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한국의 농림수산식품 수출은 전년대비 7.0% 증가한 8,592.6백만 불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역대 최고치로, 신선ㆍ가공 농림축산식품과 수산식품의 고른 수출호조라는 점에서 의미 있는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2015년 80억 불로 2014년의 83억 불에 비해 다소 위축되었던 수출이 증가세로 전환되었다는 점이 고무적이네요. 😊
그러나 최근 한진해운 사태나 브렉시트 등 글로벌 경제 불안과 중국의 한류 제한 조치와 같은 악재가 생겨나며, 농식품업계 관계자 및 생산자에게 불안감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부처와 공공기관은 힘을 합쳐 다양한 지원과 정보들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그 중 대표적으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aT)는 해외시장조사에 도움이 될만한 각종 해외 시장 정보, 통계, 지원정보 등을 제공하는 한국농수산식품수출지원정보(http://www.kati.net/이하 KATI)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농식품 수출의 맞춤 레시피’를 지향하는 KATI, 과연 어떤 서비스인지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
▲ KATI는 해외시장조사에 도움이 될만한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
◎ 해외 시장정보 및 트렌드 분석 정보 전달
농식품 수출업체들에게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것은 바로 시장 정보를 파악하는 일이죠. 하지만 해외에 지사를 두고 있지 않은 중소규모의 업체는 해외시장조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KATI는 이런 불편함을 겪고 있는 농식품 수출업자들을 위해 aT의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는 지사를 활용해 현지 농식품 시장 트렌드 분석 자료를 제작,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 시장을 중심으로 한 시장 트렌드 분석 외에도 채소류/과실류/화훼류 등 품목별 판매 추이 및 동향을 분석한 자료를 제공, 농식품 생산자 및 수출업자들이 해외시장조사를 통해 더 넓은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현지 농식품의 수출이슈와 현안정보를 알고 싶다면 지구촌리포트를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다른 코너에서 현지 시장 정보를 전체적으로 보여준다면 이 코너에서는 하나의 특정 품목을 선정, 특정 국가 시장에서의 이슈를 소개한답니다. 예를 들면, 중국 백삼 가격의 동향을 알고 싶을 경우 시장정보->해외동향분석을 이용하면 되지만, 소비나 유통 트렌드를 알고 싶다면 지구촌리포트를 활용하면 된다는 거~!
해당 정보는 KATI 사이트 내 [시장정보], [품목정보], [자료실 / 지구촌리포트] 메뉴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어요. 😊
◎ 수요자 맞춤형 수출정보 지원
KATI에서는 해외시장조사를 위한 각종 시장 정보와 더불어 해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의 신청을 받아 희망하는 종목에 대한 맞춤조사정보를 제공합니다. 기업당 최대 3회 신청이 가능한 이 제도는 희망하는 시장의 시장통계부터 트렌드, 경쟁제품 조사, 유통구조, 라벨링 정보와 위생요건 등 총 10가지 항목을 알맞게 선정하여 신청할 수 있어요. 조사 기간은 내용이나 난이도에 따라 기간이 상이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전 심사 후 대략 3주 내로 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으니 꼭 신청해보세요!
|
▲ KATI는 기업별 맞춤형 해외시장조사 정보를 제공한다. |
새롭게 해외 시장에 진출하거나 신시장 개척을 희망하지만 방법이 없어 막막하다면 KATI를 통해수출확대 지원 컨설팅에 대한 내용을 안내 받을 수도 있답니다. 단, 중소 농식품 제조가공 업체에 한정되는 등 지원대상에 적합해야 하니 확인은 필수!
그 외에도 통관/물류지원, 농식품 수출 금융 지원 등 수요자별 맞춤형 지원 사업 제도를 안내 받을 수 있어 지원이 필요한 업체라면 KATI의 문을 두드려 보세요~!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은 KATI 홈페이지 내 [수출지원정보]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비관세 장벽과 다양한 국가별 무역 정책 정보
최근 세계적인 보호무역기조로 인해 점차 국가별 비관세장벽과 보호 무역 정책은 날이 다르게 많아지고,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변화되고 있는 정책을 인지하지 못해 수출 시 피해를 입는 기업이 증가되면서 무역 정책에 대한 이해는 필수 조건이 되었죠.
하지만 민간 기업에서 세계 각국의 변화하는 통관, 검역 등 무역 정책을 실시간으로 인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이에 KATI에서는 국가별 주요 수출 규정들을 모니터링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고 있어요!
그 중 농약/첨가물에 대한 사용 지침을 안내하는 사이트는 국가별 / 농식품 유형별 첨가 기준을 자세히 정리해 수출을 희망하는 생산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농식품에 대한 안전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환경에서 변경되고 있는 안전 법률을 통해 수출국의 무역 정책 변화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어요
|
▲ KATI는 해외시장조사에 필수적인 무역 정책 정보도 제공한다. |
특히 최근 국내 사드 배치 결정에 따라 중국의 한한령과 같이 외교 갈등이 무역 보복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피해를 막기 위해 KATI는 <농식품 무역장벽보고서>를 무료 발간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으니, 중국 수출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꼭 살펴보세요!
KATI는 1995년도 처음으로 개설되어 지금까지 100만 명 이상의 관계자가 찾아온 국내 유일의 농수산식품 수출 지원 및 정보제공 전문 사이트인데요, 만약 지금 농식품 수출과 관련된 문제로 해외시장조사를 고민하고 있다면, 홈페이지(http://www.kati.net/)를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당장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지만, 적어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폭 넓은 노하우의 전문가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열릴 거에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에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