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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미국 쌀과자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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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미국 내 한국산 쌀 스낵 인기
미국 시장에서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는 쌀 스낵이 인기를 끌고 있음. 아시안 마켓뿐만 아니라 히스패닉, 슈퍼마켓 등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쌀을 주 원료로 한 스낵이 등장하기 시작함

미국에서 쌀 관련 제품은 웰빙 식품 혹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쌀 가공식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음

한국산 쌀 가공식품, 특히 미과(쌀 스낵)의 수출금액이 지난 2010년부터 연간 130%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2010년 85만 7,000달러였던 미과 수출액은 2011년 180만4,000달러로 늘었으며, 2014년에는 607만2,000달러까지 급등함

특히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쌀 스낵 구입 증가 추세가 더 뚜렷한데, 연 소득 7만 5,000달러 이상의 고학력 고소득계층 인구가 쌀 스낵의 주요 수요계층인 것으로 조사됨

타운 내 한인마켓을 찾는 타 인종 고객들의 쌀 스낵 구입도 늘고 있음. 한인마켓에는 일반적인 쌀 스낵뿐 아니라 한국식 ‘쌀 튀밥’, ‘쌀떡 튀김’, ‘쌀 누룽지’ 등 더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쌀 스낵의 경우, 바삭한 식감 때문에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음. 특히 타 인종들의 구입이 크게 늘었는데, 한 번 먹어보면 재 구매로 이어지기 때문임

미국 내 판매되고 있는 한국산 쌀 스낵 제품
출처: H mart(www.hmart.com), Amazon(www.amazon.com)
Rice Pop Snack Rice Veggie Puffs Cho Chung U-Gua(Rice Snack)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미국인들의 94%, 매일 스낵류 섭취
Mintel의 스낵류 섭취 동기와 태도에 관한 보고서(2015)에 따르면 미국인들의 약 94%가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스낵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하루에 2회에서 3회 정도 스낵을 섭취하고 있는 미국인 절반 중에 약 70%는 스낵류가 식사를 대신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이는 2014년 발표된‘The Snacking Occation US 2014’에서, 미국 소비자의 절반이 스낵은 식사 사이에 먹는 것이라고 대답했던 것과는 대조적인 차이를 이루고 있음

최근 미국인 중 약 30%가 스낵류를 구입할 때, 지난해에 비해 올해 칼로리가 낮거나, 영양성분이 고른 건강한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었음. 일반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자녀를 둔 부모의 약 3분의 1이 아이들을 위해 건강한 스낵 제품을 구매하려고 한다고 밝힘

한국산 쌀 스낵, 미국에서는 다이어트 식품
최근 들어 미국 내에서 쌀 관련 제품에 대한 인식이 점점 좋아짐에 따라 한국산 쌀 가공식품의 미국 내 소비가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됨. 미국에서 쌀 관련 제품은 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이는 비만 인구, 당뇨병 환자 증가 등 식생활과 관련된 문제의식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임. 특히 미국 내 아시안 마켓에서 쌀 스낵 제품이 지난 5년간 20 ~ 30%대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였고, 일반 마켓에서도 쌀과자 제품의 매출이 10% 이상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남. 특히 연소득 7만 5,000달러 이상의 고학력 고소득계층 인구가 쌀 스낵의 주요 수요층인 것으로 조사됨

미국 당뇨병 협회에 의하면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권장 식사법으로 점심을 제외한 아침, 저녁, 간식에 글루텐 프리 쌀 스낵 또는 시리얼을 활용할 것을 권장함

Interview Info
“ 한국 쌀 스낵이 웰빙 식품으로 인식되기 시작하고 있어, 아시아 마켓 위주로 최근 한국산 쌀 스낵에
대한 인지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아시아식품 수입유통회사 S社
세일즈 담당자 Mr. Lee와의 인터뷰 中, 2016.06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곡물 가공 헬스바(Healthy Bar), 미국 스낵 시장 선도
Euromonitor에 따르면 최근 미국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낵은 헬스바(Healthy Bar)임. 2015년 미국 내 에너지바 종류 제품의 판매량이 2014년 대비 87%의 성장을 기록함. 견과류바와 과일바가 각각 16.5%, 26.8% 성장한 것과 비교해 2배 이상 성장하는 기록을 세움

