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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8 2017

중국의 신유통 발전 현황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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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신유통(新零售) 발전 현황 및 시사점
작성 : aT 베이징지사
+ 보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 참조 부탁드립니다.

1. 떠오르는 혁신, 신유통(新零售)

□  AI와 IT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과 물류를 통합
  - 아마존의 무인편의점, ‘아마존 고(Amazon Go)’
  - 알리바바의 무인편의점, ‘타오카페(TAOCAFE)’
  - AI와 IT, 온오프라인과 물류를 통합하다


2. 중국의 신유통(新零售) 발전 현황

□  세계 최초로 무인편의점을 상용화
  - 아직 무인매장 상용화 단계를 준비 중인 아마존 
  - 세계 최초의 상용화 무인편의점 빙고박스(缤果盒子)

□  AI 기술을 물류 네트워크로 확장
  - 징동(京东)의 로봇창고 운영
  - 알리바바의 배송로봇 운영

3. 시사점
 -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신유통(新零售)에서 가장 논의가 활발한 부분은 안면인식, 로봇, 핀테크, 무인자율운행으로 대표되는 AI ․ IT 등의 유통 부문 첨단기술 활용
 - 무인매장이라는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시작된 신유통은 현재 중국에서 무인편의점을 벗어나 무인창고와 택배로봇 등 물류저장 및 운송체계로 급속하게 확장 중임
 - 중국 현지 신유통 채널은 향후 수입 식품에 대한 수용도가 높고 기술 적응력이 빠른 40대 이하 젊은 계층을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 
 - 한국 농식품 수출업체는 중국에 구축되고 있는 현지 신유통 채널을 활용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법을 강구하여 새로운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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