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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이탈리아 라면 시장동향

조회1103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이탈리아 E-commerce, 식품 산업 분야 증가
E-commerce를 이용하는 이탈리아 소비자는 26%로, 유럽연합(EU) 평균인 53%에 비해 낮은 편이나 매년 증가하고 있음. E-commerce News europe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E-commerce 시장은 2015년 288억 유로(약 316억 달러)로 전년대비 19%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특히, 식품 산업의 경우 2014년 대비 77%의 성장세를 보임. 해당 매체는 2016년 E-commerce의 식품 산업 분야의 E-commerce 시장 규모가 35% 성장할 것으로 예측함

이탈리아 E-commerce 시장 증가를 촉진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 단일 시장 전략이 있음. EU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는 지난 2015년 5월 디지털 단일 시장 전략을 발표함. 이는 EU 국가간의 상이한 규제, 배송시스템 및 개인정보 보호, 소비자 보호 등 각종 규제 장벽을 없애고 단일시장화를 추진하려는 목적임. 해당 전략으로 인해, 해외 소비자들의 사이트 이용이 증가함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구매 활성화 또한 E-commerce 증가를 촉진하는 주된 요인임. 전자상거래 연구기관 까잘레찌오(Casaleggio)에 의하면 이탈리아의 모바일기기(스마트폰, 태블릿 등)를 통한 판매액은 2015년 E-commerce 판매액 전체의 22%를 차지하였음. 모바일 기반 E-commerce 시장은 2013년 6억 1,000만 유로에서 2015년 18억 유로로 2년간 약 3배 성장함

EU 디지털 단일 시장 전략(2015)
3대 주요 과제 3대 주요 과제
소비자 및 비즈니스를 위한
상품 및 서비스 접근
장벽제거
- EU 국가 간 전자상거래 / 배송
- 지역 차단(geo-blocking) 해소
-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 개성(저작권 보호를 받는 콘텐츠에 접근)
- 온라인 상품 거래에 대한 부가가치세
디지털 네트워크 및 서비스
발전을 위한 환경조성
- 통신법 개선
- 시장변화에 따른 미디어 관련 법규 개선
- 온라인 플랫폼 / 중계 서비스 제공
- 디지털서비스의 안전성 및 개인정보 보호 강화
유럽의 디지털 경제 성장
잠재력 극대화
- 데이터 경제 구축
- 호환성 및 표준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 디지털 기술 및 전문가 육성 / 전자 정부(e-government) 활성화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이탈리아, 파스타 및 면 소비량 증가 전망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Canadean Intelligence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파스타 및 면 소비량은 2015년 30억 3,396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5억 달러 감소한 것으로 집계됨. 하지만 2016년 이후로 파스타 및 면 소비량은 31억 7,206만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 꾸준히 성장하여 2016~2018년 연평균 성장률은 4.71%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파스타 및 면 소비량 중 파스타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으며 건조된 파스타가 2015년 기준 20억 3,751억 달러로 가장 많이 소비됨

이탈리아 인스턴트 면 소비량, 세계 48위
세계인스턴트라면협회(WINA, World Instatn Noodles Association)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라면 소비량은 2014년 1,000만 인분에서 2015년 2,000만 인분으로 증가하였으며 글로벌 라면 수요 순위에서 48위를 기록함. 이탈리아의 인스턴트 면 소비량은 아직 낮지만 대부분의 국가가 소비량이 떨어지는 추세에 반해 이탈리아는 증가하고 있으므로 앞으로의 시장 전망이 좋을 것으로 사료됨

한편, 이탈리아는 불황의 영향으로 가계소비지출이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식품 분야에서는 예외임. 특히 식품 분야 중 유기농 쌀면과 같은 유기농 식품의 소비량이 증가하는 추세임