그러나 이러한 헬스바에도 당이 과다하게 포함되어 있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을 나타내는 등 소비자들의 건강한 스낵에 대한 인식이 갈리고 있음

쌀로 만든 글루텐 프리, 미국 인기 건강식
미국에서 글루텐 프리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해당 제품이 건강식, 다이어트 음식으로 인식되어 아이들을 위한 건강 간식으로도 많이 소비되고 있음. 실제로 글루텐 프리를 검색했을 시, 연관검색어로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음식, 스낵, 식단, 아시아식 식단과 같은 검색어가 함께 따라 나옴

미국 최대 대형 유통업체중 하나인 Walmart의 온라인 마켓에서 글루텐 프리 스낵 제품을 검색 시 대부분의 제품들이 쌀을 주원료로 제조되고 있었음. 또한 동일한 글루텐 프리 제품이더라도 베스트셀러 상위 제품들은 주원료가 밀이 아닌 쌀로 제조됨을 확인함

Walmart 온라인 마켓 Best Sellers 상위 5개 제품
출처 : Walmart(www.walmart.com)
Lance
Gluten Free Peanut Butter
Bite Size Sandwich Crackers
Lance
Gluten Free Cheddar Cheese
Bite Size Sandwich Crackers
Blue Diamond®
Nut-Thins® Almond Nut & Rice
Cracker Snacks
Great Value Gluten Free
Cocoa Sandwich Cookies
Glutino Gluten Free
Chocolate Creme Dream Cookies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한·미 유기가공식품 상호 동등성 인정
2014년부터 한국과 미국은 ‘상호동등성 인정 제도’를 통해 국내에서 받은 유기농 인증을 미국에서도 사용할 수 있음

‘상호동등성 인정 제도’란 양국에서 운영하는 제도가 서로 동일한 수준이라고 상호 인정하는 경우, 상대국에서 인증한 제품에 대해 자국 시장에서도 인증표시(로고)를 부착하여 유통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임

이에 따라 한·미 양국이 자국의 인증만 받아도 상대국에서 ‘유기’ 표시를 할 수 있음. 이전에는 우리나라 유기제품을 미국에서 ‘유기’ 표시하여 수출하기 위해서는 국내 인증을 거친 후, 미국 인증을 추가로 받는 비용과 절차의 부담이 있었음

미국 FDA, 유아용 쌀과자 내 비소 제한치 설정 추진
최근 미국 내 유아용 쌀과자에 사용되는 쌀의 비소함량에 따른 위험성 제기로 미국 식품의약국에서 유아용 쌀과자 내 무기 비소(inorganic arsenic) 사용 제한치를 설정함

FDA에 따르면 비소가 자연적인 원인 또는 비료, 살충제 등을 통해 쌀에 침투될 수 있으며, 아동 비소 노출의 가장 큰 원인이 바로 유아용 쌀 스낵이라고 밝힘

FDA가 제안한 제한 수치는 100ppb/1kg이며, 이는 유럽연합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가 영유아용 식품 생산에 사용되는 쌀에 설정한 제한 수치와 비슷한 수준임

FDA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아용 쌀과자 제품의 비소 수치는 100ppb/1kg 미만이거나 거의 유사한 정도임

쌀 및 쌀 가공식품으로 인한 무기 비소 노출로 인해 미국 내 폐암, 방광암이 10만 명 중 4건 추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그러나 쌀을 6 ~ 10배가량 되는 부피의 물에 조리한 뒤 물을 걸러내면 무기 비소 수치가 40 ~ 60%가량 감소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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