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2 2017

2018년에 주목받을 식재료는?

조회5525

건강한 식재료에 대한 관심


건강한 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미국 식품시장에서 ‘Free-From’, ‘식물기반’(Plant-based), 클린라벨 등을 강조한 ‘건강한 식재료’가 주목받고 있다. 인공적이고, 여러번의 가공과정을 거친 식품에 대한 거부감이 높아지면서 대부분의 소비자는 식재료 구입 시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을 소비하기를 원하고 있다.

특히 글루텐과 육류, 유당 등 알레르기 유발성분을 제외한 ‘Free-From’ 식품시장은 2012년 5억 5,000만 달러에서 2016년 7억 달러 이상 성장했고, 2021년까지는 8억8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external_image 



2018년에도 식품업계의 화두는 ‘건강함’이 될 전망이다. 식품전문지 푸드네비게이터와 푸드프로세싱이 2018년에 주목받을 식품 재료들을 아래와 같이 소개했다. 제조과정을 단순화하고, 영양과 기능, 맛에 대한 욕구도 함께 충족되는 새로운 재료들이 선정되었다.


2018년 주목받을 식품 재료들


차가버섯(Chaga mushroom)
- 주로 건강보조식품으로 판매되던 차가버섯이 식재료로 재탄생하고 있다. 최근 유럽과 미국에서는 차가버섯을 함유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데, 차가버섯 분말, 차 종류를 비롯해 커피와 혼합한 ‘차가커피’도 출시됐다.
- 냉동건조된 소나무싹과 혼합한 스무디, 차가버섯을 포함한 요거트와 음료 등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Sapp’사는 유기농 차가추출물을 함유한 자작나무 음료(Birch water)를 판매 중이다.




external_image 



그린 바나나가루(Green Banana Flour)
- 익지 않은 상태의 ‘그린 바나나’를 분말로 만든 제품인데, 바나나맛은 전혀 없으며 당 성분이 적고 저항성 녹말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에서는 글루텐 프리 식품을 만들 때 밀가루 대체 성분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추세다.





external_image 



파란색
-파란색 색소인 ‘피코시아닌’(Phycocyanin)의 등장으로 식품업계에 ‘파란색’ 식품이 더욱 많아지기 시작했다. FDA는 지난 2013년 피코시아닌을 식품용 천연 청색 색소로 승인했으며, 천연색소를 사용해 만든 파란색, 분홍색 등 원색의 식품들이 SNS를 통해 주목을 받으면서 재조명되고 있다.
- 특히 2018년에는 파란색의 차가운 압축 주스와 라떼가 인기를 끌 전망이다. ‘제니스’(Jenis)사는 피코시아닌으로 색을 낸 파란색 아이스크림 수퍼문(Super Moon)을 출시했고 ‘스마트 침프’(Smart Chimp)는 파란색 코코넛 워터를 판매 중이다.



external_image 



카스카라(Cascara)
- 커피체리(커피 꽃이 지고 난 후 열린 열매가 붉게 익은 것)의 외피인 카스카라는 과거에는 커피 가공과정에서 버려진 재료였으나 최근 환경에 관심을 가지는 농장들이 카스카라를 재가공하여 새로운 상품으로 재탄생 시키기 시작했다.
- 커피보다 달콤한 과일향이 나는 카스카라는, 새로운 맛의 음료 개발을 위한 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올해 초 스타벅스는 ‘카스카라 라떼’를 시범 출시해 판매하기도 했다.

대마씨(Hemp Seed)
- 대마씨는 오랫동안 외면받는 재료였지만, 최근 다양한 아미노산과 콩과 비슷한 수준의 단백질, 비타민 E와 오메가 3가 풍부하다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식물성 단백질 성분으로 부상하고 있다.
- ‘햄프씨드’로 더 잘 알려진 대마씨는 타임지에서 수퍼푸드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요거트, 스무디에 첨가하는 등 다양한 활용법과 더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 참고자료
- Euromonitor 「Free From in the US」
- Food Navigator 「Chaga mushroom, green banana flour and cascara: The ingredients to watch in 2018」 (‘17.12.4)
- Food Processing 「Emerging Ingredients for 2018」 (‘17.10.25)
- BeverageDaily.com 「Mushrooms,Collagen, and MCT oil Top Imbible 2018 Ingredient Trend Predictions」 (‘17.12.11)





시사점


2017년 미국 식품업계를 이끈 건강, 클린이팅, 간편함, 신선함의 키워드는 2018년에도 계속 될 것으로 전망된다. 건강식에 대한 높은 관심과 새로운 맛에 대한 수요가 맞물려 ‘새롭고, 건강한’ 천연 식재료들이 주목받고 있는 만큼, 이들 재료를 활용한 식품업계의 신제품 출시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에 주목받을 식재료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