글로벌 인스턴트 면 소비량 통계
(단위 : 백만 인분)
출처 : World instant Noodle Association (instantnooodles.org)
소비국 2013 2014 2015
글로벌 105,990 103,850 97,710
1 중국 / 홍콩 46,220 44,400 40,430
2 인도네시아 14,900 13,430 13,200
3 일본 5,520 5,500 5,540
4 베트남 5,200 5,000 4,800
5 미국 4,350 4,280 4,210
48 이탈리아 - 10 20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이탈리아, 일본 라면 가게 증가 추세
현지 조사원 인터뷰 결과, 이탈리아 내 라면 중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으로 확인됨. 슈퍼마켓이나 하이퍼마켓에서도 취급하는 제품의 종류가 적은 편임. 하지만 최근 이탈리아에서 외국 음식에 대한 편견이 많이 없어지고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로 인해 제품 수요가 발생함. 이에 따라 이탈리아에 일본 라면 가게가 생기는 추세임

라면, 주로 청년층이 소비
이탈리아 현지 바이어들은 이탈리아에서 라면은 주로 16~40세의 청년층이 소비한다고 전함. 청년층은 새로운 음식에 대한 큰 거부감이 없어 도전하는 경향이 있다고 언급함. 또한 생활 패턴의 변화로 식사 시간이 줄어들어 인스턴트 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라고 밝힘

Buyer Interview
“이탈리아에서 외국음식에 예전보다 많이 관대해져 라면에 대한 수요는 증가 추세이다. 라면 제품 중
특별히 잘 나가는 브랜드는 없다. 특정 라면 브랜드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제품을 주로 소비하는 연령대는 20~40세의 청년층이다.”

- MiFan
Mr Wang과의 인터뷰 中, 2016년 10월

“주로 젊은층이나 아시아 관광객들이 라면을 섭취한다. 제품 중 잘나가는 브랜드를 꼽기 힘들다.”

- The Oriental mall
Mr Chen과의 인터뷰 中, 2016년 10월

“최근 밀라노에 Noodle bar가 생기는 추세다. 주 소비층은 요리를 잘 안하는 청년층이다.”

- KATHAY
Mr. Luigi Sun과의 인터뷰 中, 2016년 10월

“이탈리아에서 젊은층이 새로운 식품에 도전하는 경향이 있으며 라면에 대한 큰 거부감이 없다. 라면에
대한 수요도 증가 추세인 것으로 보인다.”

- Asia-Market.it
Mr. Corado와의 인터뷰 中, 2016년 10월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이탈리아, GMO식품 재배 금지 요청
글로벌 과학전문 매거진인 New Scientist에 따르면, 이탈리아를 포함한 EU의 프랑스, 독일 등 28개국 이상이 각 국가 영토에서 GMO식품 재배 금지를 요청함. 해당 국가들은 GMO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검증이 불완전하여 위험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하다고 여겨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언급함

한편, 현재 EU에서 재배 가능한 GMO식품은 옥수수뿐임

이탈리아, GMO식품 관련 규정 존재
미 농무부(USDA)가 2013년 12월 27일 발간한 ‘Food and Agricultural Import Regulations and Standards – Narrative’에 따르면, 이탈리아 내 식품의 판매 및 유통과 관련된 모든 사업자는 GMO식품에 관한 정보를 전달 혹은 보존할 의무가 있음. 또한 모든 GMO원료는 식품에 사용되거나 사료로 쓰이기 전 승인받아야 하며 GMO원료로부터 생산되거나 GMO원료를 포함하는 모든 식품은 더 이상 GMO 성분이 검출되지 않더라도 라벨에 GMO식품임을 명기해야 함

하지만 GMO성분이 제품의 0.9% 이하로 포함되어 있을 경우에는 자연발생된 것 또는 기술적으로 회피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되어 라벨링 규정이 적용되지 않음

GMO 성분을 1% 이상 함유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유전적으로 변형됨” 또는 “유전적으로 변형된 [원료의 이름]으로부터 생산되었음”과 같은 문구가 반드시 들어가야 함. 또한 GMO성분과 혼합된 원료는 “[GMO성분 이름]을 포함하고 있음” 또는 “유전적으로 변형된 [GMO 작물의 이름]으로부터 생산됨”과 같은 문구를 포함해야 함. 해당 문구들은 라벨 상 원료명들 사이가 아닌 곳에 원료명에 쓰인 사이즈 이상의 크기로 각주를 통해 명시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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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라면 #이탈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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