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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미국 김부각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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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드



미국 소비자, 건강한 음식에 대한 관심 증가
미국에서는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유기농, 글루텐 프리, 신선한 식품 등에 대한 관심도가 커짐. 더욱이 미국의 경기가 점차 회복되면서 상대적으로 고가인 웰빙 식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과거 저가제품 위주로 식품을 구매했던 불황형 소비패턴에서 벗어나 다소 값이 비싸더라도 건강한 식품을 찾고 있음

 
미국의 유기농 식품 판매액은 1997년의 36억 달러에서 2008년 211억 달러로 다섯 배 이상 성장하였음. 미국 농무부(USDA)에 따르면 미국의 유기농 식품 시장은 2014년 기준 약 350억 달러에 이르며, 미국 식품 시장의 주류에 편승함. 유기농에 대한 수요가 국내 공급을 초과함에 따라 유기농 제품 수입량이 증가함

미국은 유전자 변형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주도해온 나라임. 그러나 미국 소비자들의 유전자 변형(GMO)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고 있음. 이에 따라 중산층을 중심으로 유전자 변형 식품을 사용하지 않은 ‘NON GMO 식품’의 구매가 확산되고 있음. 그 결과, NON GMO 및 유기농 농축산물만을 판매하는 Whole Foods Market(건전 자연식품 판매업소)이 증가하는 추세임




김 품목 유기농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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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유기수산물 인증 미국 농무부 유기농 인증

출처 :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www.nfqs.go.kr), 미국 농무부(www.usda.gov)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미국 Ethnic Snacks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김 스낵 수요 증가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Canadean Intelligence에 따르면, 2015년 미국의 Ethnic Snacks 시장규모는 7,757억 8,200만 달러로 2013년 7,241억 9,100만 달러 대비 7.12%증가함. 미국의 Ethnic Snacks 시장규모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3.50%임. 2018년에는 시장규모가 9,036억 9,500만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Ethnic Snacks 시장이 성장하는 주요 원인은 소수민족의 증가임. 미국 내 히스패닉과 아시아 계열 인구가 빠른 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Ethnic Snacks의 대형 유통망 진출이 많아짐. 특히, 김 품목은 미국의 Ethnic Snacks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현지에서 웰빙 스낵으로 주목받으면서 주 소비층이 중국계와 히스패닉에서 타인종으로까지 확대됨

한국에서 김이 반찬으로 소비되는 것과 달리, 미국의 소비자들은 김을 스낵으로 인지함. 영양이 풍부하면서 열량이 낮은 김 제품이 건강에 관심이 많은 미국 소비자들에게 각광받으며 간식으로써 수요가 증가함 



 

미국 온라인 쇼핑몰의 김 제품
출처 : Amazon(www.amazon.com), eBay(www.eba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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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나라(한국)
도시락김
㈜행남식품(한국)
참 맛좋은 김
OHS(한국)
오희숙 김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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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한국)
더 바삭한 양반김
Annie Chun's(한국) 
Roasted Seaweed Snacks
Tao Kae Noi(태국)
Big Sheet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한·미 유기가공식품 상호 동등성 인정
2014년부터 한국과 미국은 ‘상호동등성 인정 제도’를 통해 국내에서 획득한 유기농 인증을 미국에서도 사용할 수 있음 ‘상호동등성 인정 제도’란 양국에서 운영하는 제도가 서로 동일한 수준이라고 상호 인정하는 경우, 상대국에서 인증한 제품에 대해 자국 시장에서도 인증표시(로고)를 부착하여 유통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임

 

동등성 인정의 범위는 양국 제도에 따라 유기인증 받은 제품 중 양국 내에서 최종 가공되고 95% 이상 유기원료를 함유한 가공식품으로 한정되며, 가공식품의 범위는 한국의 식품공전에 따른 규정을 적용하도록 함

이에 따라 한·미 양국이 자국의 인증만 받아도 상대국에서 ‘유기’ 표시를 할 수 있음. 이전에는 우리나라 유기제품을 미국에서 ‘유기’ 표시하여 수출하기 위해서는 국내 인증을 거친 후, 미국 인증을 추가로 받는 비용과 절차의 부담이 있었음
 

미국 식품의약국(FDA), 글루텐 프리 표시제 실시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와 함께 곡류에 포함된 불용성 단백질인 글루텐이 없는 식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많아짐. 글루텐은 신경계, 면역계 등에 악영향을 미치고 알레르기, 소화 장애 등의 부작용을 일으킨다고 밝혀짐. 최근 미국의 소비자들 사이에서 글루텐 프리 식품이 다른 식품보다 건강하다는 인식이 자리를 잡음

현재 미국에는 약 1만 7,000여개의 글루텐 프리 식품과 음료가 출시돼 있음. 미국 가정의 글루텐 프리 식품 구매는 2006년 29%에서 2014년 46%로 급등했음.  시장조사 전문 업체인 Mintel에 따르면, 2014년 기준 글루텐 프리 시장은 88억 달러 규모로 2012년에 비해 63% 성장함

글루텐 프리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글루텐 프리 정의를 새롭게 규정함. 2014년 8월 5일부터 글루텐 함량이 20ppm 이하인 경우만 라벨에 글루텐 프리 표시가 가능하도록 글루텐 프리 표시제를 시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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