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의 발전하는 물류 인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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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내용
◦ 미얀마 투자위원회(Myanmar Investment Commission)는 물류서비스 분야에 대한 국내외 투자를 유치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미얀마 내 유통 지연문제 개선 및 무역 활성화를 위해 내륙항 서비스, 보세창고 서비스, 고속버스 및 화물터미널, 창고, 도매센터 및 무역중심지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있음.
◦ 통계에 따르면, 최근 회계연도 2017-2018 동안 외국인 직접투자금액이 45억 달러를 넘은 것으로 나타남.
◦ 만달레이 지역 상공회의소(MRCCI)에 따르면 만달레이 도로 및 철도와 직접 연결된 내륙터미널은 지난해 7월부터 운행을 시작함.
◦ 양곤 지역의 Ywathagyi와 만달레이 지역의 Myitnge에 또 다른 2개의 내륙터미널이 건설 중에 있으며, 모두 2019년 4월까지 완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 미얀마의 급속한 무역 증가으로 인해 양곤 교외의 티라와(Thilawa)항의 개발이 추진 중에 있으며, 또한 현지 대기업, Capital Diamond Star Group에서 2017년 12월 8일부터 새로운 곡물 터미널 건설을 시작함.
◦ 현재 일본 정부의 투자를 받아 건설 중인 미얀마의 한 컨테이너항은 2019년 완공 후 연평균 약 1백만 톤의 물량을 수용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시사점
◦ 현재 미얀마 정부와 해외기업들의 투자를 통해 미얀마의 물류 인프라가 한창 구축되고 있으며, 특히 미얀마 내 진출해 있는 해외 공장단지를 위해 계속해서 추가건설 중인 항구 및 내륙터미널을 통해 미얀마 내 가장 고질적인 문제인 열악한 물류시스템과 유통지연문제 등이 개선될 것으로 보임.
◦ 특히 신선과일 같은 경우는 운송이 가장 중요한데, 물류 시스템이 개선되어 차후에 들어올 한국 과일이나 농산품들의 미얀마 내 유통이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됨.
* 참고자료:
www.xinhuanet.com/english/2017-12/29/c_136859817.htm
www.mmtimes.com/news/mic-seeks-investments-logistics-manufacturing.html
asia.nikkei.com/Politics-Economy/Economy/Growing-trade-pushes-Myanmar-to-expand-Thilawa-port?page=1
www.mmbiztoday.com/articles/nippon-express-opens-myanmar-logistics-subsidi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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