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홍삼캡슐 시장동향
조회1520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드
러시아, 건강보조식품 소비 상승세
러시아에서는 최근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러시아 연방 정부는 최근 러시아 국민들이 비타민 C, D, B, 철분, 칼슘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다고 발표하였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라 영양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러시아 정부 일간지에 따르면 2015년 러시아 남성의 65%가 영양제를 섭취하였으며 이는 2년 전에 비해 3% 증가한 수치로 나타남. 이에 비해 여성은 2년 전에 비해 3% 감소한 71%가 영양제를 섭취한다고 응답하였음. 영양제 구입 여성의 71%가 25 ~ 34세로 젊은 세대였으며 남성의 경우 65%가 45세 이상인 것으로 조사되어 연령대와 성별에 따라 건강보조식품 소비 비중에 차이가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음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2 ~ 2014 연평균 성장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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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C 시장규모 | 5,200,000,000 | 5,500,000,000 | 5,800,000,000 | 7.6% |
수입국가 | 2014 | 점유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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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침 및 감기약 | 1,500,000,000 | 25.5 |
진통제 | 1,400,000,000 | 23.9 |
소화불량 | 800,000,000 | 14.2 |
전통 약제 | 700,000,000 | 12.0 |
피부용 제품 | 500,000,000 | 8.5 |
비타민 및 미네랄 | 400,000,000 | 6.8 |
기타 | 500,000,000 | 9.1 |
총합 | 5,800,000,000 | 100 |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홍삼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있는 소비자가 주요 타겟층
홍삼은 일반 소비자들에게 매우 비싼 제품이라 소비가 크지는 않으나 주요 구매자는 홍삼에 대해 인지도가 있는 사람들인 것으로 나타남. 바이어 인터뷰 결과, 주로 아시아 여행경험이 있는 러시아인이나 홍삼의 효능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꾸준히 홍삼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됨. 일반 러시아인들은 홍삼에 대한 인지도가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구매 연령층은 따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홍삼에 대한 인지도와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주요 소비층으로 조사됨
러시아 현지 바이어 인터뷰
“홍삼의 수요는 그다지 높지 않다. 대부분 홍삼농축액 제품을 구매하며 건강에 좋다고 설명하면 구매하는 편이다. 홍삼 제품은 특정 연령대의 고객층만 있는 것이 아니며, 구매 시 그들의 건강상태를 오픈하지는 않는다.”
Grant 社Receptionist Maria와의 인터뷰 中, 2016.07
Yumilife 社Director Alyona와의 인터뷰 中, 2016.07
Red Insam 社Director Oleg Golovin와의 인터뷰 中, 2016.07
가시오가피의 잎은 5개로 산삼이나 인삼의 모양과 매우 흡사하며 러시아에서는 시베리안 진생으로 불림. 구소련의 과학 아카데미에 소속된 브레크만 박사의 오가피 성분에 관한 연구를 통해 가시오가피의 효능이 알려지기 시작함 |
러시아, 홍삼 유사 제품으로 가시오가피 생산 중
러시아에서는 인·홍삼 유사 제품으로 가시오가피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가시오가피는 시베리안 인삼으로도 불리며 주로 동북아에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짐.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에서 경기 결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러시아에서 가시오피아의 효능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음. 가시오가피는 러시아에서 강장제로 인식되어 의약품, 에너지 음료, 주류에 사용되기도 함. 특히 술에 담가 먹을 때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가시오가피가 함유된 주류가 다수 유통되고 있음
질병예방 차원에서 홍삼을 구매하는 러시아 소비자
러시아 홍삼 시장 내 소비자들은 주로 치료의 목적보다는 예방 차원에서 홍삼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바이어 인터뷰에 의하면 러시아 소비자들은 홍삼을 약품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홍삼에 대한 효능을 면역력 증강, 불면증 예방, 생체리듬 활성화 등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홍삼 제품은 의사들이 추천하여 구매하기도 하는 것으로 조사됨
선호하는 홍삼 제품은 캡슐과 농축액 제품
바이어 인터뷰 결과에 의하면 홍삼 제품 중에서 선호하는 제품 형태는 캡슐과 농축액 제품인 것으로 나타남. 가격이 비싼 홍삼에 대한 수요가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홍삼 제품에 비해 일반 의약품과 일반 건강보조식품의 수요가 훨씬 큰 것으로 조사됨
러시아 현지 바이어 인터뷰
“당사는 한국에서 홍삼을 수입하고 있다. 홍삼제품 중에서도 가장 선호하는 형태는 홍삼농축액이다. 대체로 홍삼을 약품으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병을 치료하기보다는 예방차원에서 구매하고 있으며 의사들이 추천하여 구매하기도 한다.”
Red Insam 社Director Oleg Golovin와의 인터뷰 中, 2016.07
Korus Bio Med 社Manager Segey와의 인터뷰 中, 2016.07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GOST-R 인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인증기관의 신청서 양식과 제출가능한 성적서, 러시아어로 작성된 제품 매뉴얼 등을 제출하여 신청해야함. 제품 성격에 따라 승인기간은 약 10 ~ 15일 소요되며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 또는 3년으로 유효기간동안 수출이 가능함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추가적으로 위생 증명서와 보건부 증명서가 요구됨. 위생증명서는 러시아 통관 시 필수적으로 세관에 제출해야하기 때문에 GOST-R 인증을 받기 전 러시아 연방 보건 위생국을 통해 발급 받아야 함. 의약품류 및 건강보조식품의 경우 러시아 내 판매를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보건부의 인증허가서를 필수로 발급받아야 함
러시아 건강 보조식품의 84%가 법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나
러시아 소비자 보호 기관인 Rospotrebnadzor의 조사 결과 러시아에서 84%의 건강 보조 식품이 법적 요구를 준수하지 않아 회수, 압수, 생산중단, 벌금 등의 조치가 취해졌음. 8,735개의 제품을 테스트하였으며 이 중 84%가 법을 위반한 것으로 조사됨. 테스트한 제품 중 13%는 미생물, 화학물질, 생물학적 활성 물질 함량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나타남
- 신청서 (인증기관 양식-러시아어 or 영어) - 제조자, 수출자의 정보 및 HS code - 상세한 제품정보 (제품명, 브랜드, 모델명, 적용규격) - 제품 매뉴얼 (반드시 러시아어로 작성) - 시험 성적서 (전기전자 제품의 경우, CB 성적서 및 인증서가 인정됨) - ISO품질시스템 인증서 (보유시 제출, 필수사항 아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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