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30 2017

식품->농식품 수출계의 떠오르는 신인! 아랍에미리트(UAE)

조회1796
external_image
▲ ‘2015 한국 식품 박람회(K-FOOD Fair) 인 두바이’ 현장 모습
(사진 출처 : 한국일보 http://www.hankookilbo.com/v/96407f68fc344744a821b3a779f02238)


2년 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개최되었던 ‘2015 한국 식품 박람회(K-FOOD Fair) 인 두바이’를 기억하시나요? 아랍에미리트에 처음 한국 식품을 선보이며, 아랍에미리트 식품 시장으로의 우리 농식품 진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죠. 이후 2016년도에도 Fair 행사를 연속 개최하며 할랄 식품에 대한 정보교환과 할랄 인증을 위한 할랄 식품 분야 협력 MOU를 체결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아랍에미리트와 한국은 식품으로 소통해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한국 농식품 수출계의 떠오르는 신흥 시장인 아랍에미리트에 대해 KATI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급 성장중인 아랍에미리트(UAE) 식품 시장, 한국 식품의 수출 가능성은?
external_image
▲ 아랍에미리트 내 식품 유통업체 점유율 1/3을 차지하는 Carrefour
(사진 출처 : doopedia T http://www.doopediat.com/11_Menu/TravelView?ptm_idx=131104000004616&page=18)


급성장하고 있는 아랍에미리트의 식품 시장! 아랍에미리트 식품 시장은 굉장히 큰 규모로 아랍에미리트 소비자들은 올해 식품 소비에 1,060억 달러 가까이 지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현지 기후조건에 따라 식품 수요량의 30%는 생산, 70%는 수입에 의존하게 될 예정이기 때문에 한국 식품의 수출 가망성 또한 높습니다. 특히 지리상 두바이는 중동 전역의 시장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 식품의 진출 시장으로 적합하죠. 더불어 한국 신선식품 판매량도 작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국내 신선 식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품 수입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아랍에미리트 소비자들의 식품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특히 유기농 시장이 대폭 성장할 것이며, 15억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유기농 및 건강식품 업계는 이러한 시장 정보를 바탕으로 수출하는 방법을 모색한다면 아랍에미리트 식품 시장 진출도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 아랍에미리트 소비자들의 식품 트렌드
external_image


‘할랄(HALAL)’은 이슬람어로 ‘허용된 것’이라는 뜻으로, 무슬림에게 허락된 먹고 마시는 모든 것을 통칭합니다. 아랍에미리트는 무슬림이 많은 나라이며 할랄 인증제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할랄 식품을 바탕으로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Global Burden of Disease Study 2013 보고서에 따르면 아랍에미리트의 남성인구 66%와 여성인구 61%가 과체중 또는 비만으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비만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성인병 및 질병들에 대한 문제점이 심각해지며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죠. 할랄 인증 식품과 더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선두로 효능과 특징에 대해 어필한다면 아랍에미리트 소비자들의 관심을 충분히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랍에미리트 소비자들을 사로잡은 한국 라면이 있다?
external_image
▲ UAE Carrefour에서 판매 중인 한국 식품 코너 (사진 출처 : 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해외지사
블로그 http://blog.naver.com/at-global/221007168437)


한국 제품을 찾아보기 힘들었던 아랍에미리트 마트에 한국 식품 코너가 생겼습니다. 과거엔 필리핀, 멕시코, 일본 등의 식품관은 있었지만 한국관이 따로 마련되어있지 않았는데요. 지난 4월부터 한국 식품관을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 UAE Carrefour에서 판매중인 한국의 ‘불닭볶음면’ (사진 출처 : 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해외지사 블로그 http://blog.naver.com/at-global/221007168437)


특히 할랄 라면으로 인기 있는 불닭볶음면을 쉽게 찾을 수 있었는데요. 어마어마한 물량이 배치되어 있어 아랍에미리트 소비자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 식품 코너에서는 스낵류, 수산 가공류 등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아직 가공품 위주로 이루어진 한국 식품 코너이지만, 규모가 커짐에 따라 한국산 냉동, 냉장 식품과 신선 제품도 만날 수 있을 거라 예상됩니다. 이렇게 한국 음식도 사랑하는 아랍에미리트 소비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한국 식품을 보여줄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오늘 함께 알아본 것처럼 아랍에미리트의 시장 상황과 식품 트렌드를 반영하여 한국 제품을 수출한다면, 아랍에미리트가 식품 주요 수출국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출을 위해서라면 아랍에미리트 식품 시장 관련 이슈와 무역 장벽 등 많은 정보를 습득해야 할 텐데요. 농식품 수출 관련 정보는 KATI에게 맡기세요! KATI에서는 농축산물 주요 수입국 관련 정보와 무역 장벽 보고서, 시장조사 보고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답니다. 아랍에미리트 수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ATI 홈페이지(http://www.kati.net/)를 통해 확인하세요!

 

'식품->농식품 수출계의 떠오르는 신인! 아랍에미리트(UAE)'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UAE #수출 #무슬림 #할랄 #KFOOD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