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31 2016

미국 콜라겐펩타이드 시장동향

조회2459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드



미국 드럭스토어, 헬스케어 제품의 유망 진출경로
미국은 민영 의료 시장이라는 특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일반의약품도 일반 소매점에서 취급이 가능함. 게다가 일반의약품의 범주를 넓게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약사 없이 취급 가능한 의약품도 상당히 많음

 

따라서 미국 드럭스토어 시장은 현재 약국에 가까운 역할을 하고 있음. 미국의 대표적인 드럭스토어 CVS Pharmacy와 Walgreen은 의료업계와의 협력, 첨단시스템 도입, 헬스케어 클리닉 운영 등을 통해 간이 의료시설 역할까지 확장하려 하고 있음. 이로 인해 향후 미국 소비자들의 드럭스토어 이용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

여러 국가의 드럭스토어가 보이는 공통적인 특징은 뷰티용품을 주요 판매제품으로 삼고 있다는 것이지만, 미국의 경우 건강기능식품 등 헬스케어 제품에 집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어 콜라겐펩타이드 제품 진출이 유망한 시장인 것으로 판단됨. Statista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약국 및 드럭스토어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4년 2,517억 3,000만 달러를 기록하였음


미국 약국 및 드럭스토어 매출액 추이
(단위 : 십억 US 달러)
external_image

출처: Statista(www.statista.com)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뉴트리코스메틱(Nutricosmetics), 미국까지 확산 중
글로벌 리서치 기업 Global Industry Analysts가 지난 2015년 2월 발행한 보고서에 의하면, 글로벌 뉴트리코스메틱(Nutricosmetics) 산업은 2020년까지 7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임. 뉴트리코스메틱(Nutricosmetics)이란 ‘미용을 목적으로 제조 및 판매되는 식이 가능한 제품’을 의미함. 미용과 영양의 교차영역에 속하는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식품, 음료, 혹은 보충제의 형태로 섭취함. 뉴트리코스메틱 산업의 성장이 전망되는 요인에는 노령 인구 증가, 기능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력 향상,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이 있음. 한편‘뉴트리코스메틱’은 일본 시장에서 기원한 개념이며, 미국에 전파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비록 아직 뉴트리코스메틱 시장에서 일본이나 브라질과 같이 피부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은 국가들의 영향력이 지배적이기는 하지만, 미국 역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음. 통계기관 SPINS의 자료에 의하면 미국의 비타민·콜라겐 함유 보충제 판매액은 2014년 2,270만 달러를 기록하였음. 이는 2013년 판매액인 1,630만 달러 대비 39.5% 증가한 수치임

 

뉴트리코스메틱 시장, 보충제 타입의 제품 유망
음료를 시작으로 시리얼바, 알약, 액체에 섞어 먹는 파우더 혹은 시럽 타입 제품 등 뉴트리코스메틱 제품의 형태는 다양함. 기업 Deciem의 대표이사 Nicola Kilner는 “특히 보충제 형태의 뉴트리코스메틱 제품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예견된다.”고 언급함


미국의 대표적인 리서치 기관 FROST & SULLIVAN에 따르면, 뉴트리코스메틱 제품에 주로 쓰이는 원료에는 비타민, 카로티노이드(Carotenoids), 오메가 3, 코엔자임 Q10, 콜라겐, 폴리페놀(Polyphenols) 등이 있음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미국 드럭스토어, 태블릿 타입의 콜라겐 제품 다수
미국 현지 드럭스토어인 Walgreen와 CVS Pharmacy를 방문하여 조사한 결과, 판매되고 있는 콜라겐 제품은 태블릿 타입이 일반적이었음. 현지 드럭스토어를 통해 확인된 태블릿 타입의 콜라겐 제품에는 NEOCELL社의 COLLAGEN BEAUTY BILDER 제품과 super Collagen+C 제품, 그리고 youtheory社의 Collagen type 1 & 3 제품이 있음

 

한편 의뢰사의 제품과 같이 분말 타입으로 되어 있는 Collagen 제품은 1개 확인되었으며, NEOCELL社의 super Collagen+C 제품이었음. 해당 제품은 태블릿 타입과 분말 타입으로 제품 형태를 다양화해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이밖에도 미국 드럭스토어에서 판매되고 있는 콜라겐 제품 형태에는 구미(Gummy) 타입, 액상 튜브(Liquid-Tube) 타입 등이 있었음. 조사된 구미(Gummy) 타입은 applied nutrition社의 COLLAGEN GUMMIES 제품이며, 조사된 액상 튜브(Liquild-Tube) 타입 역시 applied nutrition社 제품이며 제품명은 LIQUID COLLAGEN임

미국 대형마트, 타원형 당의정(caplet) 타입 제품 유통
한편 미국 대형마트인 Walmart 방문조사 결과, 해당 매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콜라겐 제품은 2개 조사되었음. 2개 제품 모두 타원형 당의정(caplet) 타입임을 확인함



태블릿 형태의 콜라겐 제품
출처 : 현지방문조사(Walgreen, CVS Pharmacy, 2016.09.)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COLLAGEN BEAUTY BUILDER
(NEOCELL社)
super Collagen+C
(NEOCELL社)
Collagen type 1 & 3(youtheory社)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미국 FDA, 수입식품안전검증제도(FSVP) 실시
미국 식품의약국(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은 미국의 식품 수입자들로 하여금 해외 식품 생산 시설이 미국의 위생 및 식품안전 관리 기준과 동일한 수준의 환경에서 생산 활동을 하는지 검증하도록 하는 ‘수입식품안전검증제도(FSVP, Foreign Supplier Verification Program)’에 대한 최종 규정안을 발표함

 

이에 따라 식품 수입자는 수입 식품에 대한 생물학적(기생충·박테리아 등), 화학적(제초제·농약 등), 물리적(유리조각 등) 위험요소를 파악해야 함. 또한 샘플링, 생산시설에 대한 정기점검, 해외 공급자의 식품안전 기록 등을 통해 해외 공급자가 FDA의 식품안전기준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 검토해야 함. 이러한 검증활동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경우 벌금이 부과될 수 있음

단, FDA의 HACCP 규정에 이미 포함되어 있는 식품과 타 규제 대상 식품은‘수입식품안전검증제도(FSVP)’규제 대상에서 제외되며 연구 및 평가를 위해 수입되는 연구용 식품과 개인이 섭취하기 위해 반입하는 개인취식용 식품, 가공 후 재수출될 예정인 식품도 규제 대상에서 제외됨

 
미국, 유전자변형식품(GMO) 표기 법안에 서명
2016년 7월 29일, 버락 오바마(Barack Hussein Obama) 미국 대통령이 미국 내 판매되는 모든 식료품에 GMO 함유 여부를 알 수 있도록 표기하는 ‘유전자변형식품(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의무 표기 법안’에 서명하였음

GMO 표기 법안은 지난 14일 찬성 306표, 반대 117표로 하원에서 통과되었으며 GMO 원료를 포함한 식품에 GMO 함유 여부를 표시를 하도록 함. 표기방법으로는 미국 정부가 지정한 GMO 심벌을 부착하거나 글귀로 표시하는 방법,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으며 위반 시 하루 최대 1,000 달러 벌금을 부과해야 함

미국 농무부(USDA,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는 향후 2년간 GMO 표기와 관련된 세부 시행령을 마련할 방침임

 

 

'미국 콜라겐펩타이드 시장동향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미용 #콜라겐펩타이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