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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2 2018

태국 방콕 최대 시장 ‘짜뚜짝’ 전부 Cashless로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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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태국 철도청은 4차 산업 혁명의 일환으로 올해 6월까지 방콕 짜뚜짝 시장에 전자 지불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힘. 태국 철도청은 2012년 1월 2일 방콕시 행정부(Bangkok Metropolitan Authority)로부터 짜뚜짝 시장 관리권을 확보한 바 있음.

 

태국의 짜뚜짝 시장의 규모는 약 33,000평으로, 약 15,000개의 부스가 27개의 구역별로 나뉘어져 있으며 하루 유동인구수는 약 20~3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음. 이번 태국 철도청의 짜뚜짝 시장 개편 프로젝트의 예산은 1억 바트(한화 약 34억)를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시장 내 모든 상점에 전자 지불(단일카드 혹은 QR코드) 시스템, 무인 자동 주차장, 에어컨을 겸비한 최신식 화장실(현재 이용료 2바트 →10바트 인상) 등을 포함하고 있음.

 

ㅇ 또한 짜뚜짝 시장 내 상점들을 품목별 혹은 평점별로 위치를 알려주는 ‘Chatuchak Guide' 모바일 앱을 개편할 예정이라고 함.

 

ㅇ 먼저 전자 지불 시스템은 모든 상점에서 단일카드 혹은 QR코드로 결제가 가능해질 예정인데, 이는 최근 QR코드의 사용을 즐기는 중국인 관광객(2017년 한 해 동안 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 수가 980만 명으로 집계)을 타깃으로 한 것. 추후에는 온라인으로 주문을 받아 해외 시장에 수출가능성도 고려하고 있다고 함.

 

태국 철도청에 따르면 무인 자동 주차장을 시작으로 올해 말쯤 화장실 개조가 완료될 것이며, 상점 임대료 또한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음.

▢ 시사점

ㅇ 태국의 유통근대화에 따라 모바일 QR코드를 이용한 지불 시스템 및 서비스 도입이 재래시장 및 푸드코트 등에서 우선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ㅇ QR코드를 활용한 제품의 마케팅 활동 등을 검토해 볼 수 있음, 예를 들어 제품 포장에 QR코드를 인쇄하여, 포장에 미처 삽입하지 못한 제품정보(영양정보, 조리법 등)를 모바일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한다던가, QR코드를 활용한 온라인 이벤트 등에 활용할 수 있음.

 

ㅇ 모바일을 활용한 결제수단 확대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와 연계한 적절한 마케팅 활동에 대한 고민 필요.

* 참고자료:

www.bangkokpost.com/news/general/1402002/chatuchak-market-to-go-cashless-from-june-srt-s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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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태국 #QR코드 #온라인 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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