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콜라겐펩타이드 시장동향
조회1558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드
전체 인구 약 8,000만 명인 독일은 노령인구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단순히 중노년층 소비자 수 증가뿐만 아니라 이들의 구매력도 증가해 이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기능식품이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임
한편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5년과 2016년에 유행한 감기와 독감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독일 소비자의 수요를 증가시켰지만 성장이 미진했던 것은 많은 독일 소비자들이 약품에 의존하기보다는 건강한 식단과 영양식단을 통해 삶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시도했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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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Canadean Intelligence(www.intelligence.canadean.com) |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독일 소비자, 콜라겐 제품 구매요인 다양
현지 유통업체 인터뷰 결과 가수 분해 2형 콜라겐 제품과 캡슐형 히알루론산 콜라겐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았으며 특별히 선호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이나 제품 패키지는 없었음. 또한 주요 구매요인은 가격, 콜라겐 제품의 양, 질 등 가성비를 따져 구매하는 사람 등 다양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선호에 따라 달라지므로 답하기 어렵다고 전함
가장 선호되는 유형의 제품은 음료에 넣어 섭취할 수 있는 순수 분말 타입의 콜라겐 펩타이드 제품이며 어류 및 소로부터 추출한 제품의 경우 둘 다 비슷한 수요로 인기품목임. 파우치 제품이나 플라스틱 병에 포장되어 판매되는 제품이 선호되며 복통 및 위 관련하여 문제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이 소화력, 흡수력이 좋은 콜라겐으로 만든 젤라틴 제품을 많이 구매함
현지 유통업체 인터뷰 中
“가수 분해된 2형 콜라겐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동안피부를 만들어주는 제품으로 인식돼 매우 인기가 높다.”
- Pharma Sports社의 판매 담당자Mr. Lehns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닭 유래 저분자 가수 분해 콜라겐, 류마티스성 관절염에 효험 입증
Anhui 의과대학 Wei Wei박사가 수행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에 대한 항염증제와 콜라겐의 효과 연구 Arthritis Rheum, ‘A randomized, double-blind, multicenter, controlled clinical trial of chicken type II collagen in patients with rheumatoid arthritis’, 2008
에 따르면 24주간 항염증제를 처방받은 집단의 83.02%, 콜라겐을 처방받은 집단의 68.57%가 증세 개선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나타나 닭유래 2형 콜라겐이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입증됨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일반적인 승인 과정을 살펴보면 유럽 각 나라 관할 당국에서 EFSA(European Food Safety Authority)에 기능성 표시를 제안하고 EFSA는 그 내용을 검토 후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에 전달함. 이후 유럽 위원회는 이에 대해 토론 및 투표 후 유럽 의회(European Parliament)로 내용을 전달하고 마지막으로 유럽 의회에서는 3개월 동안 정밀조사를 거쳐 법으로 제정하게 됨
제안된 기능성 표시를 검토하는 세 가지 주요 평가항목은 아래 표와 같으며, 세 가지 주요 평가항목이 모두 긍정적이면 EFSA는 모든 자료를 정밀 검토하고 세 가지 주요 항목 중 하나라도 부정적이면 제안은 거절됨
1 | 식품 성분의 특징이 충분히 정의됐는지의 여부 |
2 | 기능성 표시의 효과가 충분히 정의되고 신체에 유익한지의 여부 |
3 | 기능성 표시를 실증하기 위해 적절한 연구가 진행됐는지의 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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