없이 바로 먹을 수 있는 시리얼, 퓨레 형태의 다양한 이유식이 판매되고 있음. 따라서 이유식용 쌀가루의 경우 홈메이드 이유식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할 것으로 사료됨

홈메이드 유아식품
출처 : Weelicious(weelicious.com), Ordinary Parent(www.ordinaryparent.com), Steel House Kitchen(steelhousekitchen.com)
Earth's Best Plum Organics Gerber Organic
Rice Cereal
Gerber Organic
Oatmeal Cereal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유아식품 포장재에 BPA 사용 금지
미국 식품의약국(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은 지난 2012년부터 유아식품 용기 및 포장재에 BPA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음. 이에 따라 유아식품에 BPA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는 주들이 늘어나고 있음

BPA는 Bisphenol A라는 화학물질로서, 박테리아 침투와 용기 부패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플라스틱 용기에 사용됨. 그러나 동물 실험 결과 BPA가 내분비기관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히 유아와 어린아이들에게도 같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됨

미국으로 유아식품 및 식품을 수출하는 업체들은 포장용기 BPA 규정을 반드시 확인해봐야 할 것으로 사료됨

미국 FDA, 유아용 쌀 식품 내 비소 제한치 설정 추진
최근 미국 부모들 사이에서 유아용 쌀 시리얼(baby rice cereal)에 포함된 비소가 논란이 되고 있음.

현재 미국 부모들 중 60% 이상이 1세 유아에게 쌀 시리얼을 먹이고 있음. 그러나 쌀로 만든 식품에 무기화학물 비소가 다량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짐. FDA에 따르면, 비소는 발암 물질이며 심장병에도 영향을 준다고 함

이와 같은 논란에 FDA는 유아용 쌀 식품 무기 비소(inorganic arsenic) 함량 제한치를 설정함. FDA가 제안한 제한 수치는 100ppb/1kg이며, 이는 유럽연합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가 영유아용 식품 생산에 사용되는 쌀에 설정한 제한 수치와 비슷한 수준임

또한 FDA는 유아용 쌀 식품에 대해 걱정하는 부모들에게 쌀 대신 오트밀이나 보리를 이용한 식품을 제안함. 오트밀이나 보리에도 쌀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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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쌀 #미국 #쌀가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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