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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2 2017

한국라면 수출 가파르게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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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스턴트면 시장규모 163억 달러 달성 전망


중국에서도 1인가구가 증가하고 식품 소비 시 편리성이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 잡으면서, 라면을 비롯한 인스턴트 면이 식품업계의 인기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6년 기준 중국의 인스턴트 면 시장규모는 18,649백만 달러를 달성했으며, 올해는 전년대비 14% 증가한 163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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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라면의 중국 수출규모 폭발적 성장


2016년 대 중국 라면 수출규모는 75,328천 달러로 전년대비 약 2배 가까이 성장했다. 한류 콘텐츠에서 한국의 라면 제품이 노출되면서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지도를 높였으며, 한국 라면 특유의 매운맛으로 중국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더불어 한중FTA로 인해 2016년 라면의 관세가 13.5%, 2017년은 12.7%로 하향 조정되어, 한국 라면제조업체의 수출여건 또한 개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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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라면의 인기는 슈퍼마켓, 온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한식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에서 하나의 메뉴로 판매될 만큼 중국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특히 SNS채널에서 중국 유명 BJ들이 매운 ‘불닭볶음면’에 도전하는 영상이 유행하면서 해당 제품이 큰 인기를 얻었으며, 중국에서 높은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 참고자료
- 중국산업정보망,「2017-2022 중국 라면시장 심도평가 및 미래발전 추세보고」(2016.10)
- 21식품상무망, 「한식의 전세계에서 인기-라면은 중국,김치는 미국에서 인기리에 판매되」 (2016.7.20)





시사점


중국의 경우도 간편식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라면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특히 매운 맛을 강조한 제품은 중국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중국 소비자 역시 보다 건강한 식품을 섭취하고자 하는 수요가 발생할 것이기 때문에 염도를 낮추거나, 칼로리를 낮춘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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