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05 2018

인도네시아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벅스

조회2575




ㅁ 주요내용

 ㅇ 인도네시아 라이프스타일 업계 대기업인 미뜨라 아디뻐르까사(이하 MAP)그룹이 스타벅스로 식음료 프랜차이즈 부문에서 성공스토리를 이어가고 있다고 31일 현지 언론이 보도했음

 ㅇ 식음료 대기업이자 MAP의 자회사인 MAP Boga Adiperkasa는 2018년에 인도네시아 전역에 스타벅스 매장 60개를 늘리겠다고 밝힘

 ㅇ 올해 MAP Boga Adiperkasa는 전국에 새로 개장할 프랜차이즈 매장 70개 중 60개를 스타벅스 매장으로 만들 계획임. 나머지는 Genki Sushi와 Pizza Marzano 매장임

 ㅇ MAP Boga Adiperkasa는 자회사인 Sari Coffee Indonesia를 통해 커피 전문점 프랜차이즈 스타벅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Pizza Express, Krispy Kreme, Cold Stone Creamery, and Godiva 등 해외 유명 브랜드를 인도네시아에 도입해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ㅇ MAP Boga Adiperkasa의 페티 콰르따띠 대표이사는 자사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스타벅스를 꼽았음. MAP Boga Adiperkasa는 전체 매출의 72% 가량이 음료 부문에서 발생함. 2017년 초부터 9개월 간 이 회사의 음료부문 매출은 9,766억 루피아(미화 7,300만 달러 상당)였음

 ㅇ MAP Boga Adiperkasa는 인도네시아에 매년 스타벅스 매장 60개를 새로 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음. 이 회사는 주요 매출이 보고르, 데뽁, 땅그랑, 버까시 등 수도권 지역에서 나오기 때문에 향후 추가할 매장도 이들 지역에 집중할 방침임

 ㅇ 2017년 10월 기준으로 MAP Boga Adiperkasa가 인도네시아 대도시에 보유한 매장은 총 376개임. MAP Boga Adiperkasa는 자사 지분 79.1%를 보유한 모회사 MAP가 사업확장을 위한 자금의 일부를 지원한다고 밝힘

 ㅇ MAP Boga Adiperkasa는 올해 매출 증가율 목표를 20%로 책정했음. 2017년 초부터 9개월 간 이 회사의 매출은 1조3,600억 루피아(미화 1,015만 달러 상당)로 전년 동기간 대비 15.3% 증가했으나 행정비용과 관리비용 상승으로 순이익이 34.2% 감소했음

ㅁ 시사점

 ㅇ 최근 들어 프랜차이즈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특히 커피를 즐겨 마시는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성향으로 인해 스타벅스와 같은 커피숍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ㅇ 현지 스타벅스는 라스베리를 이용한 커피 등 신규 메뉴를 개발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어, 오미자 등과 같은 한국 농산물을 활용한 음료개발 등 현지 프랜차이즈 업계와의 협업을 통해 수출 확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출처 : Daily Indonesia(2018.01.31)

'인도네시아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벅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도네시아

관련 뉴스